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임파워먼트 관련 요인
Factors related to empowerment of paramedic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0 no.1, 2016년, pp.17 - 30  

송서영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  한미아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factors related to empowerment of paramedic students. Methods: A total of 208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at 5 universities were selected by convenience sampling methods. Differences in empowerment by g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와 전라북도에 소재한 5개의 응급구조(학)과 중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 관련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에 동의한 총 208명을 최종 분석 대상자로 하였으며, 통계 프로그램은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 또한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한 능동성, 자율성, 창조성을 강화하여 개인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도록 한다[16].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파워먼트 관련 요인을 파악하고자 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처럼 실습에 따른 성과를 조사한 연구는 많이 있지만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임파워먼트 관련 요인을 평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일반적인 특성, 학과 관련 특성, 실습 관련 특성을 조사하여 이들이 임파워먼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학)과의 목표는 무엇인가? 응급구조(학)과는 응급환자가 발생한 어느 곳에서도 적절한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1급 응급구조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병원 임상실습과 소방의 구급차 동승실습으로 실습과정을 이분화하여 시행하고 있다. 임상실습을 통하여 이론적 지식을 임상에 적용하는 과정과 방법을 훈련시킴은 물론 현장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생들이 알아야 하는 실질적인 지식을 배우게 된다[1].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척도 도구의 구성은 어떠한가? Bolton과 Brookings[4]가 개발한 개인내적 임파워먼트 척도를 한국말로 번역한 도구를 사용하였다[14]. 개인적 능력 16문항(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자기결정에 대한 믿음, 감정표현의 자신감 등), 집단인식 5문항(목적의식,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주변 사람들과의 친밀도 등), 자기결정 8문항(감정조절능력, 지역사회 활동 참여 등)으로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는 ‘매우 그렇다’ 5점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까지 5점 Likert 척도이며 총합은 145점이다.
임파워먼트란 어떤 능력인가? 임파워먼트(Empowerment)라는 용어는 힘(Power)에서 유래된 것으로 힘은 자신의 일을 위해 노력하고 무엇인가를 해낼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생각, 느낌,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으로 해석된다[3].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강점을 강화하여 내적인 측면에서 변화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는 과정이자 현재 시점에서 자신을 믿고 스스로 책임지는 능력과 중요한 선택을 결정하는 자기 통제적인 힘을 가진 상태를 의미하며[4], 동기 부여적 측면에서는 자기효능감, 즉 ‘할 수 있다는 믿음이나 판단’을 부여하는 과정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Park IS, Lee SH.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training according to dental hygienist duties. J Dent Hyg Sci 2007;7(4):295-302. 

  2. Choi MY, Moon TY, Lee HJ.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ntention of recommendation among paramedic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3;14(3):1301-12. http://dx.doi.org/10.5762/KAIS.2013.14.3.1301 

  3. Kang CH, Yun MW. A study of social workers' empowerment level and its predictors: Cases of social workers in community welfare centers. Korean J Social Welfare Studies 2000;41(5):7-42. 

  4. Bolton B, Brooking J. Development of a measure of intrapersonal empowerment. Rehabil Psychol 1998;43(2):131-42. http://dx.doi.org/10.1037/0090-5550.43.2.131 

  5. Lee HK. Impact of the empowerment of dental paersonnel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2):297-310. 

  6. Cheryl H. Gibson BN. A concept analysis of empowerment. J Adv Nurs 1991;23(2):354-61. http://dx.doi.org/10.1111/j.1365-2648.1991.tb01660.x 

  7. Choi JY, Kim EK, Kim SY. Effects of empowerment and job satisfaction on nursing performance of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 2014;20(4):426-36.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4.426 

  8. Choi SS, Park J, Ryu SY, Han MA.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associated factors with satisfaction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Korean J Emerg Med Ser 2012;8(16):9-22. 

  9. Choi MY. The study on the impact of social work practicum on empower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8, Seoul, Korea. 

  10. Kang YH, Park JS. Influencing factors on empowerment improvement in health-related college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 Korea Cont Assoc 2012;12(7):223-31.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7.223 

  11. Seo IS, Oh SM, Choi DW, Park HO, Ma RW. Eff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program in academic motivation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nurs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2014;16(4):2276-84. 

  12. Han SJ.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00;6(1):132-46. 

  13. Lee SH, Kim SY, Kim JA.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 Korean Acad Nurs Adm 2004;10(2):219-31. 

  14. Joo AR. The effect of the empowerment education program for prevention of internet games addic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06. 

  15. Park DS, Nam KW.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07;11(3):47-64. 

  16. Nam KH.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mpowerment with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perceived by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01, Seoul, Korea. 

  17. Choi J.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styles and empowerment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06;12(2):196-203. 

  18. Park MS, Lee MH, Gu JA.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Military Nurs Res 2011;29(2):111-23. 

  19. Kwon HR. Study on reality of field practice and improvements by students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2002;6(6):15-26. 

  20. Lee HJ, Kim GM, Joh JH.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egostates and the burnout of 119 paramedics by egogram. Korean J Emerg Med Ser 2010;15(3):19-30. 

  21. Seo ST. Research on the improvement of recruit system for fire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2008, Seoul, Korea. 

  22. Kim MS, Park SM, Wang Chengying, Seo HY, Joo YJ, Lee KY et al.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10;14(3):29-40. 

  23. Baek ML.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03;12(7):95-108. 

  24. Lyu KY, Kim HS. Satifaction and improvement of clinical experiment of student radiotechnologists. J Radiol Sci Technol 2006;29(4):303-10. 

  25. Kim YH.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009;16(3):307-15. 

  26. Lim SA, Youn HJ. Influencing factors for the empowerment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J Korean Soc Dent Hyg 2013;13(4):669-76. http://dx.doi.org/10.13065/iksdh.2013.13.4.66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