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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5 no.2, 2014년, pp.21 - 26
박종면 ((주)지승컨설턴트) , 김진배 ((주)지승컨설턴트 기술연구소) , 전성용 (롯데건설(주) 기술연구원 토목연구팀) , 김충식 ((주)건화 구조부) , 유성근 ((주)이산 기술연구소) , 박중배 (대우조선해양건설(주) 항만기술팀) , 임정훈 (롯데건설(주) 원주기업도시)
This paper introduces general concepts of jointless bridges and field construction case of semi-integral bridge with psc girder integrating end-diaphragm. The expansion joints need to satisfy thermal and safety conditions of bridges. General bridges with joints have some problems, which are frequ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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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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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체식 교량은 무엇을 설치하지 않은 교량인가?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1930년대 이후 미국에서는 신축이음장치나 교량받침을 설치하지 않는 일체식 교량(Integral Abutment Bridge)을 제안 및 설치하기 시작하였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1990년대 중반까지 약 3,000개소가 공용중이였으며, 2004년에는 약 13,000개소의 일체식 교대 교량 계획이 반영되었다. | |
일체식 교대 교량의 하부구조의 말뚝기초는 어떻게 사용 및 배치되어지는가? | 신축이음장치를 갖지 않는 일체식 교대 교량(IAB)에서 온도변화에 따른 교량계의 안전성은 지반 속에 일렬배치한 말뚝기초의 유연한 거동을 통해 확보가 가능하다. 하부구조의 말뚝기초는 다음 그림과 같이 주로 H-말뚝이 사용되며 교축 직각방향 1열말뚝이 약축방향으로 저항하도록 토공부에 배치한다. | |
일체식 교량이란 무엇인가? | 일체식 교량은 기계적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고 신축조절장치(Cyclic Control Joint, CCJ) 이하를 (경계부 도로부와 교량부의 접경부)에 위치시킴으로서 상부구조의 신축량을 분산시키는 형태의 교량이다. 이러한 교량은 완전일체식(full-Integral Abutment Bridge, 이하 IAB)과 반일체식(Semi-Integral Abutment Bridge, 이하 SIAB)으로 구분된다. |
Design Manual for Integral Bridges (200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tegral Abutment and Jointless Bridges (2005), Constructed Facilities Center, College of Engineering and Mineral Resources, West Virginia University, The 2005-FHWA Conference.
Park, J. M., You, S. K., Yhim, S. S., and Yoon, S. J. (2003), Integral vs. Semi-integral Abutment Bridge, The Magazine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5, No. 1, 2003, pp. 76-80. (in Korean).
Park, Y. H., Kim, N. Y, Lee B. J., Lee, K. H., Kim, I. B., and Park, Y. S. (2010), Practical Application of Semi-Integral Abutment Bridges,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Research Report,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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