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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nite element analysis along with DOE scheme has been performed to obtain robust design of crankshaft assembly. This study focused on obtaining optimized fillet radius of crankshaft mainly by statistical approach. 27 design cases using 3 factors with 3 levels are constructed by design of experim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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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에서 제시한 강건설계 방안을 크랭크샤프트에 적용하여 응력 집중부위인 핀과 저널의 필렛(fillet) 부 유한요소해석의 결과를 기반으로 통계적인 방법인 CDOE(Computational Design Of Experiment)를 사용하여 설계인자인 필렛 부 반경 변화에 따른 응력값의 민감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어떠한 인자가 크랭크샤프트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강건설계 방안을 제시, 적용하여 기존 모델에 비해 응력 집중이 감소된 크랭크샤프트의 모델을 제안 하고자 한다.4) 크랭크샤프트는 주로 고주기 피로(high cycle fatigue)에 의하여 파손되며 피로 모델은 응력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응력값을 강건설계의 반응값으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CAE와 CDOE기법을 연계하여 크랭크샤프트 필렛 부의 응력 집중이 감소된 설계를 얻고자 하였다. 인자간의 주작용과 교호작용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설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였다.
  • CAE와 강건설계방안을 연계한 본 연구는 크랭크샤프트의 취약지점인 크랭크핀의 필렛부와 저널의 필렛부의 FEA해석 결과를 기반으로 설계인자와 혼란요소(noise factor)를 설정하고, 인자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다. 설계인자의 최적화와 동시에 제어가 불가능한 혼란요소에 대한 강건설계 방안을 제시한다.

가설 설정

  • 2.1 유한요소모델

    유한요소해석모델은 해석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기하학적 대칭성과 실린더 간의 동일 압력 하중을 가정하여 Fig. 1의 사각박스 안과 같이 크랭크 핀을 중심으로 좌우 저널 절반형상을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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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약부에 누적된 응력집중이 유발할 수 있는 큰 문제는? 엔진 구동 중에 지속적 으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굽힙 응력(bending stress)과 비틀림 응력(torsion stress)은 크랭크샤프트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취약부에 누적된 응력집중은 크랙의 발생과 전파를 야기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엔진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1,2) 최근 엔진의 고출력화와 연비향상을 위한 경량화의 경향에 따라서 엔진구성품중 고하중을 받는 크랭크샤프트의 피로 파손의 가능성은 높아지고 있다.
크랭크샤프트란? 크랭크샤프트는 크랭크저널, 크랭크암, 크랭크 핀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커넥팅로드에 연결되어 엔진 폭발 하중에 의한 주기적인 하중을 받는 엔진 주요 구성품의 하나이다. 엔진 구동 중에 지속적 으로 발생하는 반복적인 굽힙 응력(bending stress)과 비틀림 응력(torsion stress)은 크랭크샤프트에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J. Lee, B. Lee, S. Kim and C. Chung, "Optimization of Crankshaft Pin Shoulder Design Using DFS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1-237, 2012. 

  2. H. Kim and K. Choi, "The Crankshaft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Engine," Auto Journal, KSAE, Vol.13, No.1, pp.15-24, 1991. 

  3. M. Han and C. Yang, "Robust Design of Connecting Rod," Transactions of KSAE, Vol.22, No.1, pp.142-147, 2014. 

  4. S. Kim, C. Lee, H. Kim, S, Park and Y. Ko, "Development of Automotive Crankshaft with High Strength Bainite Steel,"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386-2392, 2011. 

  5. ABAQUS Users Manual, Ver.6.4, HKS, 2003. 

  6. Minitab Users Manual, R14, Minitab Inc., State College, PA, 2010. 

  7. H. Kim and K. Choi, "The Crankshaft Stress Analysis of Automotiv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1, pp.15-24, 1991. 

  8. C. Yang and M. Han, "Robust Design Study of Engine Cylinder Head," Transactions of KSAE, Vol.19, No.6, pp.133-13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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