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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CI 리뉴얼 동향
Trends in Korean Companies" CI Renewal

디자인學硏究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v.22 no.5 = no.85, 2009년, pp.287 - 296  

구진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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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이미지시대라 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제품을 선택할 때 그 기능에 대한 판단보다는 감성적 측면에 의한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선택하고 소비한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의 비전과 핵심 가치가 응축되어진 상징물로 소비자에게 더욱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기업 이미지를 표현한 CI(corporate identity) 작업에 엄청난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히 변화함에 따라 기업은 기업 이미지를 통해 정체성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CI를 통해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켜 지속적인 성장 발전을 모색하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면서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춰 CI를 새롭게 바꾸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다. 기업 인수, 합병, 계열 분리 등 사업내용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이미지로의 변신을 목적으로 하거나 또는 오래된 기업이 ‘제2의 도약’을 위한 목적 등 여러 가지의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기존 CI의 리뉴얼을 통해 기업 이미지를 바꾸어 나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헌 고찰을 동하여 CI에 대한 개념 및 도입효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2000년대 이후 국내 기업들의 CI 리뉴얼 사례를 조사, 분석함으로써 기업아이덴티티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으며,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 그 흐름을 파악하고 변화된 요인들을 분석 정리함으로써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CI 리뉴얼 동향에 대하여 연구 해 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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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21 th century in which we live can be described as the image era. Consumers choose and buy goods according to brand images in terms of sentiments rather than product functions. Companies have invested a great amount costs in corporate identity (CI) for companies" images so that they get closer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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