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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만족교육에서 서비스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금융기관 종사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 Affecting the Service Commitment in Customer Satisfaction Education: Focused on Financial Institute Employe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4 no.1, 2016년, pp.121 - 138  

배인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박소은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inancial institute employees have various education programs for enhancing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critical factors that affect the service commitment in the financial institution and to propose the implication for employee's service involvement. Me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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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합하여 교육서비스품질요인과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그리고 학습동기가 어떻게 최종적으로 대고객의 서비스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 경로에 있어 교육만족과 서비스지향성이 어떻게 매개역할을 하는지 이들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유형성과 유사한 서비스스케이프를 별도의 원인변수로 지정하여 연구한 것에 의미를 둘 수 있으며, 특히 서비스스케이프 중에서도 세부적으로 서비스지향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하여 그 부분에 더 많은 신경을 써야 함을 밝혔다. 또한, 교육서비스품질이 서비스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적, 이타적 서비스 모두유형성, 신뢰성은 영향을 미치나, 반응성, 공감성은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나타난 것은 고객만족교육을 받으면서 느껴지는 편안함과 전반적인 고객만족교육에 대한 신뢰감은 직원의 서비스마인드를 변화시켜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게 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강사의 믿음과 강사와의 관계를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반응성, 공감성은 교육만족과 동시에 교육생과 강사와의 관계로 소멸되며 고객을 향한 마인드 형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1 교육서비스품질의 속성 중 유형성은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0 교육서비스품질의 속성 중 공감성은 이타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공조환경은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물리적 구조는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3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상징적 조형물은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4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공조환경은 이타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5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물리적 구조는 이타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6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 중 상징적 조형물은 이타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학습동기의 속성 중 내재적 동기는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학습동기의 속성 중 외재적 동기는 감정적 서비스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들의 연구에서 계산적인 차원보다 비계산적 차원의 서비스지향성이 서비스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 서비스 품질의 속성이 서비스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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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스케이프는 무엇인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는 Bitner(1992)에 의해 도입되어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과 고객 간에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인위적으로 건설되는 물리적 환경 중에 시설과 관련된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은 첫째, 순수한 서비스 시설 자체인 공조환경, 둘째, 가구, 기계가 배열된 물리적 구조, 셋째, 신호 또는 장식스타일을 포함한 상징적 조형물의 3차원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고객만족교육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 Lucas(2009)에 의하면 고객만족교육이란 효과적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의 의식과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하여 테크닉을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 또는 강의라고 정의하였다. 이런 교육을 통해 직원의 지식과 기능이 발달하고 이를 활용하여 고객서비스 제공한다.
서비스스케이프의 물리적 환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는 Bitner(1992)에 의해 도입되어 서비스를 창출하는 기업과 고객 간에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인위적으로 건설되는 물리적 환경 중에 시설과 관련된 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물리적 환경은 첫째, 순수한 서비스 시설 자체인 공조환경, 둘째, 가구, 기계가 배열된 물리적 구조, 셋째, 신호 또는 장식스타일을 포함한 상징적 조형물의 3차원 요인으로 구성되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스케이프의 개념을 정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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