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낙관성, 대처, 또래관계가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
Factors associated with Optimism, Coping and Peer Relations on Mental Wellbeing in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9 no.1, 2016년, pp.33 - 41  

전정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하영미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노인건강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relationships between optimism, coping and peer relations on mental wellbeing in adolescents, and to identify contributing factors on their mental wellbeing. Methods: A total of 132 students recruited from two middle schools. Data were analyzed us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청소년의 정신적 웰빙에 대한 국내 연구에서 Keyes[6]가 제시한 정서적 웰빙, 심리적 웰빙, 사회적 웰빙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청소년의 정신적 웰빙상태를 파악한 연구는 드물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청소년의 정신적 웰빙과 낙관성, 대처, 또래관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정신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향후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신적 웰빙, 낙관성, 대처, 또래관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정신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정신적 웰빙과 낙관성, 대처, 또래관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자료수집과정은 먼저 2015년 2월에 J 시에 위치한 2개 중학교를 임의표집 하였고, 표집된 중학교 1학년 전체 학급 중에서 2학급씩 임의선정하여 총 2개 중학교 4개 학급에 있는 전체 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시행하기 전 연구자가 해당 중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학교장과 보건교사에게 연구목적과 연구 내용을 설명하여 허락을 얻은 후 해당 중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내용과 수행과정에 대해 설명하였다. 연구자는 각 중학교 보건교사와 함께 설문조사를 시행할 2학급을 선정하였고, 선정된 학급의 중학생의 법적대리인(학부모)에게 설문조사의 목적과 내용, 연구절차를 포함한 설명문과 동의서를 발송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낙관성이 높으면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정신적 웰빙의 하위요인인 정서적 웰빙과 관련있는 요인으로 낙관성이 있는데, 낙관성은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를 의미한다[6]. 낙관성이 높은 사람은 긍정적이고,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으며, 적극적으로 행동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 냄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성공에 기여하는 특성이다[5]. 실제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여러 선행연구에서 낙관성이 높은 청소년이 심리적 안녕감과 자기효능감이 높았고 적극적 대처를 많이 사용하여 학교적응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7,8].
정신적 웰빙이란 무엇인가? 최근 신체적 건강만큼 정신적 건강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높아지면서 정신건강에 대한 접근법은 정신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을 조기에 발견 ․ 치료하는 질병 치료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개인의 건강한 발달과 적응, 성숙 과정에서 일어나는 긍정적 정신건강 상태인 정신적 웰빙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5]. 정신적 웰빙이란 정신질환이나 정신장애가 없음을 넘어서 최상의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안녕감을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6]. Keyes는 고전적 의미의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인 정신건강의 개념에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웰빙의 개념을 포함하여 제시하였다.
청소년기에 여러가지 행동장애나 정신건강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 ․ 심리적 ․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발달을 경험하며 아동에서 성인으로 전환하는 과도기로 다양한 심리적, 물리적, 사회적 문제를 나타내기 쉬운 취약한 시기이다[1]. 이러한 극적인 신체적 ․ 심리적 발달과정동안 청소년은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여 사회생활에 잘 적응하기도 하지만 적응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다양한 갈등상황이나 여러 가지 행동장애나 정신건강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2014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에서 우리나라 청소년의 우울증상 경험률은 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erndt TJ. The features and effects of friendship in early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1982;53(6):1447-1460. http://dx.doi.org/10.2307/1130071 

  2.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The Results of 10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Internet]. Sejong: Author; 2014 [cited 2015 July 3]. Available from: http://yhs.cdc.go.kr/new 

  3. Statistics Korea. 2013 adolescents Statistics [Internet]. Daejeon: Author; 2014 [cited 2014 May 2].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OECD health data 2014 [Internet]. Sejong: Author; 2014 [cited 2015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mw.go.kr/front_new/sch/index.jsp 

  5. Kwon SM. Human positive personality. Seoul: Hakjisa; 2011. p. 1-702. 

  6. Keyes CLM. The mental health continuum: from languishing to flourishing in lif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Research. 2002;43:207-222. 

