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키즈'를 위한 OPAC 프로토타입 개발에 관한 연구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OPAC Prototype for Digital Kid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1, 2016년, pp.175 - 198  

노지현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은주 (동의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로 간주되는 디지털 키즈(digital kids)에게 적합한 OPAC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실험적으로 구현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본격적인 시스템의 개발에 앞서 시스템의 모형을 간단히 만들어 보는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기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프로토타입의 개발 대상은 초등학교 4~5학년생으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1) 요구분석에 근거하여 논리적 모델을 설계하고, (2) 논리적 모델에 따라 OPAC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다음, (3) 프로토타입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어, (4) 사용성 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하여 향후 디지털 키즈를 위한 OPAC의 개발 전략에 대해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implement a OPAC prototype for digital kids. To the end, this study applies prototyping techniques that design, evaluate and improve an early sample model. Includ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s: (1) design a conceptual model of new OPACs based on the information need analysis o...

주제어

참고문헌 (23)

  1. 구중억, 이응봉. 2009. Open API 기반 메타 검색시스템의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1): 185-214. Gu, Jung-Eok and Lee, Eung-Bong.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Usability Test of Meta Search System Using Open AP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6(1): 185-214. 

  2. 노지현. 2011. 어린이용 목록에 대한 공공도서관 사서의 인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4): 89-109. Rho, Jee-Hyun. 2011. "Librarians' Perception of Kid's Catalog in Korean Publ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2(4): 89-109. 

  3. 노지현. 2013. 도서관목록 이용자의 집단별 특성과 차이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4(4): 421-442. Rho, Jee-Hyun. 2013.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of User Groups on Library Catalog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4(4): 421-442. 

  4. 노지현. 2014. '디지털 키즈'를 위한 기존 OPAC의 한계와 과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5(4): 337-364. Rho, Jee-Hyun. 2014. "Limits and Problems of the Current OPACs for Digital Kid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5(4): 337-364. 

  5. 박정순, 신수길. 2006. 사용성 평가: 평가참여자가 과연 몇 명이면 충분할 것인가?.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춘계학술대회. 2006년 5월. 경기: 용인대학교, 5-8. Park, Jeong Soon and Shin, Soo Khil. 2005. "Usability Test : How Many Test Users are Really Enough?" Proceedings of Annual Meeting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5-8. 

  6. 유재옥. 2009. 어린이자료 종합목록 개발 방안 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7. 이은주. 2014. 이용자 요구 기반의 도서관목록 구현에 관한 연구 : P대학도서관을 사례로 하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8(3): 431-458. Lee, Eun-Ju. 2014. "Redesign of OPAC based on College Students' Information Needs : The Case of P University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8(3): 431-458. 

  8. 정대율 외. 2007. 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서울 : 컴원미디어. 

  9. 허원실. 2006. 시스템 분석과 설계. 서울 : 한빛미디어. 

  10. 植松貞夫, 鈴木佳苗. 2011. ?童サ?ビス論. 東京: 樹村房. 

  11. Baauw, Ester and Panos Markopoulos. 2004. "A Comparison of Think-aloud and Post-task Interview for Usability Testing with Children." Proceeding IDC '04 Proceedings of the 2004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115-116. 

  12. Bial, Dania and Joe Kirby. 2002.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in Information Seeking: Children and Adults as Web Users." Information Processing and Management, 38: 649-670. 

  13. Bilal, Dania and Bachir, Imad. 2007. "Children's Interaction With Cross-Cultural and Multilingual Digital Libraries: I. Understanding Interface Design Representations." Information Processing & Management, 43(1): 47-64. 

  14. Breeding, Marshall. 2015. Perceptions 2014: An International Survey of Library Automation. [cited 2015. 8. 5]. 

  15. Cooper, Linda Z. 2002. "A Case Study of Information-Seeking Behavior in 7-Year-Old Children in a Semistructed Situ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Society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53(11): 904-922. 

  16. Hoffman, Gretchen L. 2009. "Meeting Users' Needs in Cataloging: What is the Right Thing to Do?." Cataloging & Classification Quarterly, 47: 631-641. 

  17. Hutchinson, Hilary Browne, Benjamin B. Bederson and Allison Druin. 2006. "The Evolution of the International Children's Digital Library Searching and Browsing Interface." Proceeding IDC '06 Proceedings of the 2006 Conference on Interaction Design and Children. 105-112. 

  18. Jeffries, Robin et al. 1991. "User Interface Evaluation in the Real World: A Comparison of Four Techniques." Proceedings of CHI '91 ACM, 119-124. 

  19. Jochmann-Mannak, Hanna, Theo Huibers and Ted Sanders. 2008. "Children's Information Retrieval: Beyond Examining Search Strategies and Interface." In The 2nd BCS-IRSG Symposium: Future Directions in Information Access 2008. 64-72. 

  20. Karpuk, Deborah J. 2008. Kidzcat : a How-to-Do-it Manual for Cataloging Children's Materials and Instructional Resources. New York : Neal-Schuman. 

  21. Kulper, Ute and Ursula Schulz. 1997. "Bucherschatz- a Prototype of a Children's OPAC." Information Services & Use, 17(2/3): 201-214. 

  22. Large, Andrew & Jamshid Beheshti. 2005. "Interface design, web portals, and children." Library Trends, 54(2): 318-342. 

  23. Valacich, Joseph, Joey George and Jeffrey A. Hoffer. 2007. Essentials of Systems Analysis and Design. N.J.: Prentice Hall.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