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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rrosion science and technology, v.15 no.2, 2016년, pp.78 - 83
손대홍 ((주)카이웨어) , 정희진 ((주)카이웨어) , 안승호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 김병수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 김정연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 최병삼 (현대자동차(주)남양연구소)
The e-coating to inhibit induced corrosion can deposit a coating not only on the exterior surface but also on the inside of whole metallic components of body-in-white (BIW). But it is difficult to deposit paint films on the inside area because metallic components are multi layered. It may cause sh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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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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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착시간이 중요한 이유? | 첫 번째는 전착시간이다. 전착시간은 제품의 생산성과 BIW 표면에 부착되는 도료 전착두께와의 관계를 조정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일반적으로 전착도장에 소요되는 시간은수 분 정도이다. | |
전착도장이란? | 전착도장이란 자동차 차체 (body-in-white, BIW)를 전착도료에 담가 차체의 외판은 물론 내부까지 균일하게 도장하는 공정을 말하며, 전기영동 도장 (electrophoresis coating)이라고도 한다. 장점으로는 방청성이 뛰어나고, 도착효율성이 좋아 비용이 적게 들고, 평활성이 뛰어나 자동차업체에서는 방청용 도료 공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
전착도장의 장점? | 전착도장이란 자동차 차체 (body-in-white, BIW)를 전착도료에 담가 차체의 외판은 물론 내부까지 균일하게 도장하는 공정을 말하며, 전기영동 도장 (electrophoresis coating)이라고도 한다. 장점으로는 방청성이 뛰어나고, 도착효율성이 좋아 비용이 적게 들고, 평활성이 뛰어나 자동차업체에서는 방청용 도료 공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전착도장의 라인공정을 Fig. |
Cindy Oravitz, Electrocoating, p. 31, Electrocoat Association, Cincinnati, OH, USA (2002).
K. Ellwood, J. Tardiff, L. Gray, P. Gaffney, J. Braslaw, K. Moldekleiv, A. Halvorsen, SAE Int., J. Mater. Manuf., 2, 234 (2009).
T. Kashiyama, SAE Int. Technical Paper, Paper # 2011-32-063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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