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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스탬핑강의 너트 프로젝션 용접시 너트 재질이 용접부 파단모드 변화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hemical Composition of Nut Material on the Fracture Behavior in Nut Projection Welding of Hot-Stamped Steel Sheet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4 no.2, 2016년, pp.1 - 10  

임성상 (한국해양대학교 조선기자재공학과) ,  김영태 (현대자동차 강판재료개발팀) ,  천은준 (현대자동차 강판재료개발팀) ,  남기성 (성우하이텍 선행기술팀) ,  박영환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재완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선영 (부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최일동 (한국해양대학교 조선기자재공학과) ,  박영도 (동의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materials for modern lightweight auto-bodies is becoming more complex than hitherto assemblies. The high strength materials nowadays frequently used for more specific fields such as the front and rear sub frames, seat belts and seats are mounted to the assembled body structure using bol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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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도 및 너겟 직경 이외에도 용접부 계면에서 생성된 수축공 또한 파단모드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다음 장에서는 수축공의 분율이 프로젝션 용접부 파단모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 저항 점용접의 사례와 유사하게 너트 프로젝션 용접에서도 수축공의 영향이 존재하는 것으로 사료되나, 아직 너트 프로젝션 용접부 수축공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파단모드 및 Pull-out 하중에 미치는 수축공 영향에 대한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 하였다. 수축공 발생비율과 파단모드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용융면적상의 수축공의 비율과 파단모드에 대한 관계를 Fig.
  • 특히, 핫스탬핑강판 너트 프로젝션 용접부 pullout 하중 확보 및 양호한 파단모드 확보를 위해서는 너트 재질에 따른 너트 프로젝션 용접의 구체적인 파단모드 연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핫스탬핑강 판재의 프로젝션 용접 시 탄소강 너트와 보론강 너트 적용 각각에 대한 용접특성 및 용접부 파단모드를 분석하고 비교한 후 파단모드에 미치는 영향인자들을 고찰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너트 재질에 따른 너트 프로젝션 용접 특성 및 경도 측정과 파단면 관찰을 통해 탄소강 너트와 보론강 너트의 파단모드에 특성 및 파단모드에 따른 Pull-out 하중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가설 설정

  • 4) 너트 프로젝션 용접부 pull-out 시험 시 Nut Fracture mode가 발생한 경우 높은 Pull-out 하중값을 형성한 다. 특히 탄소강 재질 너트 사용 시 프로젝션 용접에서 양호용접의 지표로 판단되는 Plug Fracture 이외 높은 Pull-out 하중 확보가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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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스탬핑강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 중, 소재 자체의 강도를 높여 중량을 절감 시키는 차체 경량화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인식 되고 있다1). 그 중 핫스탬핑강(hot stamped steel)은 일반적으로 소량의 보론 첨가강을 900~950도의 온도로 가열 후 성형과 동시에 냉각함으로써 고강도와 성형 성을 모두 확보하는 장점이 있어 차체 경량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2). 그러나 자동차 차체 조립 공정에서 핫스탬핑강 판재 적용이 증가함에 따라 너트 프로젝션 용접 시 용접부 용착강도 저하 및 계면파단 등의 문제에 기인하여 차체 조립 품질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최근 자동차 산업은 어떤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가? 최근 자동차 산업은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 규제 대응을 위해 내연 기관 개선, 신구동력 개발, 공력특성 향상 및 차체 경량화 기술 개발 등 다양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그 중, 소재 자체의 강도를 높여 중량을 절감 시키는 차체 경량화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인식 되고 있다1).
핫스탬핑강 판재의 너트 프로젝션 용접에서 고강도 너트 적용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핫스탬핑강 판재의 너트 프로젝션 용접에서 고강도판재의 요구와 함께 고강도 너트 적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로는 볼트 체결 시 너트 나사선이 쉽게 손상되어 부품체결에 불량이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볼트 체결 시 내마모성이 높은 나사선 확보가 가능한 고강도 보론강 너트로 소재 전환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론강 너트의 적용, 즉 너트 재질의 고강도화로 전환에 따른 너트 프로젝션 용접부 특성 및 파단특성에 연구는 진행 된 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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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in-Woo Lee, Myoung-Gye Lee, Forming Technology in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36(3) (2014), 33-38 (in Korean) 

  2. H. Karbasian, A.E. Tekkaya, A review on hot stamp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210(15) (2010), 2103-2118 

  3. E. tolf, J.hedegard, Resistance Nut Welding, Improving the Weldability and Joint Properties of Ultra High Strength Steels, Welding in the World, 51(3) (2007), 28-36 

  4. M. Pouranvari, S.P.H. Marashi, Failure mode Transition in AHSS Resistance spot welds. Part I. Controlling factors,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528(29) (2011), 8337-8343 

  5. M. I. Khan, M. L. Kuntz, Y. Zhou, Effects of weld microstructure on static and impact performance of resistance spot welded joints in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Science and Technology of Welding & Joining, 13(3) (2008), 294-304 

  6. X. Sun, E. V. Stephens, M. A. Khaleel, Effects of fusion zone size and failure mode on peak load and energy absorption of advanced high strength steel spot welds under lap shear loading condition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15(4) (2008), 356-367 

  7. Sang-Soon Park, Young-Min Choi, Dae-Geun Nam, Youngeok Kim, Ji-Hun Yu, Yeong-Do Park, Evaluation of Resistance Spot Weld Interfacial Fractures in Tensile-Shear Tests of TRIP 1180 Steels, Journal of KWJS, 26(6) (2008), 81-91 (in Korean) 

  8. AWS D8.9M,2012, Test Methods for Evaluating the Resistance Spot Welding Behavior of Automotive Sheet Steel Materials, 91-99 

  9. H. Oikawa, T. Sakiyama, T. Ishikawa, G. Murayama, Y. Takahashi, Resistance Spot Weldability of High Strength Steel(HSS) Sheets for Automobiles, NSC Technical Bulletin, No. 385 2006, 36 (in Japanese) 

  10. C. Ma, D. L. Chen, S. D. Bhole, G. Boudreau, A. Lee, E. Biro, Microstructure and fracture characteristics of spot-welded DP600 steel,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485(1) (2008), 334-346 

  11. A. Joaquin, A. N. A. Elliott, C. Jiang: Reducing Shrinkage Voids in Resistance Spot Welds, WELDING JOURNALNEW YORK, 86(2) (2007), 24-27 

  12. M. Pouranvari, S. P. H, Marashi, Key factors influencing mechanical performance of dual phase steel resistance spot welds, Science and Technology of Welding & Joining, 15(2) (2010), 149-155 

  13. M. Marya, X. Q. Gayden, Development of Requirements for Resistance Spot Welding Dual-Phases(DP600) Steels Part 1- The Causes of Interfacial Fracture, Welding Journal, 84(11) (2005), 172-182 

  14. X. Sun, E. V. Stephens, R. W. Davies, M. A. Khaleel, D. J. Spinella, Effects of Fusion Zone Size on Failure Modes and Static Strength of Aluminum Resistance Spot Welds, Welding Journal, 83(11) (2004), 188-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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