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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5 no.1, 2016년, pp.122 - 130
조정근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박상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송순호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This study is a numerical study using commercial simulation program GT-Power on 1.5MW diesel engine for power generation. Performance comparison has done for diesel operation with dual fuel operation for different engine load(50%, 75%, 100%) using the target engine model with additional gas inje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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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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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엔진 분야에서 가장 큰 관심의 영역은 무엇인가? | 최근 엔진 분야에서 가장 크게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는 연비와 배출물질의 저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관심으로 다양한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 성과 효율을 갖춘 친환경 엔진에 대한 개발은 아직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
천연가스를 디젤과 혼합연소 하는 방안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에 기존의 디젤 엔진 발전기를 천연가스/디젤 혼소 엔진으로 개조하여 디젤에 비해 저렴한 천연가스를 디젤과 혼합연소 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2,3] 기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천연 가스를 디젤과 혼합연소 하는 경우 NOX와 Soot과 같은 주요 배출물질의 배출량을 감소시킬 수 있다.[4] 이에 반해 연료 소모율의 경우에는 디젤만을 연소하 는 경우보다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 |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쉽게 낮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 이와 같은 관심으로 다양한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기존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 성과 효율을 갖춘 친환경 엔진에 대한 개발은 아직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멀지 않은 시점에 바닥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되었던 화석연료가 시추기술과 탐사기술의 발전 등 기술의 진보로 인해 상당기간 지속 가능할 것으로 보이면서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속적으로 지적받고 있는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는 쉽게 낮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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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 Ok Han, Jung Min Chae, Jung Sung Lee, Sung Ho Hong, "Economical Evaluation of a LNG Dual Fuel Vehicle Converted from 12L Class Diesel Engine",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2010, 19(4), 246-250
Jungkeun Cho, Sangjun Park, Soonho Song, Kwangbeom Hur. "A Numerical Study on Performance of a Heavy-Duty Diesel engine for Power Generation under Natural Gas-Diesel Dual Fuel Operation", KIGAS, 2015, 19(2), 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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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ywood, J. 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New York,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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