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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3, 2016년, pp.279 - 284
이승우 (안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양철호 (안동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Finite element analysis along with DOE scheme has been performed to obtain robust design of crankshaft assembly. This study focused on obtaining optimized fillet radius of crankshaft mainly by statistical approach. 27 design cases using 3 factors with 3 levels are constructed by design of experi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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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모델은 해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대칭성과 실린더 간의 동일 압력 하중을 가정하여 Fig. 1의 사각박스 안과 같이 크랭크 핀을 중심으로 좌우 저널 절반형상을사용하였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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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부에 누적된 응력집중이 유발할 수 있는 큰 문제는? | 엔진 구동 중에 지속적 으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굽힙 응력(bending stress)과 비틀림 응력(torsion stress)은 크랭크샤프트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취약부에 누적된 응력집중은 크랙의 발생과 전파를 야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1,2) 최근 엔진의 고출력화와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의 경향에 따라서 엔진구성품중 고하중을 받는 크랭크샤프트의 피로 파손의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 | |
크랭크샤프트란? | 크랭크샤프트는 크랭크저널, 크랭크암, 크랭크 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커넥팅로드에 연결되어 엔진 폭발 하중에 의한 주기적인 하중을 받는 엔진 주요 구성품의 하나이다. 엔진 구동 중에 지속적 으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굽힙 응력(bending stress)과 비틀림 응력(torsion stress)은 크랭크샤프트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
J. Lee, B. Lee, S. Kim and C. Chung, "Optimization of Crankshaft Pin Shoulder Design Using DFS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1-237, 2012.
H. Kim and K. Choi, "The Crankshaft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Engine," Auto Journal, KSAE, Vol.13, No.1, pp.15-24, 1991.
S. Kim, C. Lee, H. Kim, S, Park and Y. Ko, "Development of Automotive Crankshaft with High Strength Bainite Stee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86-2392, 2011.
ABAQUS Users Manual, Ver.6.4, HKS, 2003.
Minitab Users Manual, R14, Minitab Inc., State College, PA, 2010.
H. Kim and K. Choi, "The Crankshaft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1, pp.15-24, 1991.
C. Yang and M. Han, "Robust Design Study of Engine Cylinder Head,"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6, pp.133-13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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