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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성형 판 부재의 동적거동에 관련된 재료상수 산출에 관한 연구
On the Derivation of Material Constants Associated with Dynamic Behavior of Heat Formed Plat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2, 2016년, pp.105 - 114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임형균 (현대미포조선(주) 선체생산설계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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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물에 충격하중이 작용하면, 그 구조물은 통상적으로 대변형을 동반하는 소성변형과 최종적으로 그에 따른 파단을 경험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고적 극한 상태에 대한 합리적인 설계를 위해 열성형된 판과 냉간성형된 판의 재료상수를 고속인장시험에 대한 수치시현을 통해 정의하였다. 변형율이 중간 속도 이하인 경우에는 변형율 속도의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는 가정과 함께 Cower-Symond 모델과 John-Cook 모델에 포함되는 재료상수들의 유용성을 참고문헌들의 결과와 비교하여 입증하였다. 본 논문은 향후 연구 내용에 대한 언급을 포함하면서 마무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impact load is applied to a plate structure, a common phenomenon that occurs in structures is plastic deformation accompanied by a large strain and eventually it will experience a fracture accordingly. In this study, for the rational design against accidental limit state, the plastic material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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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것은 사고한계상태 설계 관점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선상가열이 적용된 외판 구조물의 충돌과 같은 동적인 파단 문제를 다루고자 하는데, 이를 위해 우선 변형률 속도에 대한 두 가지 대표적인 구성방정식인 Cowper-Symonds 모델과 Johnson-Cook 모델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Cowper-Symonds 모델의 재료상수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변형률 속도에 따른 재료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주로 고속 인장실험을 시행하여 재료 데이터를 확보하거나, 기존 연구자들의 문헌 검토및 재료 데이터 발췌를 통해 재료상수를 추정하는 방법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사고한계상태(accidental limit state)에 대비한 합리적인 설계를 위하여 선상가열법(Jang et al., 2001; Lee, 1997) 등으로 열간성형되는 선박 외판 강재의 소성재료특성을 규명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열간가공된(또는 열성형된) 강재의 동적 재료 물성치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및 정의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부터 선상가열법으로 열성형된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열하중에 의해 재료의 강도는 증가하나 열에 의한 경화로 인해 진파단 변형률(true fracture strain)은 낮아졌다(Lim, 2012).
  • 본 연구에서는 열성형된 강재의 동적거동과 관련된 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관련 재료상수의 도출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Johnson-Cook 모델은 중-고변형률속도에 적합하며, Cowper-Symonds 모델은 소성변형으로 인한 열의 발생과 이에 따른 재료의 연화를 고려할 수 없기 때문에 선박과 같은 구조물의 사고한계상태에 적절한 모델로 알려져 있다.
  • 선박의 일반적인 충돌이나 좌초사고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20노트 이하의 저속 충돌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1000/s이상의 고변형률 속도의 경우는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연강과 선상가열을 적용한 강재에 대한 고속 인장실험을 수치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순서에 따라 변형률 속도에 따른 재료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 10에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입열에 의한 각변형량과 수축량이 재료의 물성치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무시 하였다. 수치해석에 사용된 온도변화에 따른 소성경화지수, n는 Fig.

