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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무인 항공기 복합운용체계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The Development of The Simulation Environment for Operating a Simultaneous Man/Unmanned Aerial Vehicle Teaming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3 no.6, 2019년, pp.36 - 42  

강병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민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최은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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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무인 항공기 복합운용체계 검증을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 및 통합 시험에 대하여 다룬다. 유/무인 항공기 지상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을 위해서 유인기용 시뮬레이터인 X-Plane과 무인기용 시뮬레이터 HILS를 연동하여 상호 복합운영이 가능한지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하였다. 실제 비행시험 전 유/무인 항공기 및 지상통제실 간 C Band 및 UHF 채널을 이용한 통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통신장비를 제작하고 유인 항공기를 이용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llustrates how the simulation environment for operating the simultaneous man/unmanned aerial vehicle teaming is constructed. X-Plane program, HILS for the ducted fan aircraft (unmanned) and CTLS (manned aircraft) with communication devices are interfaced to simulate the basic co-opera...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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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실제 비행 시 유/무인 항공기 간 또는 지상통제실과의 통신을 위해 별도의 통신장비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무인 항공기 실제 복합 운영전 지상 시뮬레이션 환경 구축을 통해 각각의 시스템 성능 검증을 하는 것이다.
  • 그리고 위험 지역에서의 임무수행을 무인기가 대체함으로써 조종사의 안전과 상황인지능력을 향상시켜 임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틸트덕트 무인기와 경량 유인항공기를 이용하여 유/무인 항공기간 복합운영에 관한 지상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틸트 덕티드 팬 형 무인기는 제자리비행이 가능하므로 정밀 탐색이 가능하며, 최대 비행 시간은 2시간으로 장시간 비행이 가능하여 현재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무인 비행체보다는 더 넓은 지역을 탐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설 설정

  • 통신거리는 유무인 항공기간 통신 거리를 고려하여  5km 이내로 가정하고 지상시험을 통해 평가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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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항공체계의 구성은? 무인항공체계는 임무장비를 탑재하는 항공전자계통, 통신을 위한 데이터링크 체계, 지상통제체계 등으로 구성되며, 군용 무인기의 경우 무장체계가 추가된다. 일반적으로 무인 항공기는 영상정보를 기반으로 재해 감시, 정찰 등 목표물에 대한 탐지 및 식별과 같은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무인기 운용을 위한 HILS 구성은? 무인기 운용을 위한 HILS 구성은 비행시뮬레이션 운동모델, 비행제어컴퓨터, 지상관제시스템, 3차원 가시화 시스템 그리고 Mission Planner로 구성된다. 무인기 모델은 VTOL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이 가능한 Ducted fan 타입 무인기를 사용하였고, 비행체 사양과 형상은 아래 Table 1과 Fig.
MUM-T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미국에서 유/무인 항공기 복합운용을 위한 MUM-T (Man/Unmanned Teaming) 개념연구를 시작하였다[1]. 이는 데이터링크 기술을 통해 무인항공기에서 수집된 영상을 지상이나 공중 임무 수행중인 유인항공기와 공유하는 개념으로 상황인지능력(SA; Situational Awareness)을 높이는 것이다. 이런 체계를 통해 고위험 지역에서 인명을 보호하고 임무 수행에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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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Y. Yun, S. J. Park, "A Study of Foreign Military UAV Development Trend and Operational Cases for the UAV Development of Republic of Korea Armed Forced," Strategic Study, vol 74, May 2018. 

  2. AIRBUS H145 Manned-Unmanned Teaming Operations, (https://schiebel.net/wp-content/uploads/2018/04/2018-04-24-Manned-Unmanned-Teaming-Factsheet.pdf). 

  3. B. Adrino, B. Helosman, G. Poliana, C. M, Alessandro, "Guidance Software-in-The-Loop Simulation Using X-Plane and Simulink for UAVs," Proc.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Unmanned Aircraft Systems, pp. 27-30, May. 2014. 

  4. Domestic Technology Status for UAV ICT from Institute fo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Mar. 2018. 

  5. S. Kim, S. Cho, S. B. Cho and C. H. Park, "Development of Operation Network System and Processor in the Loop Simulation for Swarm Flight of Small UAV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 pp. 433-438, 2012. 

  6. Joo-won Choi, "Study on Establishment of Airworthiness Level of Safety for UAV,"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4, Dec.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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