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PH 기법을 이용한 고속충돌 파편의 운동에너지와 분산거동 연구
A Study on the Kinetic Energy and Dispersion Behavior of High-velocity Impact-induced Debris Using SPH Techniqu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5, 2016년, pp.457 - 467  

사공재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우성충 (한양대학교 국방 생존성기술 특화연구센터) ,  김태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입자완화 유체동역학기법을 이용하여 고속충돌에 의해 생성된 파편 및 파편운의 분산거동을 고찰하였다. 충격구와 표적판은 모두 알루미늄 소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해석을 통해 예측한 파편운의 장축 및 단축의 길이와 참고문헌의 실험값을 비교하여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검증된 SPH 기법을 기반으로 1.5~4 km/s의 속도 범위에서 고속충돌 및 파괴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에 따른 파편의 분산 거동을 운동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표적판 뒤에 배치된 관측판상에 분포된 파편의 최대 분산반경은 충돌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충돌시 발생하는 파편의 분산 거동을 바탕으로 손상범위 예측을 위한 경험식을 도출하였고, 파편 운동에너지의 95 %는 최대분산반경의 50 % 이내에 집중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dispersion behavior of debris and debris cloud generated by high-velocity impacts using the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 technique. The projectile and target plate were made of aluminum, and we confirm the validity of the SPH technique by comparing the me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관측판 원점을 기준으로 하여 임의의 분산반경 R(0 ≤ R ≤ Rmax)을 반지름으로 하는 동심원을 설정하고 각 동심원을 지나는 모든 파편 운동에너지의 합을 누적 운동에너지(KEA)로 정의하였고 이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이후, 검증된 SPH 기법을 적용하여 초고속 충돌에 따라 생성된 파편이 2차 구조물(본 연구에서는 관측판을 대상으로 함)에 충돌할 때 야기되는 위협 범위를 파편운의 분산반경 및 운동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또한 충돌시 발생하는 파편이 가지는 총 운동에너지를 바탕으로 분산거동 경험식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피충돌 구조물의 치명적 손상범위를 예측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PH 기법을 적용하여 동일한 재료로 구성된 충격구와 표적판 간의 고속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참고자료를 통해 획득한 실험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검증된 해석 기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속도 범위(1.
  • 본 연구에서는 참고자료를 통해 획득한 실험 결과(7)와 SPH 기법을 바탕으로 한 재현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적용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검증된 SPH 기법을 적용하여 초고속 충돌에 따라 생성된 파편이 2차 구조물(본 연구에서는 관측판을 대상으로 함)에 충돌할 때 야기되는 위협 범위를 파편운의 분산반경 및 운동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 Table 2는 충격구 및 표적판에 사용된 재료의 물성을 나타내며 Table 3은 상태방정식에 사용된 상수와 그 값을 나타낸다. 상기 물성 및 상수값 들은 Hayhurst(14) 등이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에 적용한 값들이지만, John(15) 등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조건에서 SPH 기법을 사용하여 해석한 LS-DYNA와 AUTODYN의 결과는 유사함을 보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상기 물성 및 상수들을 LS-DYNA에 적용하였다. LY12의 경우 Al2024와 동일한 조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해석에는 Al2024의 물성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PH 기법을 적용하여 동일한 재료로 구성된 충격구와 표적판 간의 고속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해석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참고자료를 통해 획득한 실험결과와의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검증된 해석 기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속도 범위(1.5~4 km/s)에서 충돌 해석을 수행하고 이 때 발생하는 파편의 거동을 분산반경 및 운동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와 SPH 기법을 바탕으로 한 재현해석 결과를 비교하여 적용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후, 검증된 SPH 기법을 적용하여 초고속 충돌에 따라 생성된 파편이 2차 구조물(본 연구에서는 관측판을 대상으로 함)에 충돌할 때 야기되는 위협 범위를 파편운의 분산반경 및 운동에너지 관점에서 평가하였다. 또한 충돌시 발생하는 파편이 가지는 총 운동에너지를 바탕으로 분산거동 경험식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피충돌 구조물의 치명적 손상범위를 예측하였다.
  • 표적판의 각 가장자리는 x, y, z방향 모두 구속되어 있다. 충격구-표적판 간 충돌 후 생성된 파편들의 분산 범위를 예측하기 위해 표적판으로부터 x방향으로 20 mm 떨어진 위치에 관측판으로 설정된 가상평면을 위치시키고 이 관측판을 관통하는 모든 파편의 위치 좌표와 속도를 구하였다. Fig.
  • 충격구와 표적판 간의 충돌로 야기된 파편에 의한 2차 손상 범위를 평가하기 위하여 표적판으로부터 20 mm 떨어진 위치에 설정된 관측판을 지나는 파편들의 위치좌표 및 속도를 각각 계산하였다. 이때 관측판의 원점(Fig.
  • 공간상에 분산되는 파편운이 실제적으로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은 파편운의 최대 분산반경 뿐만 아니라 각 파편이 가지고 있는 운동에너지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충격구와 표적판의 충돌로 인하여 발생한 파편의 실제적인 위협을 평가하기 위하여 충격구와 표적판으로부터 발생하여 관측판을 지나는 모든 파편의 운동에너지 합을 파편의 총 운동에너지로 정의하고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 직경 4 mm의 알루미늄(LY12) 충격구가 4 km/s의 속도로 두께, 너비 및 높이가 각각 2 mm, 20 mm, 20 mm인 표적판에 충돌하는 조건으로 구성하였으며 충격구의 입자는 4,224개 그리고 표적판의 입자는 100,000개로 설정하였다. 충격구의 진행 방향을 x축으로 하였고, 표적판의 폭, 높이 방향을 각각 y축, z축으로 설정하였다. 표적판의 각 가장자리는 x, y, z방향 모두 구속되어 있다.
  • 누적 운동에너지는 모든 충돌속도에서 분산반경이 증가함에 따라 급격히 증가하다 일정 값으로 수렴하는 경향을 보였다. 충돌속도에 따른 누적 운동에너지를 정량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분산 반경비(RR) 및 누적 운동에너지비(KER)를 설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상기 물성 및 상수값 들은 Hayhurst(14) 등이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AUTODYN에 적용한 값들이지만, John(15) 등이 수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동일한 조건에서 SPH 기법을 사용하여 해석한 LS-DYNA와 AUTODYN의 결과는 유사함을 보이므로 본 논문에서는 상기 물성 및 상수들을 LS-DYNA에 적용하였다. LY12의 경우 Al2024와 동일한 조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따라서 해석에는 Al2024의 물성을 사용하였다.
  • 1은 SPH 기법을 이용한 충돌 해석의 개략도를 나타낸다. 직경 4 mm의 알루미늄(LY12) 충격구가 4 km/s의 속도로 두께, 너비 및 높이가 각각 2 mm, 20 mm, 20 mm인 표적판에 충돌하는 조건으로 구성하였으며 충격구의 입자는 4,224개 그리고 표적판의 입자는 100,000개로 설정하였다. 충격구의 진행 방향을 x축으로 하였고, 표적판의 폭, 높이 방향을 각각 y축, z축으로 설정하였다.

