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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rea-SCR 시스템의 NH3 흡·탈착 특성 및 모델기반 제어 연구
A Study of NH3 Adsorption/Desorption Characteristics and Model Based Control in the Urea-SCR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3, 2016년, pp.302 - 309  

함윤영 (우석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박수열 (한화테크윈 파워시스템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ea-SCR system is currently regarded as promising NOx reduction technology for diesel engines. SCR system has to achieve maximal NOx conversion in combination with minimal $NH_3$ slip. In this study, model based open loop control for urea injection was developed and assessed in the Euro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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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zeolite 계열의 촉매를 사용한 Urea-SCR 시스템에서 NH3 흡·탈착과 SCR 반응에 대한 간단한 모델링을 통해 촉매 내 NH3의 촉매표면점유율(surface coverage)을 계산하고 이를 제어인자로 활용한 모델기반 urea 분사 제어알고리즘을개발하였다. 먼저 정적조건에서의 엔진실험 결과를 토대로 모델 파라미터들을 최적화하고촉매 내 NH3표면점유율 특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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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rea-SCR 시스템이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질소산화물은 LNT(Lean NOx Traps), LNC(Lean NOx Catalysts),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과 같은 저감기술이 제시되고 있고 현재중 대형차위주로 기술이 적용되고 있지만, NOx 배출규제치가 강화됨에 따라 향후 디젤승용차에도 필연적으로 적용될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중환원제를요소(Urea)로 사용하는 Urea-SCR 시스템은 연비저감 없이 높은 NOx 저감 효율을 기대할 수 있어 가장 유력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으며, 선진각국에서 활발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1-3)
디젤기관의 사용범위가 넓은 이유는 무엇인가? 디젤기관은 불꽃점화기관에 비해 압축비와 연료 효율이 높아 중 대형 상용차는 물론 SUV와 디젤승용차용으로까지 그 사용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디젤기관에서 문제가 되는 유해배출물질은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물질(PM)이며 이들을 동시 저감 시키는 방향으로 배출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NOx 정화효율과 최소의 NH3 slip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Urea-SCR 시스템은 기관이 정적조건에서 작동될 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부하의 급격한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최대의 NOx 정화효율과 최소의 NH3 slip 달성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매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모델기반의 제어로직이 요구되며 촉매 내에 저장되는 NH3 양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측정이 불가능하며 계산부하가 적은 단순모델링기법으로 구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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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 Kojima, M. Fischer, H. Haga, N. Ohya, K. Nishi, T. Mito and N. Fukushi, "Next Generation All in One Close-Coulpled Urea-SCR System," SAE 2015-01-0994, 2015. 

  2. P. Chavannavar,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 Mapless, Model Based SCR Control System," SAE 2014-01-9050, 2014. 

  3. T. V. Johnson, "Review of Vehicular Emissions Trends," SAE 2015-01-0993, 2015. 

  4. A. Schuler, M. Votsmeier, P. Kiwic, J. Gieshoff, W. Hautpmann, A. Drochner and H. Vogel, " $NH_3$ -SCR on Fe Zeolite Cataysts - from Model Setup to $NH_3$ Dosing,"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1.154, Issues 1-3, pp.333-340, 2009. 

  5. M. Colombo, G. Koltsakis, I. Nova and E. Tronconi, "Modelling the Ammonia Adsorptiondesorption Process Over an Fe-zeolite Catalyst for SCR Automotive Applications," Catalysis Today, Vol.188, No.1, pp.42-52, 2012. 

  6. A. Herman, M. C. Wu, D. Cabush and M. Shost, "Model Based Control of SCR Dosing and OBD Strategies with Feedback from $NH_3$ Sensors," SAE 2009-01-0911, 2009. 

  7. T. Wang, S. Baek, M. Jung and G. Yeo, "A Study of $NH_3$ Adsorption/Desorption Characteristics in the Monolithic $NH_3$ -SCR Reactor,"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125-132, 2006. 

  8. M. Shost, J. Noetzel, M. C. Wu, T. Sugiarto, T. Bordewyk, G. Fulks and G. B. Fisher, "Monitoring, Feedback and Control of Urea SCR Dosing Systems for NOx Reduction : Utilizing an Embedded Model and Ammonia Sensing," SAE 2008-01-1325, 2008. 

  9. F. Willems, R. Cloudt, E. Eijnden, M. Genderen, R. Verbeek, B. Jager, W. Boomsma and I. Heuvel, "Is Closed-Loop SCR Control Required to Meet Future Emission Targets?," SAE 2007-01-1574, 2007. 

  10. D. H. E. Seher, M. Reichelt and S. Wickert, "Control Strategy for NOx - Emission Reduction with SCR," SAE 2003-01-336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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