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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2, 2016년, pp.201 - 218
이순희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서영숙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부)
The aim of this study is to examine children's desires in a toy library and what they want to do there in order to reflect their opinions on constructing a toy library in a child care center. The study has been conducted by participatory observation on a 'toy library' project consisting of 20 five-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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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의 결정적 시기를 언제로 규정하고 있는가? | 유엔아동권리위원회는 일반 논평(2006)을 통해 유아기(0~8세)1)를 아동권리의 결정적 시기로 규정하고, 유아기에 직면하는 발달과제, 특별한 이익, 경험 및 도전을 존중해 주는 것이 유아기 아동권리의 출발점이 된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아동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사람이 아동을 대표할 수 있도록 하고 보육과 교육제도를 운용하는 과정에서 아동최선의 이익이 모두 고려되어야함을 밝히고 있다. | |
우리나라 아동에게 놀이의 실태는 무엇인가? | UN아동권리 협약 제 31조는 아동이 ‘휴식, 여가, 놀이, 오락활동, 문화생활, 예술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아동은 방과 후에도 매일 학원에서 공부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놀 권리를 침해받고 있는 실정이다(우남희, 2004). 더욱이 더 이른 시기부터 더 오랜 시간을 가정 밖에서 성장하는 유아의 삶을 보면 이들의 놀 권리를 확보해주는 것은 더욱 심각하게 노력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 |
놀이는 성장기 아동에게 무슨 권리인가? | 놀이는 성장기 아동에게 즐거움을 주는 활동이자 향유해야 할 권리이기도 하다. UN아동권리 협약 제 31조는 아동이 ‘휴식, 여가, 놀이, 오락활동, 문화생활, 예술활동’에 참여할 권리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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