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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충돌에 따른 재료 파괴 및 파편의 분산거동 연구
Study on Material Fracture and Debris Dispersion Behavior via High Velocity Impac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11, 2017년, pp.1065 - 1075  

사공재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우성충 (한양대학교 국방 생존성기술 특화연구센터) ,  김진영 (국방과학연구소) ,  김태원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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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속충돌에 따른 파괴로 인하여 발생한 파편들의 분산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고속충돌 실험과 함께 재료거동 모델링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알루미늄 합금과 강철로 각각 구성된 2종류의 위협체 및 표적판에 대해 충돌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위협체는 약 1 km/s의 속력으로 표적판과 충돌하고, 이 충돌로 인하여 발생한 파편은 알루미늄 합금 관측판에 손상을 유발시키게 하였다. 사용된 소재의 차이에 의해 파편의 분산거동이 상이하였으며 이에 따라 관측판에 형성된 파편의 분산 반경 또한 다름을 확인하였다. 수치해석은 실험과 동일한 조건하에서 수행되었으며 파편으로 인한 파괴 및 손상을 모사하기 위하여 입자완화 유체동역학(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SPH)기법과 유한요소(finite element, FE) 연계 기법을 적용하였다. 실험 측정된 결과와 해석값을 비교분석한 바, 표적판의 관통부 지름과 관측판상의 파편 분산반경은 5 % 이내의 오차로 잘 일치하였다. 아울러 강철 위협체와 강철 표적판이 충돌한 경우 가장 큰 분산반경을 보임에 따라 타 경우에 비해 가장 위협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high velocity impact tests along with modeling of material behavior and numerical analyses were conducted to predict the dispersion behavior of the debris resulting from a high velocity impact fracture. For the impact tests, two different materials were employed for both the projec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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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위협체가 구조물에 충돌하여 발생된 파편이 구조물 주변에 위치한 또 다른 구조물에 가하는 위협을 평가하기 위하여 위협체, 표적판 및 관측판으로 설정한 구조물을 대상으로 고속충돌 실험을 수행하였고, 아울러 SPH-FE 연계 기법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표적판 관통부의 형상 및 지름, 관측판에서의 손상 패턴과 파편 분산반경 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 그동안 오랜 경험을 통해 무기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알루미늄 합금과 강철소재의 서로 다른 물성 차이를 기반으로 고속충돌 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파편 분산 거동과, 이로 인한 2차 손상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위협체, 표적판 및 관측판으로 구성된 구조물을 대상으로 고속충돌 실험을 수행하였고, 입자완화 유체동역학(SPH)기법과 유한요소(FE) 해석을 연계한 기법을 바탕으로 실험과 동일한 조건에서 수치계산을 수행,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Johnson-Cook 이론을 기반으로 한 재료의 파괴는 식 (12)와 같이 정의할 수 있으며, 식 (13)의손상계수 D가 1 이상의 값을 가질 때 파괴가 발생한다고 가정하였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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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 합금의 특징은 무엇인가? 중량에 비해 우수한 강도 및 내부식성을 가지고 있는 알루미늄 합금(8)과 강도뿐만 아니라 뛰어난 피로 내구성능을 지니고 있는 S45C 강철은(9) 그동안 오랜 경험을 통해 무기소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같은 알루미늄 합금과 강철소재의 서로 다른 물성 차이를 기반으로 고속충돌 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파편 분산 거동과, 이로 인한 2차 손상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충돌 및 파괴에 따른 파편운의 분산거 동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속의 위협체가 표적과 충돌할 경우 발생한 파편들은 속도 및 각도 등의 충돌 조건에 따라 다양한 형상의 파편운(debris cloud)을 형성하며, 이와 같은 충돌 및 파괴에 따른 파편운의 분산거 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Chhabildas 등 (1)은 원통형상의 알루미늄 위협체와 알루미늄 표적판이 5~11 km/s의 속도로 충돌하였을 때의 파편운 형상을 관측하였으며 결과적으로 파편운의 형상은 위협체의 충돌 각도에 크게 영향 받음을 확인하였다. Chi 등(2)은 0.5 mm의 알루미늄 구가 3~5 km/s의 속도로 1 mm 두께의 알루미늄 표적판에 충돌하였을 때의 파편운 형상을 관측하여 파편운의 형상은 충돌속도에 민감하지만 t/D 비, 즉 표적판 두께/위협체 지름 비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내 었다. Higashide 등(3)은 지름 7 mm의 알루미늄 구와 2 mm 두께의 알루미늄 표적판이 0~60°의 각도로 충돌 하며 생성된 파편운의 분산각도와 각 파편의 질량을 측정하였다. 충돌각도가 증가할수록 크기가 작은 파편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파편들은 넓은 범위에 분산됨을 확인하였다. Zhang 등(4)은 4~6 mm의 알루미늄 구와 0.5~3 mm의 알루 미늄 표적판이 0~60°의 각도로 충돌할 때 발생하는 파편운을 관측하고, 파편운의 특징을 평가하기 위한 매개변수를 제시하였다.
구조물과 비행체가 충돌하여 발생하는 파편은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고속으로 비행하는 물체가 구조물과 충돌할 경우 충돌한 구조물에 변형, 관통 및 파괴와 같은 손상이 유발된다. 특히 이러한 위협체가 구조물을 관통할 경우에는, 위협체의 파괴뿐만 아니라 구조물의 관통부에 의하여 다수의 파편이 발생하게 되며 이와 같은 파편들은 구조물 주변에 위치한 또 다른 구조물 또는 사람, 기기들에 2차적인 손상을 가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손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속충돌로 인한 1차 구조 물의 파괴거동 연구뿐만 아니라 충돌로 야기된 파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2차적 손상을 예측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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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Chhabldas, L. C., Boslough, M. B., Reinhart, W. D. and Hall, C. A., 1994, "Debris Cloud Characterization at Impact Velocities of 5 to 11 km/s," AIP Conference Proceedings, Vol. 309, No. 1, p. 1841. 

