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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ea-SCR에 적용되는 이유체 노즐의 분무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Spray Characteristics of Twin Fluid Nozzle in Urea-SCR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2, 2017년, pp.96 - 102  

박형선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  홍정구 (경북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reduce the NOx, SCR technology is most suitable. In this study, we focused on studying the injector part of urea-SCR system. When stoichiometric 1 mole of urea is injected, 2 moles of $NH_3$ are created. $NH_3$ causes a SCR reaction by reacting with NOx. However, u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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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유체 노즐 중 한 종류인Effervescent type의 노즐을 사용하여 노즐의 최적화 설계를 위하여 여러 가지 형상과 조건에서 노즐의 분무특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고, 또한 Effervescent type의 노즐은 에어로레이터(Aerorator)와 출구 오리피스(Exitorifice)가 분무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인자로 판단하여 출구 오리피스의 면적과 에어로레이터 홀의 면적의비를 약 1.2에서 15로 다양하게 변화시켜 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선박용 Urea-SCR 노즐의 최적화 설계를위해 출구 오리피스 및 에어로레이터의 면적비와 압력에 따른 노즐의 분무 특성을 확인해 보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가설 설정

  •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Effeverscent type 노즐의 액체질량유량은 출구 오리피스의 직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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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질소산화물은 무엇인가? 질소산화물(NOx)이란 질소와 산소로 이루어진 화합물로써 이들의 혼합물을 지칭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이며, 그 중에서도 대기 오염의 주범이 되는 NO와 NO2를 총칭해 질소산화물이라고 한다(1).
선박용 엔진 분야에 사용되는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1은 여러 가지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의 효율을 비교한 것이다. 선박용 엔진분야에서 최근까지 개발된 대표적인 질소산화물 저감 기술로는 Internal Engine Modification(IEM), Direct Water Injection(DWI), Exhaust Gas Recirculation(EG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SCR)등이 있으며, 이 기술들 중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SCR System)의 질소 산화물 저감 효율이 타 방식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Azzara 등에 의해 보고되었다(3,4). 그러므로Tier 3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 기술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선택적 촉매 환원 시스템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요소수(urea aqueous solution)의분사가 중요하다(5).
보조 공기를 많이 투입하는 것이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 별로 좋지 않은 이유는? (4) 0.3이상의 ALR의 경우 보조공기 질량유량이 증가하더라도 SMD의 변화는 거의 없다. 즉, 에너지 효율적인 측면에서 과도하게 보조공기 질량유량을 높게 하는 것보다 최적의 양의 보조 공기를 투입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3 bar 기준 공기 질량유량은약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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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박진우, 박삼식, 구건우, 홍정구, "SCR 촉매의 공간속도 및 선속도가 NOx 제거 효율에 미치는 영향",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1권, 제3호, 2016, pp. 71-77. 

  2. IMO Resolution MEPC. 176 (58), Revised Marpol Annex VI. 

  3. A. Azzara, D. Rutherford and H. Wang, "Feasibility of IMO Annex VI Tier III implementation using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The International Council on Clean Transportation, 2014, working paper 2014-4. 

  4. 구건우, 정경열, 윤현진, 석지권, 홍정구, "이유체 노즐 미립화 특성이 요소 열분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5, pp. 162-167. 

  5. A. M. Bernhard, D. Peitz, M. Elsener, A. Wokaun, and O. Krocher, "Hydrolysis and thermolysis of urea and its decomposition byproducts biuret, cyanuric acid and melamine over anatase $TiO_2$ ", Appl. Catal., B, Vol. 115-116, 2012, pp. 129-137. 

  6. S. D. Yim, S. J. Kim, J. H. Baik, I. S. Nam, Y. S. Mok, J. H. Lee, B. K. Cho and S. H. Oh, "Decomposition of urea into NH3 for the SCR process", Ind. Eng. Chem. Res., Vol. 43, No. 16, 2004, pp. 4856-4863. 

  7. 구건우, 홍정구, "저온 반응장에서 요소 수용액의 환원제 전환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제20권, 1호, 2015, pp. 20-27. 

  8. S. D. Sovani, P. E. Sojka and A. H. Lefebvre, "Effervescent atomization", Progress in Energy and Combustion Science, Vol. 27, 2001, pp. 483-521. 

  9. 강신명, 김의수, 박설혜, 이지근, "Two-Fluid Urea-SCR 분무노즐의 유동특성 및 분무구조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 83-88. 

  10. 공호정, 홍길화, 황인구, 박심수, 이내현, "디젤 엔진 Urea-SCR 시스템의 Urea Quality가 SCR 촉매의 NOx 정화효율 및 온도변화 특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09, pp. 186-191. 

  11. 장재환, 박현철, "박용 탈질 시스템의 혼합기 적용에 따른 요소수용액 분무 및 혼합특성 수치적 연구",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0권, 7호, 2016, pp. 429-434. 

  12. 구건우, 홍정구, 박철우, 이충원, "원형 및 타원형 노즐 내부유동과 외부유동의 상관관계",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3호, 2012, pp. 325-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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