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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2, 2016년, pp.29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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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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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철도와 전철은 남한과 비교하였을때 어떠한 특징이 있습니까? | 북한의 철도와 전철은 남한에 비해 각각 5,302㎞(148%), 4,232㎞(172%)로 철도연장이 더 길고, 철도 객차와 화차 역시 2,125대(189%), 24,773대(217%)로 파악되었으며, 전철화율도 남한보다 11.4%로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북한의 운송체계는 도로보다는 철도 중심으로 발전하여 향후 신설 철도보다는 기존 철도망의 현대화사업을 중심으로 건설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판단된다. | |
북한의 하역능력은 남한과 비교하였을 때 어떠합니까? | 북한의 하역능력은 4,156만톤으로 남한의 4% 수준이며, 선박 보유에서는 71만G/T(Gross Tonnage로 선박의 총톤수 의미)로 남한의 1.5%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북한의 모든 항만에서 전용부두 시설 부족, 하역장비의 노후화및 항만 배후 수송체계의 미비로 추정된다. | |
북한의 도로관련 시설물 및 도로 포장률이 매우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 북한의 도로는 전체연장이 26,164㎞로 남한의 약 25%에 해당하고, 고속도로는 729㎞로 남한대비 약 18% 수준이며, 자동차 등록대수 역시 남한대비 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도로 포장율에 있어서도 약 1/4 정도 수준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북한의 도로관련 시설물은 매우 취약하고, 도로 포장률 및 기능에 있어서도 매우 낮은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
김승철 (2015), "북한의 건설 인프라 개요 및 현황 소개", (사)북한발전연구원.
안병민 (2015), "교과서에 안 나오는 북한의 교통 이야기", 통일부 통일교육원
이정석, 김미나, 윤태국 (2015), "통일대비 한반도 건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공단의 역할과 추진 전략",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지 봄호 Vol 45, pp8-22.
이정석, 김미나, 신철식 (2015), "북한 인프라 스톡의 실태 추적과 통일대비 공단의 역할 시나리오", 한국시설안전공단 시설안전지 가을호 Vol 46, pp14-29.
KISTEC (2015), "통일대비 한반도 건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통합 추진전략", 연구보고서.
통일부 북한정보포털 (2014), "http://nkinfo.unikorea.go.kr.".
통계청 (2015), "2014 북한의 주요통계지표".
통계청 (2014), "http://kosis.kr.".
한국은행 (2014), "http://ecos.bo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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