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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사회주의 건축'에 대하여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2, 2016년, pp.7 - 10  

이종석 ((주)애드건축사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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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나 북한체제의 존립차원에서는 여러가지 모순과 부딪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먼저 북한 당국은 통제력을 갖지 못하는 상황이므로 세금을 거두기가 힘들 것이다. 만일 세금을 부과한다면 주민의 반발보다도 이를 합법적으로 인정해야 하는 모순에 빠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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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정일의 '건축예술론' 속 '민족적'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정일은 “주체건축의 내용은 사회주의적인 것이며 형식은 민족적인 것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여기서 “민족적”이라는 것은 주체사상의 핵심적인 키워드로 건물의 외관이 민족 전통성을 갖도록 함으로써 제국주의적 이미지와 차별성을 갖도록 하는 등 주체사상이 인민들의 정신과 소통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인민 대학습당, 평양 대극장, 옥류관과 같이 전통건축의 형태를 취하고 있는 건축물이 대표적인 사례이긴 하지만 남한에서 지향하는 전통건축과 구분되어야 하는 것은 그 출발점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주체건축의 목적은?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한창 강화되던 시기 건축분야에서는 ‘주체건축’이란 이름으로 북한 전역의 건설시장을 지배하게 되었다. ‘주체건축’은 인민에게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기 이전에 사회주의 체제의 존속을 위한 최상의 도구로 활용될 수 있었다. 이는 건축이 인민의 사상을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는 형태적 언어의 표현과 소통이 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북한의 체제와 현실을 반영한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실에 입각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특히 최근 북한의 초고층 건축과 화려한 건축물의 등장은 북한에 대한 착시현상을 일으킨 나머지 북한의 왜곡된 정체성을 보이는 대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일까지 생기고 있으며, 이에 대해서는 경계해야 할 부분이다. 건축은 그 사회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 등의 수준과 성격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사회에 대한 정체성을 우선 정확히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북한의 체제와 현실을 반영한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사실에 입각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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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필립 뭬제아. "이제는 평양건축". 도서출판 담디 

  2. 김원, "사회주의 도시계획", 서울: 보성각. 1998 

  3. 김연철, "북한의 산업화와 경제정책", 서울: 역사비평사. 2001 

  4. 김영성, "북한의 건축양식, 국토와 건설", 7월호(서울: 대한건설진흥회, 1998) 

  5. 김현수, "북한의 도시계획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발사학위논문. 1993 

  6. 리화선, "발언편집부 편, 조선건축사-2", 서울: 도서출판 발언. 1993 

  7. 이왕기, "북한의 건축", 북한의 문화예술, KBS 남북교류협력단. 2008 

  8. 이왕기, "평양과 서울의 건축과 역사조형물", 김승렬 외, "분단의 두얼굴", 역사비평사. 2005 

  9. 이왕기. "북한 건축 또하나의 우리모습". (주)서울포럼.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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