가설 설정

  • 그리고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동적 경화계수를 도출하여 변형률 속도에 따른 관계를 도식화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본 연구에서는 관련 문헌을 통해 동적경화 구성방정식이 변형률 속도만의 함수로 나타내어도 큰 오차가 없다는 가정을 하고, Choung 등(2011)이 상온에서 실시한 DH36 강재에 대한 고속 인장실험 결과와 본 연구의 수치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Fig. 13에 나타내었다. 수치해석은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ABAQUS(Simulia, 2013) 를 이용하였으며, 이때 변형률속도는 준정적 변형률속도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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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송체의 충돌사고의 특징은? 자동차, 선박 등 운송체의 충돌사고는 사고 유형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서 각 구조물의 형태마다 충돌에 의한 붕괴거동과 파단형태는 구조물을 구성하는 구조부재들의 충돌에너지 흡수 능력 등의 영향으로 충돌현상도 크게 다르게 나타나서 충돌로 인한 구조적 손상 및 파단을 정확하게 추정하기란 매우 어렵고 이는 선박 같은 대형 구조물에서 더욱 그러하다(Choung, 2007; Choung et al., 2011; Min et al.
구조물의 충돌사고 시 구조물에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은? , 2011; Min and Cho, 2012). 구조물의 충돌사고 시 구조물에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은 대현형률을 동반하는 소성변형과 최종적으로 그에 따른 파단을 경험하게 된다. 최근까지도 많은 연구자에 의해 충돌사고시 구조물의 파단을 최소화하면서 구조물의 소성 변형을 극대화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사고한계상태 설계 관점에서 선상가열법으로 열성형된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를 보면 불리하다고 여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01; Lee, 1997) 등으로 열간성형되는 선박 외판 강재의 소성재료특성을 규명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열간가공된(또는 열성형된) 강재의 동적 재료 물성치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및 정의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부터 선상가열법으로 열성형된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열하중에 의해 재료의 강도는 증가하나 열에 의한 경화로 인해 진파단 변형률(true fracture strain)은 낮아졌다(Lim, 2012). 또한, 가열하지 않은 일반 강재에 비해 충격 하중에 의한 에너지 흡수 능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사고한계상태 설계 관점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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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Choung, J.M. (2007) On the Fracture Criteria of Steels for Marine Structures Subjected to Impact Loadings, Ph.D. Thesis, University of Ulsan. 

  2. Choung, J.M., Shin, C.S., Kim, K.S. (2011)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echnical Backgrounds of Fracture, J. Ocean Eng. & Tech., 25, pp.92-100. 

  3. Jang, C.D., Ko, D.E., Kim, B.I,. Park, J.U. (2001) An Experimental Study of Characteristics of Plate Deformation by Heating Process, J. Soc. Nav. Arch. Korea, 38, pp.62-70. 

  4. Jones, N. (1989) Structural Impact,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5. Lee, J.W. (1983) On the Optimization Design of Soft Bow Structure, Proc. of the 2nd Internal,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Mobile Units, pp.429-435. 

  6. Lee, J.S. (1997) Plate Forming Automation System of Steel Plates by Line Heating Method (III), J. Soc. Nav. Arch. Korea, 34, pp.85-89. 

  7. Lim, H.K. (2012) On the Behavior Characteristics by Impact Loadings of Steels for Ship Shell Structures with Line Heating, Ph.D. Thesis, University of Ulsan. 

  8. Meyers, M.A. (1994) Dynamic Behavior of Materials, John Wiley & Sons, New York. 

  9. Min, D.K., Shim, C.S., Shin, D.W., Cho, S.R. (2011) On the Mechanical Properties at Low Temperatures for Steels of Ice-Class Vessel, J. Soc. Nav. Arch. Korea, 48, pp.171-177. 

  10. Min, D.K., Cho, S.R. (2012) On the Fracture of Polar Class Vessel Structures Subjected to Lateral Impact Loads, J. Soc. Nav. Arch. Korea, 49, pp.171-177. 

  11. Paik, J.K., Pedersen, P.T. (1995) Collision Strength Analysis of Double Hull Tanker, J. Soc. Nav. Arch., 32, pp.102-117. 

  12. ABAQUS (2012) Abaqus V.6.12 Analysis User Manual, Simulia. 

  13. Tsuji, I., Okumura, Y. (1988) A Study on Line Heating Process for Plate Bending of Ship Steel, J. West. Soc. Nav. Arch., 76, pp.149-160. 

  14. Cowper, G., Symonds, P. (1957) Strain Hardening and Strain Rate Effects in the Loading of Cantilever Beams, Technical Report, Brown University, Division of Applied Mathematics, Report No.28. 

  15. Johnson, G.R., Cook, W.H. (1985)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hree Metals Subjected to Various Strain, Strain Rates Temperatures and Pressures, Eng. Fract. Mech., 21(1), pp.3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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