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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공역에서의 유·무인기 혼합운용을 위한 시뮬레이션엔진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anned and Unmanned Aircraft Simulation Engine for Integrated Operation in NA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5, 2016년, pp.423 - 430  

김동현 (M&S research center, Sejong University) ,  김준형 (M&S research center, Sejong University) ,  윤석준 (M&S research center,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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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공역 내 유 무인항공기 혼합운용 시 충돌 감지 및 회피, 통신두절 등의 다양한 문제가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EUROCONTROL의 BADA와 NASA의 성능 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인기와 무인기 혼합운용 및 ATC/ATM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환경 구축과 동적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또한 구성한 모델의 검증을 위하여 6-DOF 비행모델과 세그먼트별 동일한 입력값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고, RMSE결과 비교를 통해 구성한 모델의 적합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anned and unmanned aerial vehicles are faced with problems such as collision detection and avoidance, link-loss for integrated operations in NAS. Hence, on the basis of the performance data of EUROCONTROL's BADA and NASA, an environment was developed to simultaneously handle simulations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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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DOF 모델은 동체축 y방향의 병진운동이 제외된 것으로 옆미끄러짐각(β)을 0으로 가정한다[8].
  • 항공기 질량변화(#)는 연료소모에 의해서만 일어난다고 가정하였고, 연료소모량(#)은 BADA에서 고도, 속도의 함수로 주어진 파라미터를 활용해 계산하였다. 이 연료소모량을 적분하여 초기질량에서 갱신해나가도록 구성해 항공기 질량 변화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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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용화된 ATC/ATM 시뮬레이션 툴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현재 혼합운용 연구 결과가 구체적인 문제 해결책을 통해 만족할만한 규정이 제시된 상황은 아니며, SIMMOD, TAAM, RAMS, TARGETS 등과 같은 상용화된 ATC/ATM 시뮬레이션 툴들은 많지만 혼합운용에 최적화된 시뮬레이션 툴은 없으며, 일부 운용 가능한 경우라도 해외환경에 특화된 툴을 국내환경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국내 환경에서 혼합운용 시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툴의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인기를 국가 공역 내에 진입시키기 위한 제도 및 규정이 필요해진 배경은 무엇인가? 이 중 군사용은 약1,300대, 민간용은 약 1,700대로 예측하고 있으며 용도에 따른 수요는 Table 1에 나와 있다[1]. 이처럼 다양한 민간 무인기의 운용이 예상이 됨에 따라 무인기를 국가 공역(NAS) 내에 진입시키기 위한 제도 및 규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해 졌으며, 특히 혼합운용 시 유·무인기 간의 충돌 감지 및 회피(Sense and Avoid), ATC 또는 내부조종사와 무인기의 통신 두절(Link-Loss), 및 그에 따른 무인기의 비상 회수(Emergency Recovery) 방법 및 절차 등의 안전성에 관한 문제들이 예상되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 이미 선진국의 경우 10여년 이상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유·무인기 혼합운용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연구를 진행해왔다.
5-DOF 모델과 3-DOF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물리 모델은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5-DOF 모델과 3-DOF 모델 두 방식으로 구성을 하였다. 두 모델의 가장 큰 차이점은 3-DOF 모델의 경우 항공기의 추력, 속력, 상/하강률 세 변수 중 두 변수를 알면 나머지 하나의 변수 값을 계산할 수 있는 BADA의 주요 성능계산식 Total Energy Model로 다양한 입력을 줄 수 있는 반면 5-DOF 모델은 쓰로틀과 롤 각, 받음각을 통해 직접 조종 입력을 주는 부분과, 데이터 활용에 있어서 BADA는 항공기를 질점으로 가정하고 물성치가 계산되는데 받음각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받음각의 변화로 양력이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5-DOF는 3-DOF와 비교했을 때 BADA외 추가적인 데이터와 항이 고려되어야 하는 차이점이 있다. Table 2는 5-DOF 모델과 3-DOF 모델의 입력 차이를 정리한 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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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R&D Report on Planning for Civilian UAVs Infrastructure for Commercializ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AIA, Sep, 2012. pp. 130-134. 

  2. Dirk-Roger Schmitt, Frank Morlang, Henk Hesselink, ""Satellites enabling the integration in non-segregated airspace of UAS in Europe, AT-One EEIG 

  3. A. Nuic, "User Manual for The Base of Aircraft Data(BADA) Revision 3.13," Eurocontrol Experimental Centre, France, 2015, pp. 5-82. 

  4. Frederick Wieland, Sricharan Ayyalasomayajula and Rose Mooney, Daniel DeLaurentis, Vishnu Vinay, James Goppert, Jason Choi, Gregory Kubat, "Modeling and Simulation for UAS in the NAS", NASA/CR-2012-NND11AQ74C, pp.33-133. 

  5. Dong-Hyun Kim, Il-Woo Kim, Sug-Joon Yoon, "A study of flight simulation engine based on aircraft performance models(BAD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Science and Flight Operation, Sep, 2014. 

  6. Dong-Hyun Kim, Il-Woo Kim, Jun-Hyung Kim, Sug-Joon Yoon, Byung-Chul Choi, "Development of manned unmanned aircraft simulation eng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Science and Flight Operation, Apr, 2015. 

  7. http://ko.flightaware.com/ 

  8. Se-Ah Jang, "Study of Intelligent Pilot Model Based on Basic Fighter Maneuvering for Air Combat Simulation", Inha University, Feb, 2, 2012. 

  9. DOD, "Flying qualities of piloted aircraft", MIL-HDBK-1797 

  10. ICAO, Annex 11, "Air Traffic Services", July, 2001. 

  11. ICAO, Doc 9574, "Manual on Implemen tation of a 300m Vertical Separation Minimum Between FL290 and FL410 Inclusiv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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