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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일반 이용자 그룹별 정보 요구 분석에 기반한 정보시각화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Advanced Visualization Methods based on Information Needs Analysis according to NTIS General Users Group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7 no.1, 2016년, pp.361 - 382  

남연화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  강주연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  김태영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  오효정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 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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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는 국가 연구 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국가R&D정보 지식포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NTIS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서비스의 한계점을 짚어보고 일반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분석,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보의 재구성 및 시각화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일반 이용자'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 일반 이용자 집단을 세 그룹으로 세분화하여 각각의 예상되는 정보 요구 조건을 분석하였다. 또한 이용자 그룹별 정보 요구에 따른 '검색단계의 단순화'와 '원하는 정보의 시각화'라는 검색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보시각화 결과를 예시를 통해 보였다. 나아가 기존 NTIS 정보 서비스를 활용하여 제안한 정보시각화의 구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실현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TIS(National Science & Technology Information Service) is the first national R&D information knowledge portal service in the world to provide information of government-funded R&D projects and it has been developed by KISTI. This study investigated several limitations of current NTIS information s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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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상을 종합해보면 현재 NTIS는 이용자 정보 요구 충족에 있어 1)이용자가 요구하는 정보와 서비스 탭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불일치, 2)원하는 정보 획득까지의 단계가 복잡, 3)서비스 탭 내부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내용 및 질을 파악하기 쉽지 않고 겹치는 정보를 여러 탭에서 중복 제공한다는 등의 문제점들이 도출되었다. 그러나 이는 정보의 배열이나 제시 방법의 문제로 정보의 질과는 무관한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정보시각화를 도구로 이상의 문제들을 해결하여 검색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정보의 흡수율을 높이고자 했다.
  • 향후 연구 방향으로는 제안한 구현 방안에 기반하여 KISTI의 NTIS 개발팀과 협력을 통해 실제 정보 제시 시스템을 구현, NTIS 서비스에 적용을 시도하고자 한다. 나아가 개선된 정보시각화 결과가 실제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NTIS는 국가과학기술과 관련된 다양하며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논문, 국가 사업 및 사업성과, 참여연구원들의 정보 등을 NTIS 3.0을 필두로 하여 일반 이용자에게 공유 및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제공되는 유용한 정보들에 반해 여러 범주로 산재되어 있어 처음 사용하는 이용자에게는 현재 정보 제공 구조가 복잡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기 쉽지 않고 검색 이력을 잃기 쉬운 점 등 여러 한계점이 드러났다.
  • 는 ‘석사를 준비하는 학사’그룹을 대상으로 재구성한 정보시각화 예시로, NTIS 서비스 탭 중 [국가 R&D성과정보], [국가 R&D사업관리], [연구생태계맵]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은 관리자로 하여금 제공할 정보의 종류나 내용, 혹은 시각화와 같은 정보 제시 방법을 고민하게 하는 데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방법은 이상의 것들을 <그림 2>, <그림 3>, <그림 4>의 정보시각화 예시 그림 등을 통해 자세하게 제시함으로써 관리자의 서비스 설계 부담을 덜어주었다. 다음으로 경제적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본 방법은 기존의 정보를 활용함으로써 서비스 구현에 따른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방법의 구현은 현재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에 다른 내용의 정보를 더하거나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는 정보들을 모아 시각화하여 제공 하는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를 요청하는데 드는 시간과 비용이 절감된다.
  • 첫째, NTIS의 충성도 높은 이용자를 얻을 수 있다. 대국민으로 설정되어 있는 일반 이용자를 NTIS가 가지고 있는 정보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사, 석사 및 박사 초년생으로 이용자를 세분화하고 정보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였다. 이는 세분화된 이용자의 요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NTIS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를 향상시킬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 R&D사업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다루고 있는 NTIS를 사례로 NTIS의 현재 정보시각화에 대해 분석하고 이용자 요구 분석을 통한 정보시각화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 제시된 정보시각화 범위에서 시각형식에서는 통계, 일러스트레이션, 다이어그램을 위주로 사용하여 즉시적인 이해와 순서적인 이해의 정보전달 형식을 취하고자 하였다.
  • 이용자 세분화란 CRM(고객관계관리,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일환으로 일반적으로 이용자는 다양한 욕구를 가진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서비스에 대한 태도, 의견 및 이용 행동 면에서 유사한 집단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이용자 세분화는 기존의 이용자와 잠재 이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이용자의 행동을 분석, 예측하고 이를 통해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유효영 2007, 15). 과거에 사기업에서 주로 행했던 이용자 세분화는 최근 들어 공기업에서도 공공서비스를 위해 다수가 실행하고 있으며 도서관이나 기록관과 같은 정보기관에서도 이용자 세분화를 통한 정보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정경희 2007).
