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4, 2016년, pp.634 - 643
평가도구가 갖는 객관성은 평가의 주요 원칙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지금껏 자기평가도구는 객관성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공식적인 평가도구로 사용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이 영어 강좌를 수강하는 과정에서 자기평가도구의 사용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해 나가며, 또한 평가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의 성취에 대한 평가를 어떠한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지에 대하여 양 질적으로 조사,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자료로서는 학생의 자기평가지와 심층면담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자기평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소규모 활동을 진행하면서 긍정적으로 되어 갔으며, 또한 자기평가라는 기제는 학생들이 그룹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로써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자기평가의 가치를 타당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기평가 연구가 교실 현장의 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져야함을 제안하고 있다.
Achieving a certain degree of objectivity is one of main assessment priniciples to meet and self-assessment has been under-used as a formal instrument for assessing students' achievement due to lack of objectivity. Now, this research attempted to look into how students perceived self-assessment an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Y. Engestrom, Learning by Expanding: An Activity Theoretical Approach to Developmental Research, Orienta-Konsultit, 1987.
M. Harris, "Self-assessment of language learning in formal settings," The ELT Journal, Vol. 51, No. 1, pp. 12-20, 1997.
K. Y. Jin and H. S. Seol, "Analysis of high-school speaking performance assessment by multi-Rasch models,"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9, No. 2, pp. 25-42, 2002.
Y. M. Kim, "Application of portfolio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English Teacher, Vol. 52, No. 2, pp. 89-305, 1997.
Y. M. Kim, "Developing English Communicative Ability for Science Gifted Students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of Publishing English Newspape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5, pp. 480-486, 2014.
K. Kuuti, "Activity theory as a potential framework for human-computer interaction research," B. A. Nardi (Ed.), Context and Consciousness: Activity Theory and Humancomputer Interaction, MIT Press, 1996.
J. P. Lantolf and P. B. Genung, "I'd rather switch than fight: An activity-theoretic study of power, success, and failure in a foreign language classroom," C. Kramsch (Ed.), Language Acquisition and Language Socialization, pp. 175-196, Continuum, 2002.
J. P. Lantolf and A. Pavlenko, "Second language activity theory: Understanding second language learners as people," M. Breen (Ed.), Learner Contributions to Language Learning, pp. 141-158, Longman, 2001.
H. K. Lee and J. H. Kim, "A study on multi-class assessment possibility of English speaking ability: Self-, peer-, and classroom assessment," English Education Study, Vol. 21, No. 4, pp. 241-26, 2009.
S. Y. Lee, "Multiple-choice and performance assessment: From conflict to harmony," Foreign Languages Education, Vol. 7, No. 2, pp. 219-232, 2000.
A. N. Leontiev, Activity, Consciousness, and Personality, Prentice Hall, 1978.
A. N. Leontiev, Problems of the Development of the Mind, Progress, 1981.
D. Nunan, Understanding Language Classrooms: A Guide for Teacher-Initiated Action, Prentice Hall, 1989.
J. M. O'Malley and L. V. Pierce, Authentic Assessment for English Language Learners: Practical Approaches for Teachers, Addison-Wesley Longman, 1996.
S. K. Paik, "Theoretical foundation of performance assessment," S. K. Paik (Ed.), Theory and Practice in Middle School, pp. 17-75, Wonmi, 1998.
L. S. Vygotsky,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1978.
L. S. Vygotsky, "The genesis of higher mental functions," J. V. Wertsch (Ed.), The Concept of Activity in Soviet Psychology, Sharpe, pp. 144-188, 1981.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