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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241 - 249
This study focuses on Korean independent documentary Unnie dealing with prostitution in Korean society. Not only does it discuss profuse discourse about Unnie such as politics of the film, Korean independent documentary as a tool of struggle, an organized narrative for anti-prostitution and social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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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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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매매 불법화 진영의 입장은 무엇인가? | 합법화 진영은 성매매를 성노동으로 인정하여 성매매여성들이 법적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한다. 그러나 불법화 진영은 성매매가 여성피해자를 양산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불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합법화 진영은 ‘성노동’, ‘매춘’, ‘매매춘’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불법화 진영은 ‘성매매’를 정치적으로 올바른 용어로 인정한다. | |
다큐멘터리 영화 <언니>의 제작 목적은 무엇인가? | <언니>는 반성매매 관점에서 관객의 인식을 변화시키려는 목적으로 제작된 영화이다. 이처럼 영화가 도구로 활용되는 사례는 영화의 역사 속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 |
호스티스영화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이 영화들은 정신분석적 측면에서 욕망의 담론, 성적 대상 혹은 주체로서의 여성, 섹스와 사회구조적 모순의 관계[1], 기존 정권에 대한 반발이나 탈정치화 과정 등 다양한 관점에서 여성의 문제를 드려다 보게 하여 여성담론의 확장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들 영화에서 성매매여성은 남성의 성적 욕구를 자극하는 대상, 성적 타락, 수동적, 타자화된 인물로 그려지는 문제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극영화와 달리 한국 독립다큐멘터리에서 제시되는 성매매여성들은 확연히 다르게 재현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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