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haracteristics of friction noise due to the friction-velocity curve i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hrough the pin-on-disk setup. The rotation speed of the disk is controlled in order to produce the sliding speed variation. Then, the friction coefficient and the corresponding friction noise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논문은 주요한 소음 메커니즘 중 하나인 마찰 곡선에 의한 소음 특성을 확인하고자 가장일반적인 형태의 마찰 시험기인 pin-on-dick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이 시스템에서의 마찰 곡선을 확인하였으며, 마찰 곡선의 기울기의 변화가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양에 대해 연구하였다.
  • 초기 디스크를 20 rpm으로 장시간 회전시켜 인위적으로 소음을 발생시켰다. 시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에 따라 소음 및 진동의 특성의 변화에 대해 확인하였다. 인위적으로 소음을 발생시킨 후 0~120 rpm까지 초당 2 rpm 씩 증가 후에 다시 0 rpm까지 초당 2 rpm 씩 감소한다.
  • 실험은 이 시스템에서의 마찰 곡선을 연구하고 기울기의 변화가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음의 기울기가 존재할 때와 양의 기울기가 존재할 때의 마찰 소음진동 특성을 분석하였다.
  • 이 논문은 마찰 소음 진동 시험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pin-on-disk를 직접 제작 하여 시험 하였다. 미끄럼 속도의 변화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를 계측하였고 기울기의 변화에 따른 소음진동 특성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이 논문은 음의 기울기에 의한 진동 특성을 연구하기 위함이다. Fig.
  • 따라서 이 논문은 주요한 소음 메커니즘 중 하나인 마찰 곡선에 의한 소음 특성을 확인하고자 가장일반적인 형태의 마찰 시험기인 pin-on-dick를 설계하고 제작하였다. 이 시스템에서의 마찰 곡선을 확인하였으며, 마찰 곡선의 기울기의 변화가 진동 특성에 미치는 영양에 대해 연구하였다.
  • 그 후 토크를 계측하여 마찰 계수로 환산하였다. 이때 음의 기울기가 발생하는 한 구간과 양의 기울기가 발생하는 한 구간을 설정하여 기울기의 변화가 마찰에 의한 소음 진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접촉한 두 물체의 상대운동의 결과로 이들 재료의 마찰이 발생하며, 진동과 소음을 유발하는 매우 중요한 원인이 된다. 마찰 소음 현상은 기계의 신뢰성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상대운동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무엇의 영향을 받는가? 상대운동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은 두 물체의 물리적 특성 및 복합 환경적인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그 외 실험 방법의 조건 변화에 따라 다르게 측정될 수 있으며, 많은 인자들에 의해 변화하는 특성을 지닌다.
본 연구에서 기울기의 변화에 따른 소음진동 특성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1) 이 시스템 및 초기 조건에서의 실험 결과 20 rpm 근방에서 음의 기울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후 40 rpm 근방에서부터 양의 기울기를 확인 할 수 있었다. (2) 음의 기울기가 존재하는 20 rpm 이하 구간에서는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후 양의 기울기가 존재하면 소음 및 진동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3) 마찰계수와 미끄럼 속도에 따른 기울기 변화는 마찰 소음의 매우 중요한 인자이며, 꼭 고려해야 할 대상임을 확인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Jibiki, T., Shima, M., Akita, H. and Tamura, M., 2001, A Basic Study of Friction Noise Caused by Fretting, Wear, Vol. 251, No. 1-12, pp. 1492-1503. 

  2. Chen, G., Zhou, Z., Philippe, K. and Leo, V., 2001, Effect of Surface Topography on Formation of Squeal under Reciprocating Sliding, Wear, Vol. 253, No. 3-4, pp. 411-423. 

  3. Kang, J., 2010, Tilting Effect of Automotive Seat System on Squeak Nois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0, No. 6, pp. 577-582. 

  4. Kang, J., Krousgrill, C. and Sadeghi, F., 2009, Wave Pattern Motion and Stick-slip Limit Cycle Oscillation of a Disc Brake,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25, No. 3, pp. 552-564. 

  5. Suh, N. and Sin, H., 1981, The Genesis of Friction, Wear, Vol. 69, No. 1, pp. 91-114. 

  6. Nogueira, I., Dias, A., Gras, R. and Progri, R., 2002, An Experimental Model for Mixed Friction during Running-in, Wear, Vol. 253, No. 5-6, pp. 541-549. 

  7. Ostvik, R. and Christensen, H., 1968/1969, Changes in Surface Topography with Running-in, in: Proceeding of the Tribology Convention(Part 3P), Vol. 183, pp. 57-65. 

  8. Pawlus, P., 1994, An Study on the Functional Proprieties of Honed Cylinders Surface during Running-in, Wear, Vol. 176, No. 5-6, pp. 247-254. 

  9. Andersson, P., Juhanko, J., Nikkila, A. and Lintula, P., 1996, Influence of Topography on the Running-in of Water-lubricated Silicon Carbide Journal Bearings, Wear, Vol. 201, No. 1-2, pp. 1-9. 

  10. Kang, J., 2012, Effect of Friction Curve on Brake Squeal Propens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2, pp. 163-169. 

  11. Nam, J. and Kang, J., 2012, A Basic Experimental Study on the Squeak Noise Using the Pin-on-disk,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8, pp. 736-741. 

  12. Nam, J. and Kang, J., 2012, Unstable Brake Pad Mode due to Friction-velocity Slop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1206-1212. 

  13. Spikes, H. and Olver, A., 2003, Basics of Mixed Lubrication, Lubrication Science, Vol. 16, No. 1, pp. 1-2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