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뵈메의 감성학을 통한 올라퍼 엘리아슨 공간의 지각적 분위기 체험 연구
A Spatial Study about Olafur Eliasson's Emotional Atmospheric Experience of Gernot Böhme's Aesthetic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7 no.3 = no.128, 2018년, pp.108 - 115  

장수민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  김개천 (국민대학교 라이프스타일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tmosphere is a popular word in everyday life. There is often an atmosphere when we enter a particular place. As if to say, The mood is perceived as an emotional and subjective word. Atmosphere is subjective and there are different feelings, but there are definitely certain feelings that peopl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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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는 이성과는 분리되고 낮게 평가되던 감성에 의의를 가지고 이를 “인간 감각능력의 고유성과 인식력”으로 논2)하고자 했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분위기의를 주제로 담고 있는 게르노트 뵈메(Gernot Böhme)의 감성학을 고찰하고 관람객의 분위기적 체험을 중요시하는 작가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품 공간을 연구하려고 한다.
  • 공간은 저마다의 분위기(Atmosphere)가 있다. 본 논문은 분위기라는 단어의 미학적 특성에 대해 연구해보고 이에 대한 공간적 사례 연구를 하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분위기의를 주제로 담고 있는 게르노트 뵈메(Gernot Böhme)의 감성학을 고찰하고 관람객의 분위기적 체험을 중요시하는 작가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품 공간을 연구하려고 한다.
  • 분위기를 연출하는 요소들을 연구한 내용을 요약하자면 다음 그림과 같다. 이를 토대로 분위기가 실제 공간에서는 어떻게 표현되는지 각각의 요소들에 중점을 둔 사례를 조사 및 분석을 통해 고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분위기의를 주제로 담고 있는 게르노트 뵈메(Gernot Böhme)의 감성학을 고찰하고 관람객의 분위기적 체험을 중요시하는 작가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의 작품 공간을 연구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분위기가 더 이상 애매모호한 관념이 아니라 사람들의 감성을 이끌어내는 공감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한다. 성학에서 설명하는 관람객의 경험은 공과 관람객의 관계를 중요시하여 그 경계를 지각적인 표현으로 없애는 앨리아슨의 작품과 공통점이 있다.

가설 설정

  • 관람자는 그 감성적 성격을 경험하고 받아들이며 그 공간과의 정서적 관계를 이루는 것이다.9) 뵈메가 추구하고자 하는 분위기는 감각, 즉 신체적 경험 속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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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르노트 뵈메가 바라본 감성이란? 그의 주장을 토대로 삼아 게르노트 뵈메(Gernot Böhme)는 근대 미학이 추구하던 이성의 합리성보다는 감성이 가지고 있는 자율성과 주관성에 대해 논의한다. 그에게 있어서 감성이란 인간(신체) 자신이 그 자리에 존재하는 것과, 자신이 존재하는 그 곳에서 어떠한 상태(신체적 지각)로 존재하는가에 대한 신체적 경험3)이다. 또한 뵈메는 ‘지각의 근본적 현상이 바로 현존의 분위기적인 감지’4)이며, 분위기(Atmosphere)가 그 근본이라고 말한다.
엘리아슨의 작품이 관람자의 개입과 참여를 통해야 온전한 예술이 되는 이유는?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은 분위기를 빛, 색상, 온도, 파장 등을 통해 표현하는 작가이다. 그는 관람자가 그의 공간 속을 체험하고 지각하도록 한다. 이런 점에서 그의 작품은 관람자의 움직임으로 인해 완성된다는 특징을 갖는다.29) 그는 ‘Architectural Atmospheres: On the Experience and Politics of Architecture’에서 우리가 사는 세계는 감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학이란? 감성학은 미학(Aesthetics)의 본래 어원에서 시작한다. 미학은 감각이라는 뜻의 아이스테시스(Aisthesis)로, 이는 18세기 독일 철학자 바움가르텐(Alexander Gottlieb Baumgarten)이 처음 주장한 것이다. 그는 이성과는 분리되고 낮게 평가되던 감성에 의의를 가지고 이를 “인간 감각능력의 고유성과 인식력”으로 논2)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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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Gernot Bohme, The Aesthetics of Atmospheres, Routledge, 2017 

  2. Gernot Bohme, Urban Atmospheres: Charting New Directions fo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Basel, 2014 

  3. Gernot Bohme, Architectural Atmospheres, Christian Borch, Basel, 2014 

  4. Christian Borch, Atmospheres, Art, Architecture: A Conversation between Gernot Bohme, Christian Borch, Olafur Eliasson & Juhani Pallasmaa, Basel, 2014 

  5. Gernot Bohme, Aisthetik. Vorlesungen uber Asthetik als allgemeine Wahrnehmungslehre, Munchen: Wilhelm Fink Verlag, 2001 

  6. ctpress, 김윤성, 올라퍼 엘리아슨 : 세상의 모든 가능성, 2017, http://ctpress.kaist.ac.kr/ 

  7. Christian Borch, Atmospheres, Art, Architecture: A Conversation between Gernot Bohme, Christian Borch, Olafur Eliasson & Juhani Pallasmaa, Basel, 2014 

  8. 김정석, 연극 공연의 감성학적 연구: 괴르노트 뵈메(Gernot Bohme) 의 감성학을 중심으로, 한국연극교육학회, 2015 

  9. 조수진, 1960년대 미국 '네오아방가르드' 미술에 나타난 몸의 전략, 이화여대 대학원, 2013 

  10. 심혜련, 감성학에서의 감성적 지각 문제에 관하여: Aura, Uuncanny, 그리고 Atmosphere를 중심으로, 전북대, 2010 

  11. 이예리, 페터 춤토르의 건축공간에서 나타나는 '분위기' 개념의 특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2015 

  12. 박성연, 올라퍼 엘리아슨(Olafur Eliasson) 작품에서 관람자와 작품의 상호관계, 건국대학교, 기초조형학연구, 18권, 2호, 2017 

  13. Juhani Pallasmaa, Space, Place, and Atmosphere: Peripheral Perception in Existential Experience, Basel, 2014 

  14. 임성훈 외 3명, 현대 독일 미학, 이학사, 2017 

  15. 이-푸 투안, 공간과 장소, 대윤, 2011 

  16. Artsy, Alfred Sisley, https://www.artsy.net/artist/alfred-sisley 

  17. 장민승, 정재일, https://youtu.be/Fdy5Ir8Z-2Y 

  18. http://www.olafureliasson.net/ 

  19. 네이버 지식백과, John Cage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67598&cid44533&categoryId44533 

  20. Yes24, John Cage, http://www.yes24.com/24/goods/17463477 

  21. Newyorksocialdiary, Hugo Kukelhaus, http://www.newyorksocialdiary.com/guest-diary/2012/century-of-the-child-growing-by-design-part-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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