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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평가 제도의 문제점과 해결을 위한 고찰 2017년도 교육(지원)청 지표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Issue and Resolving the Institutional Evaluation System : Targets of the 2017 Education Department Indicator 원문보기

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49, 2016년, pp.51 - 75  

권도균 (전남대학교 기록관리협동과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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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관리 기관평가는 실제 기록관리를 하는 현장의 상황조건과 실현 가능성을 반영해야 한다. 기관평가 제도와 지표는 기록관리를 잘 하기 위한 도구이지만 기관의 자원과 노력으로 수행이 어렵다면 현실성이 없다. 2016년 3월 국가기록원이 발표한 2017년 평가제도와 지표는 일선기관에서 1년동안 1명의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이 수행하기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직원 10% 이상 3회 교육, 전체학교 문서고 사진 제출, 모든 문서의 색인목록 제출, 전자문서 이관이 몇 년 동안 안되는 표준기록관리시스템의 활용도 높이기, 모든 기관의 비전자기록물 이관, 비공개기록물 재분류 실시 등 현장에서 실현하기 힘들고 실제 효과가 있을지 의문스러운 지표들로 구성되어 있다. 국가기록원이 운영하는 기록관리 평가제도와 2017년 지표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인정하고, 수년간 일선현장의 경험을 반영하여 더 나은 기록관리를 위한 지혜를 모을 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records management agency assessment must reflect the possibility of actual situations including conditions and implementation. Institutional evaluation systems and indicators tools to improve records management. However, the reality is difficult if they are not conducted through the resources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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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평가기관의 사정을 모른 상태에서 제출한 문서와 증빙자료로 점수를 주었던 지난 10여년간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과연 우수사례가 우수사례로 전파가 가능했던 적이 있는지, 다른 기관들은 벤치마킹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또 기관에서 중점을 기울여 예산과 인력 등 자원을 투입하여 목적한 소기의 성과를 거두었어도, 이에 대한 피평가기관과 국가기록원의 의견차이가 있었던 숱한 사례를 볼 때 실제 지표수행의 의미가 있는지 의문이다. 많은 기록관리 영역의 실제 사례가 지표라는 형식으로 담아내고 표현하고 평가하는 데 부족함이 있다.
  • 그렇지만 2017년도 지표로 발표된 내용은 10년 가까운 기간동안 기관평가 지표로 거의 다루어졌고 업무수행에서 충분히 예측 가능한 내용들이다. 인터뷰한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이 지표가 현실적으로 어떤 의미와 예상되는 문제점이 있는지를 말한 것을 서술하였다. <표 2>의 지표명을 인용하고, 지원청만의 지표인 경우 별도로 표시한다.
  • 기관평가를 시행하고 10년 가까운 시간이 흐르면서 기관의 담당자들이 여러 경로로 많은 대안을 제시했지만 현행 평가제도나 평가지표는 기록관리의 발전이라는 목표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터뷰한 전문요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지표 각각의 문제점보다 평가제도 전반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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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관평가란 기관평가는 ‘기록관에서 수행하는 업무 전반에 대한 과정뿐 아니라 이를 관리·지원하는 기관 역량과 대상 집단의 만족도까지를 확인·검토할 수 있는 기록관 단위의 종합평가’이다. 즉, ‘기록관리 업무활동 전반의 과정과 이에 관한 기관 역량 등을 점검·분석·평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록관이 해야 할 이상적인 업무를 평가지표로 강제한 것에 대한 의견은? 2017년도부터 적용될 평가지표가 현장에서 기록관리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인지 근본적 질문을 한번 해보고 싶다. 기록관이 해야 할 이상적인 업무를 평가지표로 강제한 것이,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매우 힘든 이상한 부분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근본적인 성찰을 해야 한다. 기관평가가 실제 현장에서 기록물관리전문요원과 기록관리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현장의 경험이 합쳐져 현실성 있는 시너지 효과를 발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정책의 변화를 바란다.
평가지표가 현장에서 기록관리의 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한 의견은? 기록관이 해야 할 이상적인 업무를 평가지표로 강제한 것이,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매우 힘든 이상한 부분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인지하고, 근본적인 성찰을 해야 한다. 기관평가가 실제 현장에서 기록물관리전문요원과 기록관리에 도움이 되는 긍정적 효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현장의 경험이 합쳐져 현실성 있는 시너지 효과를 발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정책의 변화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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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가기록원 표준협력과. 2011. 2012년 기록관리 평가계획. 

  2.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6a. 2016년도 기록관리 평가계획 자료집. 

  3. 국가기록원 정책기획과. 2016b. 2017년도 기록관리 평가지표. 

  4. 권도균. 2016. 기록관리 기관평가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기록학연구, (48), 180-208. 

  5. 김솔. 2010. 기록관리 평가체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기록관리 평가지표 재설계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6. 백미점. 2010. 기록관리 성숙도 평가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7. 신원영. 2014. 한국 공공기록관리 평가제도의 현황과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8. 이영숙, 천권주. 2006. 공공기관 기록관리 평가제도 도입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27-56. 

  9. 전수진. 2008. 공공기관의 기록관리현황 평가지표 개발. 기록학연구, (18), 3-36. 

  10. 최현난. 2010. 기록관의 기록관리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11. 한국국가기록연구원. 2006. 기록관리 국가표준의 체계적 확산 방안. 

  12. 한국국가기록연구원. 2007. 기록관리표준 이행확산도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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