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부격벽 일체형 PSC거더를 사용한 반일체식 교량공법
BIB Girder with Precast End Diaphragm for Jointless Bridges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7 no.1, 2016년, pp.25 - 30  

박종면 ((주)지승컨설턴트) ,  전성용 ((주)롯데건설 기술연구원 인프라연구팀) ,  이상대 ((주)대우조선해양건설 토목본부) ,  유성근 ((주)이산 기술연구소) ,  김충식 ((주)건화 구조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대부에 설치되는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는 교량 시스템을 사용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초기공사비, 유지관리비용 감소, 교량의 내구성 증진, 주행차량의 소음 감소 및 주행감향상 등으로 발주 및 유지관리 주체와 사용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다각적인 측면의 향상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본 원고에서는 이러한 장점을 갖는 무조인트교량을 프리캐스트화하여 설계, 시공, 공용 단계에서 모두 만족할 수 있는 공법이라 할 수 있는 건설신기술 774호 BIB거더 반일체식 교량 공법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체식 교대 교량이란? 아치교의 교대부를 유연하게 하여 교량의 신축거동을 흡수함으로서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고 교량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됨을 확인함으로서 1939년 최초의 일체식 교대 교량이 시공되었다. 일체식 교대 교량은 유연한 거동을 하는 말뚝기초가 소규모 교대를 직접 지지함으로서 교량받침과 신축이음장치를 배제하는 시스템이다. 
무조인트 교량은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과 반일체식 교대 교량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은? 무조인트 교량은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과 반일체식 교대 교량으로 구분될 수 있다.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은 유연한 말뚝기초가 소규모의 교대를 직접 지지함으로서 교량받침과 신축이음장치 모두 배제가 되며, 반일체식 교대 교량은 상하부 분리구조로서 신축이음장치가 배제된다. 완전일체식 교대 교량은 말뚝기초의 직접지지로 인해 교량연장이 현재 120m이내에서 사용되고있으며, 이러한 연장한계를 극복하고자 사용될 수 있는반일체식 교대 교량은 국내에 245m(구수교)의 시공사례가 있다.
신축이음장치 내에 교량 상부로부터 발생하는 이물질이 위치할 때, 발생하는 문제는? 일반 조인트 교량에서 사용되는 교량받침과 기계적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유지관리시 약 30%를 차지하는대표적인 유지관리부재이다. 이 중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상부로부터 발생되는 이물질이 장치내에 위치하면 상부구조의 신축거동에 문제가 발생되며, 우수 및 염화물 침투시 구조물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1930년대부터 무조인트 교량을 시공하기 시작하여 현재 13,000개소 이상이 공용중에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