데이터처리

  • 이 수행한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3차원 충돌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였으며, Fig. 1은 SPH 기법을 이용한 충돌 해석의 개략도를 나타낸다. 직경 4 mm의 알루미늄(LY12) 충격구가 4 km/s의 속도로 두께, 너비 및 높이가 각각 2 mm, 20 mm, 20 mm인 표적판에 충돌하는 조건으로 구성하였으며 충격구의 입자는 4,224개 그리고 표적판의 입자는 100,000개로 설정하였다.
  • 적용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Zhang 등(7)이 수행한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3차원 충돌 해석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상용 수치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이용하였으며, Fig.

이론/모형

  • r은 입자간 거리를 나타내고, h는 커널 반지름을 나타낸다. SPH 기법에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Cubic B-spline 커널함수를 채용하였으며 이는 다음 식 (8)과 같이 표현된다.(10)
  • 정적상태의 구성방정식을 대체하는 상태방정식의 상수는 초고속 충돌 실험을 바탕으로 충격파 전파속도, 입자자속도를 측정하게 되고 이를 통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고속 운동을 하는 입자의 에너지보존, 압력, 내부에너지 및 밀도의 관계를 모사할 수 있는 Mie-Gruneisen의 상태 방정식을 이용하였으며, 식 (12)에 나타내었다.(13)
  • 이를 바탕으로 각 곡선의 평균값을 구한 평균 누적 운동에너지비와 분산반경비의 관계를 ORIGIN® 프로그램의 Polynomial curve fitting 방법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경험식을 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PH 기법이란? SPH 기법(1,8,9)은 해석 대상을 입자의 집합으로 구성하고 핵함수를 통하여 주변 입자의 속도, 밀도 등을 이용하여 임의 입자의 집합에서 물리량을 결정하는 순수 라그랑지안 수치해석 기법이다. (8) 이와 같은 이유로, SPH 기법은 초고속 충돌시 발생하는 대변형 문제에 대한 해석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파괴현상으로 인해 파편이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 데 적합하다.
SPH 기법의 장점은? SPH 기법(1,8,9)은 해석 대상을 입자의 집합으로 구성하고 핵함수를 통하여 주변 입자의 속도, 밀도 등을 이용하여 임의 입자의 집합에서 물리량을 결정하는 순수 라그랑지안 수치해석 기법이다. (8) 이와 같은 이유로, SPH 기법은 초고속 충돌시 발생하는 대변형 문제에 대한 해석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파괴현상으로 인해 파편이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 데 적합하다. SPH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 운동량 보존식, 에너지 보존 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각각 표현 된다.
Whipple가 완충재 (bumper)라 불리우는 평판을 설치하여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체 부품의 손상을 완화시키고자 시도하였는데 결과는 어떠했는가? Whipple은(4) 구조체를 이루는 핵심 부품의 일정 거리 뒤에 완충재 (bumper)라 불리우는 평판을 설치하여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체 부품의 손상을 완화시키고자 시도하였다. 결과적으로 완충재와 우주파편의 충돌은 1차적으로 완충재의 손상을 야기시킬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발생한 파편은 충돌속도 및 각도에 따라 다양한 형상의 파편운(debris cloud) 을 형성하게 되고 따라서 완충재 후방 구조물에 2차 위협이 됨을 확인하였다. Piekutowski(5)는 다양한 표적판 두께/충격구 지름(t/D)비 및 충돌속도에 따른 알루미늄 충격구와 표적판의 충돌 실험을 통하여 충돌속도가 동일할 경우, 유사한 t/D 비를 갖는 충돌은 유사한 형상의 파편운을 형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Kang, P. S., Im, C. K., Youn, S. K., Lim, J. H. and Hwang, D. S., 2012, "A Study on the Damage of Satellite Caused by Hypervelocity Impact with Orbital Debr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 No. 7, pp. 555-563. 

