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1 - 11
안희란 (홍익대학교 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 신형덕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 정태영 (홍익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Calligraphy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years. Designers use calligraphy to draw consumer visual attention and liking by delivering friendly and gentle images. This paper analyzes the effects of calligraphy on consumer response to advertisement design. Regression analyses show calligraphy has a po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캘리그래피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 캘리그래피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답게 쓰다’이다. 어원은 그리스어로 Kallos(아름답다)와 Graphy(서법, 서필)가 합쳐져 ‘아름다운 글씨를 쓰다’로 정의된다[19]. | |
캘리그래피의 어원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 캘리그래피의 사전적 의미는 ‘아름답게 쓰다’이다. 어원은 그리스어로 Kallos(아름답다)와 Graphy(서법, 서필)가 합쳐져 ‘아름다운 글씨를 쓰다’로 정의된다[19]. 캘리그래피는 동양문화권(한자문화권), 서양권 문화권 및 이슬람 문화권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 |
한글의 글씨체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한글은 왕실에서 주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황후들을 중심으로 한글을 사용하여 발전되어왔는데 한글의 글씨체는 판본체-궁서체(정자체)-흘림체-민체로 구분된다. 현대에 들어서 캘리그래피는 동양 문화권에서 새롭게 주목을 끌고 있다. |
강명희, 박규원,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 주목율의 관계성 고찰,"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1권, 제10호, pp.29-42, 2012.
강신혁, "국내영화 포스터의 캘리그라피에 관한 연구,"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제16권, pp.117-128, 2005.
김병옥, "동양적 캘리그라피 기법의 특성과 활용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54권, 제16호, pp.163-172, 2003.
김진영, "브랜드 호감도 상승을 위한 바디케어 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리뉴얼 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7권, 제11호, pp.269-278, 2013.
김현정,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브랜드 로고타입이 감성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31-141, 2009.
김효일, "한글 디지털폰트 형태에서 나타난 감성 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pp.159-168, 2009.
노선영, "시각디자인의 표현요소로써 캘리그라피의 표현방법에 관한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pp.271-282, 2007.
박시현, 김성훈, "캘리그래피를 활용한 한글 서체 표현 유형," 디자인지식저널, 제3권, pp.81-91, 2012.
배행자, 이인선, "호감 개념분석," 전신간호학회지, 제13권, 제3호, pp.323-333, 2004.
신순범, 엄기서, "캘리그라피의 특징과 중요성에 대한 조형적 분석에 관한 연구," 조형미디어학, 제8권, 제2호, pp.157-165, 2005.
안상수,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34호, pp.103-110, 2000.
안영길, "서화동원론의 형성과 그 의미 고찰," 미술사학보, 제21권, pp.5-22, 2004.
윤양희, 김세호, 박병천, 조선시대 한글서예, 미진사, 1994.
윤재성, 김철우, "캘리그래피가 수용자의 시각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제28권, pp.19-28, 2010.
이경렬, "상표개성의 현저성이 상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2호, pp.231-252, 2003.
이주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캘리그래피 로고가 소비자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패키지디자인학회, 제21권, pp.97-114, 2007.
정보민, 신재욱, "문화적 특성의 캘리그라피형 브랜드 아이덴티티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1호, pp.373-384, 2012.
최민욱, 조병량, "소비자-브랜드 질적 차원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7권, 제4호, pp.127-168, 2005.
최종석, 김대상, "불일치 브랜드 확장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 FCB Grid모델의 제품 범주 이동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1권, 제4호, pp.199-225, 2010.
하용훈, 김태룡, "감성사회에서 캘리그래피의 역할성에 관한 고찰,"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3호, pp.164-176, 2009.
한승문, "패키지디자인 평가척도의 실증적 검증 연구-제품유형(고관여 이성, 저관여 감성)에 따른 패키지디자인 평가,"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9호, 제12호, pp.227-237.
한은경, 심기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 유형에 관한 연구-저관여 감성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3권, 제2호, pp.1-27, 2001.
함부현, "캘리그라피를 활용한 영화 포스터 타이틀 로고의 감성표현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13권, 제4호, pp.271-278, 2010.
홍재욱, "광고호감도, 광고기억 및 광고크리에이 티비티간의 관계 연구," 광고학연구, 제14권, 제4호, pp.233-256, 200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