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7 no.1, 2016년, pp.25 - 30
박종면 ((주)지승컨설턴트) , 전성용 ((주)롯데건설 기술연구원 인프라연구팀) , 이상대 ((주)대우조선해양건설 토목본부) , 유성근 ((주)이산 기술연구소) , 김충식 ((주)건화 구조부)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체식 교대 교량이란? | 아치교의 교대부를 유연하게 하여 교량의 신축거동을 흡수함으로서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고 교량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됨을 확인함으로서 1939년 최초의 일체식 교대 교량이 시공되었다. 일체식 교대 교량은 유연한 거동을 하는 말뚝기초가 소규모 교대를 직접 지지함으로서 교량받침과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는 시스템이다. | |
무조인트 교량은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과 반일체식 교대 교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 무조인트 교량은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과 반일체식 교대 교량으로 구분될 수 있다.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은 유연한 말뚝기초가 소규모의 교대를 직접 지지함으로서 교량받침과 신축이음장치 모두 배제가 되며, 반일체식 교대 교량은 상하부 분리구조로서 신축이음장치가 배제된다.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은 말뚝기초의 직접지지로 인해 교량연장이 현재 120m이내에서 사용되고있으며, 이러한 연장한계를 극복하고자 사용될 수 있는반일체식 교대 교량은 국내에 245m(구수교)의 시공사례가 있다. | |
신축이음장치 내에 교량 상부로부터 발생하는 이물질이 위치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 일반 조인트 교량에서 사용되는 교량받침과 기계적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유지관리시 약 30%를 차지하는대표적인 유지관리부재이다. 이 중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상부로부터 발생되는 이물질이 장치내에 위치하면 상부구조의 신축거동에 문제가 발생되며, 우수 및 염화물 침투시 구조물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1930년대부터 무조인트 교량을 시공하기 시작하여 현재 13,000개소 이상이 공용중에 있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