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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질 별 마찰곡선을 반영한 마찰소음 유한요소 해석 연구
Finite Element Analysis for Friction Noise with Respect to the Friction Curve of Several Materia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5, 2016년, pp.449 - 455  

백종수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남재현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도현철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  강재영 (공주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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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마찰 특성이 다른 재질 별로 마찰에 의한 소음을 해석하는 스퀼 유한요소 해석 방법론을 제안하고 이를 실험 검증하고자 하였다. 회전운동 실험 장치를 통하여 각 재질 별 마찰곡선을 확인하였으며, 왕복운동 시험 장치에서 재질 별 마찰 소음을 계측하였다. 계측 된 마찰곡선을 특정 속도에서 선형화하여 마찰곡선 기울기 데이터를 FE Model에 적용하였다. 제안 된 해석 모델에서 발현 된 불안정 모드가 시험에서 발생한 스퀼 주파수와 유사함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the finite-element (FE) squeal-model predicting friction-induced noise with respect to several friction materials that have different friction characteristics. The friction curve and the corresponding friction noise were measured for four friction materials (Cu, Ni, Al, Mg) usin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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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마찰시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회전/직선운동 마찰시험기를 제작하여 시험 하였다. 시험 환경 및 조건이 위와 같을 때의 상기 시스템에서 마찰 곡선 및 마찰소음 주파수를 확인하였다.
  • 또한 왕복운동 장치를 통하여 재질에 따른 마찰 소음을 확인하였으며, 마찰곡선을 적용한 FE model을 이용해 복소수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발현된 불안정 실수부와 실험에서 발생한 스퀼 주파수간의 상호관계를 규명하고 평형상태의 모드를 통해 스퀼을 발생시키는 모드형상에 대해 유추해보고자 하였다.
  • 상기 운동 방정식에 대한 고유치 해석을 수행하면 마찰곡선에 대한 스퀼 영향도를 해석할 수 있다. 즉, 실수부(Real Part)가 양수인 스퀼 모드를 찾아서 마찰곡선의 연관성을 평형상태의 불안정 모드형상을 유추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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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찰소음은은 어떻게 생기는가? 마찰소음은 접촉한 두 물체 이상의 상대운동의 결과로 발생하며, 시스템의 안정성 측면에서 매우 주요한 요소이다. 마찰소음은 매우 비선형적인 현상으로 발생하지만 선형메커니즘에 의해 예측 가능하다.
마찰소음을 예상하는 메커니즘에는 무엇이 있는가? 마찰소음은 매우 비선형적인 현상으로 발생하지만 선형메커니즘에 의해 예측 가능하다. 대표적인 메커니즘은 인접한 두 모드가 마찰계수의 증가에 의해 하나로 병합되어 불안정 양의 실수부를 발현시키는 모드연성과, 마찰곡선이 음의 기울기를 가질 때 발생하는 동적 불안정성에 의한 메커니즘인 음의 기울기가 있다. 실험적으로 증명 된 마찰표면의 계면 상태 또한 마찰소음을 유발하는 매우 주요한 요소들이다.
Nam 등이 회전운동 실험장치를 통해 알아낸 것은 무엇인가? 또한, 브레이크 시스템의 소음 경향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하여 디스크의 토션 모드는 패드의 댐핑심과 음의 기울기에 의해 스퀼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Nam 등(6)은 회전운동 실험장치를 통해 얻은 마찰곡선 그래프의 음의 기울기가 시스템의 동적 불안정성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인자임을 확인하였으며, 이때 발생하는 불안정모드는 핀의 굽힘에 의한 불안정 모드임을 해석적으로 검증하였다. Baek 등(7)은 각각의 4가지 재질(Cu, Ni, Al, Mg)을 이용하여 재질 별 건성마찰실험으로 각 재질의 소음발생 시점과 마찰곡선에 의한 동적 불안정성을 파악함으로써 재질 별 마찰소음에 취약한 재질을 확인하였으며, 마찰소음에 취약한 재질을 구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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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eziane, A., Baillet, L. and Laulgnet, B., 2010, "Experimental and Numerical Investigation on Friction-Induced Vibration of a Beam-on-Beam in Contact with Friction," Applied Acoustics, Vol. 71, pp. 843-853. 

  2. Chen, G. X., Zhou, Z. R., Philippe, K. and Leo. V., 2013, "Experimental Investigation into Squeal under Reciprocating Sliding,"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6, pp. 961-971. 

  3. Qian. W. J., Chen, G. X. and Zhou, Z. R., 2013, "Dynamic Transient Analysis of Squealing Vibration of a Reciprocating Sliding System," Wear, Vol. 301, pp. 47-56. 

  4. Kang, J., 2014, "Investigation on Friction Noise in Beam Structure Under Mode-Coupling by Using Analytical Finite-Element Squeal Mod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8, No. 5, pp. 545-550. 

  5. Kang, J., 2012, "Finite Element Modelling for the Investigation of in-Plane Modes and Damping Shims in Disc Brake Squeal,"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31, pp. 2190-2202. 

  6. Nam, J. and Kang, J., 2012,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the Squeak Noise Using the Pin-on-dis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8, pp. 736-741. 

  7. Baek, J. and Kang, J., 2015,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Dry Friction Noise for Several Metallic Material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9, No. 7, pp. 681-686. 

  8. Nam, J. and Kang, J., 2012, "Unstable Brake Pad Mode due to Friction-velocity Slope,"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1206-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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