  2. Inter-Agency Space Debris Coordination Committee, 2006, "IADC Observation Campaigns," 43rd Session of UNCOPUOS S&T SC, 2006. 

  3. Backman, M. E. and Goldsmith, W., 1978, "The Mechanics of Penetration of Projectiles into Targe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Vol. 16, pp. 1-99. 

  4. Whipple, F. L., 1947, "Meteorites and Space Travel," Astronomical Journal, No. 1161, p. 131. 

  5. Piekutowski, A. J., 1997, "Effects of Scale on Debris Cloud Properti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0, pp. 639-650. 

  6. Poorman, K. L. and Piekutowski, A. J., 1995, "Comparisons of Cadmium and Aluminum Debris Cloud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7, pp. 369-648. 

  7. Zhang, Q., Chen, Y., Huang, F. and Long, R., 2008, "Experimental Study on Expansion Characteristics of Debris Clouds Produced by Oblique Hypervelocity Impact of LY12 Aluminum Projectiles with Thin LY12 Aluminum P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5, pp. 1884-1891. 

  8. Jo, J. H. and Lee, Y. S., 2013, "Quantitative Analysis of Debris Clouds of Aluminum Plates with SPH,"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pp. 755-760. 

  9. Lee, S. S., Seo, S. W. and Min, O. K., 2003, "SPH Parameters for Analysis of Penetration Phenomenon at Hypervelocity Impact of Meteorit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7, No. 10, pp. 1738-1747. 

  10. Cho, Y. J., 2011, "Study on Two Dimensional SPH Hydrocode for Large Deformation Problem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pp. 4-23. 

  11. Johnson, G. R. and Cook, W. H., 1983, "A Constitutive Model and Data for Metals Subjected to Large Strains High Strain Rates and High Temperature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Ballistics, pp. 541-547. 

  12. Jutras, M., 2008, "Improvement of the Characterisation Method of the Johnson-Cook Model," Master's Thesis, Universite Laval, Quebec, Canada, pp. 11-20. 

  13. Zocher, M. A. and Maudlin, P. J., 2000, "An Evaluation of Several Hardening Models Using Taylor Cylinder Impact Data," European Congress on Computational Methods in Applied Sciences and Engineering, pp. 1-20. 

  14. Hayhurst, C. J., Livingstone, I. H., Clegg, R. A. and Fairlie, G. E., 1998, "Numerical Simulation of Hypervelocity Impacts on Aluminum and Nextel/ Kevlar Whipple Shields," Proceedings of the Hypervelocity Shielding Workshop, pp. 1-13. 

  15. John, F. E., Anne, K. P., Oyvind, F., Siri, K. Stian, S., Eva, F., Jan, A. T., Cato, D. and Gard, O., 2014,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the Fragmentation of Expanding Warhead Casings by Using Different Numerical Codes and Solution Techniques," Defence Technology, Vol. 10, pp. 161-176. 

  16. Corvonato, E., Destefanis, R. and Faraud, M., 2001, "Integral Model for the Description of the Debris Cloud Structure and Impac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6, pp. 115-128. 

  17. Dechant, L. J., 2004, "An Analytical Solution for Unconfined, Unsteady, Inviscid Jets; with Applications to Penetration Problem Debris Cloud Formation," Computers and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Vol. 48, pp. 201-213. 

  18. Piekutowski, A. J., 1995, "Fragmentation of a Sphere Initiated by Hypervelocity Impact with a Thin Sheet,"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17, pp. 627-63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