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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에서의 소통과 협업 공간을 위한 가구디자인 연구 - 서비스디자인적 관점에서 -
A Study on Furniture Design for the Communication and Co-Working Space in the Office - From a Service Design Perspective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2, 2016년, pp.154 - 163  

신응선 (디자인스튜디오섹션비) ,  송은정 (디자인스튜디오섹션비) ,  박혜원 (디자인스튜디오섹션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oday's knowledge economy, various schemes are being devised in order to attain knowledge and understanding in the most effective ways possible. In an office environment, spatial concepts that encourage 'smart working' is becoming more prevalent; therefore allocating of space according to the ty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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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오피스에서 업무의 효율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 층별 오피스 공간 중심부에 복합업무공간 소셜허브를 제안하였다. 소셜허브는 통상적인 업무공간 외에 모든 구성원들이 출근에서부터 퇴근에 이르는 일련의 업무와 비업무적 과정을 거치는 동안 무의식적인 행동과 동선 속에 구성원 상호 간 소통과 협업이 이루어지는 공용공간이다.
  • 본 연구는 오피스에서 제한된 업무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구성원 상호간 직⋅간접적인 소통을 유도하여 창의적 지식생산과 기업 문화를 창달할 수 있는 복합업무공간의 특성을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가구디자인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기존 형태와 기능적 우위를 우선으로 추구하는 가구디자인 접근에서 공간의 목적과 나아가 회사의 사용자와 제공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시대적 관점에서 오피스 가구를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향후 서비스디자인 관점에서의 가구디자인 제안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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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특징 중, 동시성이 의미하는 것은?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며, 생산과 소비가 분리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전에 고객이 경험하게 되리라 예상되는 모든 고객경험(customer experience)을 사전에 디자인하고, 이에 대응하는 방법을 충분히 모색해야만 한다.
서비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or.kr)는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무형의 요소(사람, 사물, 행동, 감성, 공간, 커뮤니케이션, 도식 등) 및 모든 경로(프로세스, 시스템, 인터랙션, 감성로드맵 등)에 대해 고객 중심의 맥락적인(Contextual) 리서치 방법을 활용하여 이해관계자 간에 잠재된 요구를 포착하고 이것을 창의적이고 다학제적⋅협력적인 디자인 방법을 통해 실체화(Embodiment)함으로써 고객 및 서비스 제공자에게 효과⋅효율적이며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향상시키는 방법 및 분야를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특히 서비스디자인은 기존의 서비스 연구분야와는 달리 처음부터 결과물의 분야나 형태를 정하지 않고(Manifestation-independent approach) 총체적인 접근을 한다는 점, 서비스와 연관된 고객의 세밀하고도 심도 있는 감성 및 행동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의 적용과 파악된 결과를 디자인에 이르는 수준까지 유⋅무형의 서비스로 구체화⋅ 실체화(embodiment)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서비스관련 분야와 차별화된다고 할 수 있다.
지식경제 산업구조에서 지식을 중요하게 관리함에 따라, 국내 기업문화는 어떻게 변하였는가? 정보화를 근간으로 하는 지식경제는 지식의 생산과 관리에 초점을 맞춘 지식 경제 활동이거나 지식을 기반으로 한 경제를 일컫는데, 지식경제 산업구조에서는 지식을 경쟁력의 원천으로 인식하여 이를 중요하게 관리하고 있다(위키백과). 이에 따른 국내 기업문화의 변화적 현상으로 무조건 열심히 일하는 워크하드(Work hard)에서 벗어나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일하는 워크스마트(Work smart)가 부각되고, 과거의 경직된 조직문화의 배경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업무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일하고 창의적인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많은 기업에서 업무공간 외 감성적 공간의 구성을 시도하고 있다(신 외 2013). 따라서 현 지식경제 산업구조에서의 업무공간은 창의적인 지식의 생산과 공유, 구성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목표로 하여 업무 영역별 공간구획, 가구디자인, 소품 등이 기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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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서비스디자인코리아(SDK). 2011. 서비스디자인. 청어. 

  2. 신응선, 송은정, 나혜정. 2013. 워크스마트를 위한 감성적 '어메니티 퍼니쳐'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가구학회 24(4): 309-317. 

  3. 안전행정부. 2014. 공공서비스디자인 사용설명서. 

  4. 이종수. 2009. 행정학사전. 대영문화사.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재인용. 

  5. 표현명, 이원식. 2013. 서비스디자인 이노베이션. 안그라픽스. 46-50쪽. 

  6.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2013. 공공정책, 책상에서 현장으로. 

  7. Marc Stickdorn, Jakob Schneider 외 지음. 이봉원, 정민주 옮김. 2013. 서비스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132쪽. 

  8. Xenia Viladas 지음. 이원제 옮김. 2011. 서비스 디자인하라. 비즈앤비즈. 

  9. www.servicedesign.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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