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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주행 중 위험성 실증실험
Risk of Empirical Experiments Riding a Bicycl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6 no.6, 2016년, pp.157 - 162  

나건하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주재승 (국립재난안전연구원) ,  정도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초록

최근 자전거 도로망 정비 확충, 동호회, 자전거 출 퇴근 등 자전거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자전거 교통사고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자전거 주행 중 사고의 대책마련 및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증진, 사고예방을 위한 제도 개선과 정책은 미미하며, 이에 따라 자전거 사고 위험성에 대한 실제 국민들의 공감대 형성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전거 사고 위험성 재현을 통하여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위한 적정 속도 및 이용방법 등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도적 기준 개선안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자전거 사고예방을 위한 제도 및 정책개선에 기본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bicycle users have been increased dramatically by expansion of bicycle road network, riding club and communities, traffic accidents involving bikes are increasing trends in now. However, national consensus for risk of bike relating accidents are not fully developed because of insignificant ef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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