  • 이를 위해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해 제공되는 결과의 범주(category)의 수를 줄이고 정보검색 깊이를 최소화하여 이용자가 자신의 검색 이력 위치(search history)를 쉽게 파악하도록 한다. 또한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우면서 정보에 대한 이해도와 흡수율을 향상시켜 검색 만족도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 또한 이용자 그룹별 정보 요구에 따른 ‘검색단계의 단순화’와 ‘원하는 정보의 시각화’라는 검색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보 제시 시각화 결과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정보서비스 개선 방향의 최종 목적은 일반 이용자를 명확히 하여 ‘검색단계의 단순화’와 ‘원하는 정보의 시각화’라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에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최소한의 페이지 전환 및 새로운 정보로의 게이트로 활용 가능한 검색 결과 시각화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검색단계의 단순화’와 ‘원하는 정보의 시각화’라는 목표를 만족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주안점은 현재 NTIS의 이용자 그룹과 대상 정보서비스 간의 간극을 줄이기 위해 이용자 그룹을 재정의하고 그에 따른 정보 요구 분석을 통해 개선된 정보 제시 방법을 제안하는데 있다. 본 장에서는 이용자의 정보 요구 만족을 위한 정보시각화 방법을 위해 이용자 세분화, 이용자의 정보 요구에 대한 시나리오 구축, 정보 제시 방법 설계 등의 세부 단계를 수행하였다.
  • 본 장에서는 앞서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던 점들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정보시각화를 통해 해소된 정도를 검색 단계 깊이가 축소된 수치를 통해 증명하고자 한다. 특히 NTIS 정보서비스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세 가지 중 ‘원하는 정보를 얻기까지의 단계가 복잡하다’는 점에 대하여 비교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세분화된 일반 이용자 그룹의 정보 요구에 따른 검색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검색 결과 시각화 방안을 제시한다. ‘석사를 준비하는 학사’, ‘박사를 준비하는 석사’, ‘연구원을 준비하는 박사’ 세 그룹의 정보 요구 예상 시나리오를 토대로 정보 요구조건에 따라 정보를 재구성하여 제안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면담에서 확인한 이용자의 최종 요구인 ‘검색단계의 단순화’와 ‘원하는 정보의 시각화’를 위해 최소한의 페이지 전환 및 클릭수를 지향했다.
  • 또한 산재되어 있는 정보를 시각화하여 제공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로써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우면서 정보에 대한 이해도와 흡수율을 향상시켜 검색 만족도 향상을 꾀하고자 한다.
  • 팝업창 안에 있는 정보는 링크를 이용하여 세부 내용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이용자가 더 알고자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번 절에서는 앞서 제시한 이용자 그룹별 정보 요구에 따른 정보시각화 방법의 세부 구현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실현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가설이 맞는지 확인하고 NTIS 정보서비스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고자 2015년 12월 J대학교의 이공계 및 인문·사회계열 석사 및 박사 10명의 사용성 평가와 면담을 진행하였다.
  • 검색된 결과 역시 산발적으로 흩어져서 제공되고 있어 이용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NTIS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서비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일반 이용자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세분화한 뒤 각 그룹별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보의 재구성 및 시각화된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용자가 연구 동향에 대한 키워드검색을 하기 위해 이용하는 [국가 R&D성과정보], [국가 R&D사업 관리], [연구생태계맵], [이슈로 보는 R&D] 서비스 탭에서 제공하는 정보들 중 [국가 R&D 성과정보-유사과제-연구동향] 탭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재구성하고자 하였다.
  • 학부생들이 자신이 공부하는 주제에 대해 날짜(월)별 국가 R&D사업결과 연구 성과물의 수를 토대로 연구 동향을 파악하여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시각화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이에 정보 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 유형, 정보의 패턴, 정보 제시의 방법들을 이용자별로 차별화할 필요가 있어졌는데 그 도구로서 정보시각화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정보시각화는 지식과 정보의 공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서 정보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훌륭한 도구이기 때문이다(이병희, 손강렬 2013, 513).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가 현재 지니고 있는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과학기술 분야에 특화된 ‘국가 R&D 정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NTIS에서 일반 이용자(general users) 그룹으로 지칭한 일반 국민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는 그리 쉽지 않은 실정이다(이병희, 정옥남, 김재수 2011). 또한 일반 이용자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세분화가 이루어지지 않아 정보 제공에 있어 활용도와 효율성이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현재 NTIS가 제공하는 정보서비스는 시각화된 정보의 형태를 취하고 있긴 하지만 이용자의 정보 요구가 고려되지 않은 채 정책결정자나 연구과제 관리자를 위한 정보구성을 취하고 있어 일반 이용 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 검색된 결과 역시 산발적으로 흩어져서 제공되고 있어 이용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재 NTIS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서비스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일반 이용자의 의미를 명확히 하여 세분화한 뒤 각 그룹별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보의 재구성 및 시각화된 개선방 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란 무엇입니까?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는 국가 연구 개발 사업에 대한 정보를 한 곳에서 서비스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국가R&D정보 지식포털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NTIS에서 제공하고 있는 정보서비스의 한계점을 짚어보고 일반 이용자의 정보 요구를 분석,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보의 재구성 및 시각화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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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정환, 김재훈, 황재영. 2011. 디지털 환경에서 학술연구자들의 정보 요구 및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3): 189-208. Kim, Jeong-Hwan, Jayhoon Kim and Jae-Young Hwang. 2011. "A Study on Information Users' Needs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Doctoral Researchers in Digital Age." Kore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2(3): 18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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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한희준, 이병희, 김재수. 2011. NTIS 공통검색 API의 설계.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87-188. Han, Hee-Jun, Byeong-Hee Lee, and Jaesoo Kim . 2011. "Design of Common API for NTIS Search Service."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Conference Collection of Dissertations, 187-188. 

  14. NTIS 홈페이지. [인용 2015. 10. 05]. NTIS Home Page. [cited 2015. 10.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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