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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플스테이 체험관광 참가동기와 선택요인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emple-stay Experienced Tourism Motivation of Participation and Choice Factors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2, 2016년, pp.1 - 21  

윤선영 (경기대학교 관광이벤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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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체험 관광 상품으로써 정신적 휴식 제공과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템플스테이의 참가동기와 선택요인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서울 근교 템플스테이 운영 사찰 두 곳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015년 6월부터 8월 사이에 진행하였으며 총 270부의 설문지 중 유효표본 251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통계분석은 SPSS 18.0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템플스테이 체험관광 참가동기와 선택요인은 만족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참가자의 템플스테이 체험관광 만족은 재방문의도에도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템플스테이 체험관광의 질적 성장과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체험 관광 상품으로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of temple-stay experience tourism motivation of participation and choice factors on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as the temple=stay is one of the korea's leading cultural heritage tourism products. In order to achieve the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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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템플스테이는 문화 체험 관광상품의 하나로 초기에는 외국인의 부족한 숙박시설의 해결과 이를 통한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었으나 최근에는 참가자들의 내적 성장과 더불어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21세기 관광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템플스테이 체험관광에 참가하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참가동기와 선택요인이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이를 통해 문화유산 체험관광의 질적 성장과 또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 체험 관광 상품으로서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템플스테이 체험관광 참가동기는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 가설2: 템플스테이 체험관광 선택요인은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 가설3: 템플스테이 체험관광에 대한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끼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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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힐링관광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이러한 다양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하는 사회적 욕구도 증가하고 있으며(한국보건의료연구원, 2012), 더욱이 소득증대, 여가중심의 가치관 확산, 격주휴무 그리고 주 5일제 근무 등 여가시간의 증대로 삶의 질 향상과 건강증진을 위한 레저․관광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Jang, Lim and Kim, 2012) 삼성경제연구소는 ‘마음(soul)치유관광’을 미래 관광 7대 트렌드에 포함시켜 힐링관광을 미래 관광의 트렌드로 선정하였다. 힐링(Healing)이라는 개념을 관광에 접목시킨 힐링관광은 건강․치유서비스와 휴양․레저․문화활동 등 관광활동이 결합된 관광형태로서(Son, 2015) 인간이 살아가면서 느끼는 각종 불안요소로부터 치유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그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전통문화 체험에 대한 높은 해외 관심도를 알 수 있게 해준 근거는? 한편, 2013년 3월 6일에서 10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국제 관광 박람회의 한국 홍보관에 한국불교문화사업단(템플스테이)이 참가하여, 우수 홍보관을 선정하는 'Best Exhibitor Award'에서 아시아 대양주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는 박람회 기간 동안 한국 전통문화 체험에 대한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게 해 주었다는(www.
템플스테이가 시작된 계기와 현재 위상은 어떠한가? 관광산업에선 대안관광으로 에코투어리즘 및 체험관광 등이 주목을 받아왔으며 최근에는 문화관광이 활성화되면서 전통문화유산에 대한 관심과 보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화콘텐츠를 이용하여 관광상품으로도 개발하고 있는데 불교문화를 대표적인 관광 상품으로 발전시킨 템플스테이는 2002년 한․일 월드컵 개최 당시 부족한 숙박시설을 해결하고 문화월드컵의 면모를 보이기 위하여 전국 33개 사찰에 외국인을 유치하면서 실시되었는데 전통 문화체험적 요소 및 종교적 요소가 결합하여 독특한 문화 관광상품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주5일제 근무제가 확산됨에 따라 여가에 대한 인식 변화 및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외국인 관광객 뿐 아니라 국내 관광객들도 자기 성찰 및 수행의 장으로서 템플스테이 체험을 인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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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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