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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2, 2016년, pp.105 - 114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임형균 (현대미포조선(주) 선체생산설계부)
When impact load is applied to a plate structure, a common phenomenon that occurs in structures is plastic deformation accompanied by a large strain and eventually it will experience a fracture accordingly. In this study, for the rational design against accidental limit state, the plastic material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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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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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체의 충돌사고의 특징은? | 자동차, 선박 등 운송체의 충돌사고는 사고 유형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서 각 구조물의 형태마다 충돌에 의한 붕괴거동과 파단형태는 구조물을 구성하는 구조부재들의 충돌에너지 흡수 능력 등의 영향으로 충돌현상도 크게 다르게 나타나서 충돌로 인한 구조적 손상 및 파단을 정확하게 추정하기란 매우 어렵고 이는 선박 같은 대형 구조물에서 더욱 그러하다(Choung, 2007; Choung et al., 2011; Min et al. | |
구조물의 충돌사고 시 구조물에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은? | , 2011; Min and Cho, 2012). 구조물의 충돌사고 시 구조물에 발생하는 공통적인 현상은 대현형률을 동반하는 소성변형과 최종적으로 그에 따른 파단을 경험하게 된다. 최근까지도 많은 연구자에 의해 충돌사고시 구조물의 파단을 최소화하면서 구조물의 소성 변형을 극대화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 |
사고한계상태 설계 관점에서 선상가열법으로 열성형된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를 보면 불리하다고 여길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 2001; Lee, 1997) 등으로 열간성형되는 선박 외판 강재의 소성재료특성을 규명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열간가공된(또는 열성형된) 강재의 동적 재료 물성치를 수치해석을 통하여 분석및 정의하는데 연구의 주된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부터 선상가열법으로 열성형된 강재의 기계적 물성치는 열하중에 의해 재료의 강도는 증가하나 열에 의한 경화로 인해 진파단 변형률(true fracture strain)은 낮아졌다(Lim, 2012). 또한, 가열하지 않은 일반 강재에 비해 충격 하중에 의한 에너지 흡수 능력이 급격히 저하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것은 사고한계상태 설계 관점에서는 불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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