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교육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생명보험 설계사를 중심으로 -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Education on Service Commitment - Focused on Life Insurance Planners -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1 no.1, 2013년, pp.79 - 94  

배인정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강미선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임성은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Life insurance company provides insurance planners various education program to inspire service mind and to enhance its custome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service quality of education on service commitment and to propose the implication for the eff...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부분 교육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대학이나 학원과 같은 교육기간을 대상으로, 품질과 고객만족 또는 충성도의 관계를 확인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는 조직관점에서 교육서비스 품질과 조직몰입, 직무몰입, 직무만족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연구들은 교육 서비스품질과 외부고객과의 관계나 교육 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과의 관계에서 조직의 성과차원만을 측정하는 반면, 본 연구는 이를 통합하여 내부 고객의 교육 서비스품질이 외부고객을 향한 서비스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또는 조직관점에서 교육서비스 품질과 조직몰입, 직무몰입, 직무만족의 관계를 규명해보고자 하였다. 즉 선행연구들은 교육 서비스품질과 외부고객과의 관계나 교육 서비스품질과 내부고객과의 관계에서 조직의 성과차원만을 측정하는 반면, 본 연구는 이를 통합하여 내부 고객의 교육 서비스품질이 외부고객을 향한 서비스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명보험회사의 설계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교육만족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 서비스품질이 궁극적으로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설계사들의 서비스몰입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명보험회사의 설계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 서비스품질이 교육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 이러한 교육만족이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교육 서비스품질이 궁극적으로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교육 서비스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설계사들의 서비스몰입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셋째, 고객지향성이 서비스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가설 3의 경우 경로계수 0.
  • 본 연구는 교육에 만족한 보험설계사들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고객지향성과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고객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는 서비스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객지향성과 서비스몰입은 접점에서 고객을 응대하면서 직접적인 수입과 연결되는 보험설계사에게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임으로 교육서비스품질의 만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가설 설정

  • (2007)의 연구에서는 주로 1회성 거래가 잦은 재래시장의 상인들을 대상으로 교육만족이 고객지향성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파악하였다. 장기적인 서비스 제공자들도 교육 만족도가 고객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상하여 가설 2.1을 설정하였다.
  • 가설 2.1 교육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교육만족은 서비스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고객지향성은 서비스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즘같은 판매채널의 환경은 보험설계사에게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한편 최근에 겸업화의 급진전과 더불어 전통적인 보험판매채널인 보험설계사의 활용이 정체기에 접어들었고, 직판 또는 은행이나 독립 대리점 등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판매 채널의 다양화 및 복잡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판매채널의 환경은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의 치열한 경쟁에서 전통적 판매채널인 보험설계사가 경재 우위를 확보하는 것은 보험설계사뿐만 아니라, 보험회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보험설계사의 판매 비중이 과거보다는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전체 생명보험 시장에서 25% 가까이를 차지하고 있어 설계사의 역량을 높이는 일이 무엇보다 필수적이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해 대외적으로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소비를 둔화시켜 세계경제 성장률이 하락하고 있으며,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뿐만 아니라, 최근의 유럽재정 위기는 대외의존적인 우리나라의 경제 회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경제흐름 속에서도 우리나라의 생명보험 산업은 2009년에는 4.
신뢰성이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기대가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이라 보이는가? 반면에 교육 서비스품질에서 신뢰성이 교육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영향이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설문지의 대상자들이 주기적으로 일정한 강사에게 교육을 받고 있기때문에 교육과 관련된 스케줄이나 강의시간의 변동은 강사 개인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 외에 교육과 관련된 정확한 일처리들은 설계사들의 교육만족을 지각하는데 중요한 고려사항이 아니라고 해석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hn, Cheolkyeong, and Kwon, Ohkyeong. 2009. "Analysis of Characteristic of Insurance Planner and Measure of Increasing Efficiency." 2009-1 Research Report(Insurance Researcher) 188-195. 

  2. Ahn, Junsoo. 2004. "A Study on Interpersonal Relations Trait and Customer Orientation of Hotel Employees."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8(3):183-202. 

  3.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2):238-246. 

  4. Brown, T. J., Nowen, J. C., Donavan, D. T., and Licata, J. W. 2002.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ervice Workers:Personality Trait Effects on Self and Supervisor Performance Rating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9(1):110-119. 