  7. Jung H, Lee J. The relationship between optimism and school adjustment among adolescent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tress coping.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9;10(4):2367-2381. 

  8. Lee JH. The mediating effects of optimism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object relation level and peer relation for adolescents [Master thesis].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p. 1-90. 

  9. Park YS, Hyun EM.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f male and female adolescents.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09;27(1):221-234. 

  10. Daughters SB, Reynolds EK, MacPherson L, Kahler CW, Danielson CK, Zvolensky M. Distress tolerance and early adolescent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symptoms: the moderating role of gender and ethnicity. Behavior Research and Therapy. 2009;47(3):198-205. http://dx.doi.org/10.1016/j.brat.2008.12.001 

  11. Shin HS, Khu BY. Stress coping and its relationship to adjustment in Korean adolesc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01;9:189-225. 

  12. Hartup WW. Peer relations in early and middle childhood. In V. B. Hasselt, & Hersen (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New York: Plenum Press; 1992. p. 1-714. 

  13. Bukowski WM, Newcomb AF, Hartup WW. The company the keep: Friendship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6. p. 1-426. 

  14. Keyes CLM. Brief description of the mental health continuum short form (MHC-SF) [Internet]. Atlanta: Author; 2009 [cited 2015 July 3]. Available from: http://www.sociology.emory.edu/ckeyes. 

  15. Lim Y, Ko Y, Shin H, Cho Y.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Mental Health Continuum-Short Form (MHC-SF) in South Korea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012;31(2):369-386. 

  16. Sydney EY, Wendy H, Deanna NA, Shawna P, James K, Daneen D. A new measure of children's optimism and pessimism: The youth life orientation tes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005;46(5):548-558.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4.00372.x 

  17. Kim JY, Lee JR. Effect of mother's optimism and reinforcement on child's adaptability in school: with child's optimism as a mediating variable. Asian Journal of Education. 2007; 8(3):115-136. http://dx.doi.org/10.15753/aje.2007.8.3.005 

  18. Lazarus RS, Folkman S.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Springer Publication; 1984. p. 1-464. 

  19. Kim YJ. The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in parentchild, stress coping and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Seoul: Seoul Women's University; 2006. p. 1-80. 

  20. Yang Y, Oh K. Development of Peer Relational Skills Scale (PRSS) for 4th-9th grades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5;24(4):961-971. 

  21. Kim YJ.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and personality on school adjustment [master's thesis]. Seoul: Korea University; 2013. p. 1-47. 

  22. Yoo HJ, Kim BN, Shin YM, Park EJ, Lee KS, Lee MS. Development of guideline for child/adolescents mental health service. Evaluation Report. Seoul: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December. Report No.: 11-1352000-001093-01. 

  2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4 social survey [Internet]. Daejeon: Author; 2014 [cited 2015 July 3]. Available from: http://kosis.kr/ups/ups_01List01.jsp?pubcodeKN 

  24. Kang MS, Choi HK, Lee SH. The effects of middle school students' daily life stress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their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Science. 2013;24(4):23-43. 

  25. Hyun MS, Nam KA. A study of self-esteem and stress coping skills in early adolescence.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9;15(2):293-301. http://dx.doi.org/10.5977/JKASNE.2009.15.2.293 

  26. Shin HS. Testing the mediating effect of coping in the relation of optimism and pessimism to psychological adjustment in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05;12(3): 165-192. 

  27. Seligman MEP. Learned optimism: how to change your mind and your life. New York: Pocket Books; 1991. p. 1-319. 

  28. Min SO, Kang YS. The effects of parents' attitudes toward rearing adolescent children recognize on the mental health: centering on a mediated effect of peer relationship.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Research. 2015;44(1):307-334. http://dx.doi.org/10.17997/SWRY.44.1.12 

  29. Keyes CLM. Promoting and protecting mental health as flourishing.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7;62(2): 95-108. 

  30. Kim J.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ego strength, stress-coping, and positive mental health: focusing on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14;19(1):421-4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