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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산 분석을 이용한 자동차 안전벨트 준정적 해석과 인장시험 상관성 개선
Quasi-static Analysis of Vehicle Seatbelt Using Analysis of Variance and Improvement of Tensile Test Correla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3, 2016년, pp.273 - 278  

이광섭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어영우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김삼성 (우신세이프티시스템 품질보증팀) ,  김두용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송택림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  이경상 (우신세이프티시스템 기술연구소 선행개발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akes a relative comparison of the results of tensile test and quasi-static analysis using AGL(Adjuster Guide Loop) model that plays a role in adjusting the height of shoulder belt, of the components of the vehicle seatbelt system and attempts to propose a method of reducing the error 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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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시험 목적은 해석 결과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인장 시험 법규 하중인 14.7 kN보다 가혹 조건에서 제품의 한계 하중을 평가하고자 진행하였으며, 이는 법규 기준을 만족하는 제품이므로 실차의 충돌시험이나 법규내 하중의 준정적 시험에서는 핀 이탈로 인한 슬라이더의 거동 특성은 나타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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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S-Dyna는 무엇인가? 3과 같으며, Pre/Post process는 Hypermesh4)와 LS-Prepost5)를 사용하였다. Solver는 동적 외연적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통해 준정적 해석을 수행하였다. 경계 조건은 AGL 유한요소모델을 지그(jig)에 볼트(bolt)로 구속하고, 하중 조건은 Z-Axis 방향으로 인자별 loading curve를 적용하여 인장 시험을 묘사하였다.
AGL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안전벨트 시스템 구성품 중 Fig. 1의 AGL(Adjuster Guide Loop) 인장 시험을 주제로 선정하였으며, 이는 차량 B-Pillar에 장착되어 Fig. 2와 같이 button을 눌러 shoulder belt의 상, 하 높낮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준정적 해석은 어떤 과정을 효과적으로 풀 수 있는 해석 방법인가? 인장 시험은 통상적으로 수십초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러한 실제 시험 소요 시간을 해석 경계 조건으로 동일하게 적용한다면 LS-Dyna1)와 같은 동적 외연적(dynamic explicit)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는 solving time이 무한대로 커지기 때문에 정상적인 해석을 수행할 수가 없게 된다. 일반적으로 인장 시험과 같이 시간 증가량에 따라 제품이 변화하는 거동을 분석해야 하는 해석은 동해석(dynamic analysis)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무한대로 증가하는 solving time을 대폭 감소시키고, 해석 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동적 하중의 영향이 무시될 수 있을 정도로 작다면 동해석을 정해석(static analysis)으로 단순화 시킬 수가 있다.2) 이러한 과정을 효과적으로 풀 수 있는 해석 방법으로는 준정적 해석(quasi static analysis)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를 해석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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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STC In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Ver.971 R6.1.0, 2012. 

  2. MIDAS IT., Technical Paper, http://www.midasit.com, 2015. 

  3. J. Kim and M. Song, "Quasi-static Seatbelt Anchorage Simulation Using by Taguchi Method,"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605-1609, 2005. 

  4. Altair Engineering, Altair Hypermesh User's Guide Ver.13, 2015. 

  5. LSTC Inc., LS-Prepost Training Manual, 2015. 

  6. J. Song, H. Park, H. Kang and S. Yang, "The Analysis of Practical Dynamic Load of Structure with Quasi-static Analysis and Inverse Problem,"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651-657, 2001. 

  7. K. Lee, D. Kim, H. Yun and K. Lee, "Improvement of the Correlation between Sled FEA and Test of Vehicle Seatbelt System Using the Statistics Technique," Transactions of KSAE, Vol.23, No.4, pp.454-461, 2015. 

  8. K. S. Lee, A Study on Improvement of the Correlation between Frontal Sled FEA and Test of Vehicle Seatbelt System, M. 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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