  5. Donovan, D. T., and Hocutt, M. 2001. "Customer Evaluation of Service Employee's Customer Orientation: Extension and Application." Journal of Quality Management 6(2):293-306. 

  6. Dwyer, F. R., and Oh, Sejo. 1988. "A Transaction Cost Perspective on Vertical Contractual Structure and Interchannel Competitive Strategies." Journal of Marketing 52(2):21-34. 

  7. Fitzsimmons, J. A., and Fitzsimmons, M. J. 2007. Service Management. 5th ed. New York: McGraw-Hill. 

  8. Fornell, C., and Lacker, D. F.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ed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39-50. 

  9. Gronroos, C. 1982. "An Applied Service Marketing Theor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16(7):30-41. 

  10. Hair, J. F., Jr. Black, W. C., Babin, B. J., and Anderson, R. E. 2010. Multivariate Data Analysis, 7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11. James, L. R., Mulaik, S. A., and Brett, J. M. 1982. Causal Analysis: Assumption, Models, and Data. Beverly Hills. CA: Sage. 

  12. Kim, Kwanggeun, and Do, Eunsuk. 2005. "The Effects of Service Education Quality on Satisfaction of Education and Customer-Orientation." Proceedings of the 2005 Conference of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Tourism Management 19-39. 

  13. Kim, Kyesu. 2011. Amos 18.0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 Hannarae Publishing Co. 

  14. Kim, Jiehyun, and Ree, Sangbok. 2011. "An Empirical Study on Effect of Education Service Quality Which Influence Re-Use and Customer Satisfaction-Focusing on E live-long Education Cen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9(1):155-166. 

  15. Kim, Leslie, and Lee, Jiman. 2008. "Antecedents of Employees' Service Commitment and Perceived Service Quality by Customers." Korean Academy of Management 16(1):37-64. 

  16. Kim, Sangcheol, and Lee, Hyunsoo. 2002. "A Study of Service Orientation, Human Resource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Effects of Performance in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0(2): 11-25. 

  17. Lee, Haksik. 1997. "In the Perspective of Judgment Theories Determinants of Perceived." Korea Business Review 26(1):139-154. 

  18. Lee, Jonghun, and Choi, Eunsoo. 2010. "A Study on Variables Related Organizational Commitment for the Solicitors' Education."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3(3):45-52. 

  19. Lee, Kyeonghee, Jang, Hungsub, and Woo, Yeongjin. 2007.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f Merchant Education in Traditional Market on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Proceedings of the 2007 Conference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45-52. 

  20. Liu, R., and Jung, L. 1980. "The Commuter Student and Student Satisfaction."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12(3):215-226. 

  21. Morgan, R. M., and Hunt, S. 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58(3):20-38. 

  22. Narver, J. C., and Slater, S. F. 1990. "The Effect of A Market Orientation on Business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54(4):20-35. 

  23. Oliver, R. 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460-469. 

  24. Oliver, R. L. 1997.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ustomer, New York: McGraw-Hill. 

  25. Olorunniwo, F., Hsu, M. K., and Udo, G. J. 2006.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the Service Factory."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20(1):59-72. 

  26. Parasuraman, A., Zeithamal, A. V., and Berry, L.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12-40. 

  27. Pate, W. S. 1990. Modeling Consumer Satisfaction, Determinants of Satisfaction and Post-purchase Actions among Consumers of Undergraduate Higher Education. The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 

  28. Raymond, A. Noe et al. 1994. Human Resource Management. Boston: Austen Press. 

  29. Schmenner, R. W. 1986. "How Can Service Businesses Survive and Prosper?" Sloan Management Review 27(3) 25-27. 

  30. Sherden, W. A. 1988. "Gaining the Service Quality Advantage." The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9(2):45-48. 

  31. Stine, R. 1989. "An Introduction to Bootstrap Methods : Example and Ideas." Sociological Methods and Research 18(2&3):243-291. 

  32. Suh, Changjuck, and Ahn, Sunghyuk. 2004. "An Effect of Employees' Service Involve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on Service Quality."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5(3):77-105. 

  33. Yun, Sunghun, Hwang, Jintae, Lee, Jeonghwan, Choi, Won, Kim, Sejung, and Oh, Byeongkuk. 2011. "Insurance Industry Outlook and Issues 2012." 2011-6 Policy Report(Insurance Researcher).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