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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5, 2016년, pp.457 - 467
사공재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우성충 (한양대학교 국방 생존성기술 특화연구센터) , 김태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the dispersion behavior of debris and debris cloud generated by high-velocity impacts using the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 technique. The projectile and target plate were made of aluminum, and we confirm the validity of the SPH technique by comparing the m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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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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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H 기법이란? | SPH 기법(1,8,9)은 해석 대상을 입자의 집합으로 구성하고 핵함수를 통하여 주변 입자의 속도, 밀도 등을 이용하여 임의 입자의 집합에서 물리량을 결정하는 순수 라그랑지안 수치해석 기법이다. (8) 이와 같은 이유로, SPH 기법은 초고속 충돌시 발생하는 대변형 문제에 대한 해석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파괴현상으로 인해 파편이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 데 적합하다. | |
SPH 기법의 장점은? | SPH 기법(1,8,9)은 해석 대상을 입자의 집합으로 구성하고 핵함수를 통하여 주변 입자의 속도, 밀도 등을 이용하여 임의 입자의 집합에서 물리량을 결정하는 순수 라그랑지안 수치해석 기법이다. (8) 이와 같은 이유로, SPH 기법은 초고속 충돌시 발생하는 대변형 문제에 대한 해석에 적용이 가능하며 또한 파괴현상으로 인해 파편이 발생하는 현상을 모사하는 데 적합하다. SPH 지배방정식은 연속방정식, 운동량 보존식, 에너지 보존 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이 각각 표현 된다. | |
Whipple가 완충재 (bumper)라 불리우는 평판을 설치하여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체 부품의 손상을 완화시키고자 시도하였는데 결과는 어떠했는가? | Whipple은(4) 구조체를 이루는 핵심 부품의 일정 거리 뒤에 완충재 (bumper)라 불리우는 평판을 설치하여 충돌로 인해 발생하는 구조체 부품의 손상을 완화시키고자 시도하였다. 결과적으로 완충재와 우주파편의 충돌은 1차적으로 완충재의 손상을 야기시킬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하여 발생한 파편은 충돌속도 및 각도에 따라 다양한 형상의 파편운(debris cloud) 을 형성하게 되고 따라서 완충재 후방 구조물에 2차 위협이 됨을 확인하였다. Piekutowski(5)는 다양한 표적판 두께/충격구 지름(t/D)비 및 충돌속도에 따른 알루미늄 충격구와 표적판의 충돌 실험을 통하여 충돌속도가 동일할 경우, 유사한 t/D 비를 갖는 충돌은 유사한 형상의 파편운을 형성한다고 밝힌 바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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