  2. Chi, R. Q., Pang, B. J., Guan, G. S., Yang, Z. Q., Zhu, Y. and He, M. J., 2008, "Analysis of Debris Clouds Produced by Impact of Aluminum Spheres with Aluminum Sheet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5, pp. 1465-1472. 

  3. Higashide M., Koura, T., Akahoshi Y. and Harada, S., 2008, "Debris Cloud Distributions at Oblique Impact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5, pp. 1573-1577. 

  4. Zhang, Q., Chen, Y., Huang F. and Long, R., 2008, "Experimental Study on Expansion Characteristics of Debris Clouds Produced by Oblique Hypervelocity Impact of LY12 Aluminum Projectiles with Thin LY12 Aluminum P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5, pp. 1884-1891. 

  5. Bohl, W. E.., Miller, J. E., Christiansen E. L. and Davis, B. A., 2013, "HVI Ballistic Performance Characterization of Non-Parallel Walls," Procedia Engineering, Vol. 58, pp. 1884-1891. 

  6. Piekutowsk, A. J., 2001, "Debris Clouds Produced by the Hypervelocity Impact of Nonspherical Projectile,"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26, pp. 613-624. 

  7. Ke, F. W., Huang, J., Wen, X. Z., Ma, Z. X. and Liu, S., 2016, "Test Study on the Performance of Shielding Configuration with Stuffed Layer under Hypervelocity Impact," Acta Astronautica, Vol. 127, pp. 553-560. 

  8. Hwang, A. S., Kang, W. G. and Lee, H. C., 2013, "Aluminum Alloys for Next Generation Regional Aircraft Structur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2013 Spring Conference, pp. 160-163. 

  9. Kim, C. J., 2015, "Vibration Test Method for General S45C Specimen,"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5 Spring Conference, pp. 9-10. 

  10. Backman, M. E. and Goldsmith, W., 1978, "The Mechanics of Penetration of Projectiles into Targets,"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Vol. 16, pp. 1-99. 

  11. Sakong, J., Woo, S. C. and Kim, T. -W., 2016, "A Study on the Kinetic Energy and Dispersion Behavior of High-velocity Impact-induced Debris using SPH Techniqu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40, No. 5, pp. 457-467. 

  12. Lee, S. S., Seo, S. W. and Min, O. K., 2003, "SPH Parameters for Analysis of Penetration Phenomenon at Hypervelocity Impact of Meteorit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7, No.10, pp. 1738-1747. 

  13. Park, S. S. and Noh, M. H., 2006, "Numerical Simulation of High-Velocity Impact of Concrete Using a Coupled Lagrangian and SPH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Technique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6 Annual Conference, pp. 863-166. 

  14. Jo, J. H. and Lee, M. S., 2013, "Quantitative Analysis of Debris Clouds of Aluminum Plates with SPH,"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Conference, pp. 755-760. 

  15. Seo, S. W., Lee, J. H. and Min, O. K., 2005, "SPH Algorithm for an Elasto-Plastic Contact Analysis on a Rigid Surface with an Arbitrary Shape,"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9, No. 1, pp. 30-37. 

  16. Cho, Y. J., 2011, "Study on Two Dimensional SPH Hydrocode for Large Deformation Problems,"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17. Johnson, G. R. and Cook, W. H., 1983, " A Constitutive Model and Data for Metals Subjected to Large Strains, High Strain Rates and High Temperatures," Proceedings of the Seven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Ballistics, pp. 541-547. 

  18. Zocher, M. A. and Maudlin, P. J., 2000, "An Evaluation of Several Hardening Models Using Taylor Cylinder Impact Data," European Congress on Computational Methods in Applied Sciences and Engineering, pp. 1-20. 

  19. Kim, J. T., Cho, C. H., Kim, J. Y. and Kim, T. -W., 2011, "Influence Factor Analysis of Projectile on the Fracture Behavior of Aluminum Alloys Under High Velocity Impact with Latin Square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9, pp. 1021-1026. 

  20. Corbett, B. M., 2006, "Numerical Simulations of Target Hole Diameters for Hypervelocity Impacts into Elevated and Room Temperature Bum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Impact Engineering, Vol. 33, pp. 1021-1026. 

  21. Jaspers, S. P. F. C. and Dautzenberg, J. H., 2002, "Material Behaviour in Conditions Similar to Metal Cutting: Flow Stress in the Primary Shear Zon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122, pp. 322-330. 

  22. Olleak, A. A. and EL-Hofy, H. A., 2015, "Prediction of Cutting Forces in High Speed Machining of Ti6Al4V using SPH Method," Proceedings of the 10th ASME 2015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Conference, pp. 1-7. 

  23. Tansel, D., 2010, "Ballistic Penetration Of Hardened Steel Plates," Master's Thesis, Middle East Technical University, Ankara, Tur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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