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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유형
The perception types of clinical training experience in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1 no.1, 2017년, pp.59 - 73  

이가연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최은숙 (공주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nhance the efficiency of clinical training education by understanding paramedic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hospital clinical training experiences. Methods: The subjects were 31 third paramedic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a population survey from June 25 to August 1...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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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유형을 파악하여 실습 교육의 방향제시와 더 나아가 임상에서의 직무역량을 향상하고자 하는 탐색적 연구, Q-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의 주관성을 탐색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는 Q-방법론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Q-방법론은 연구 대상자가 자신의 의견을 자율적으로 특정 주제나 자극에 대해 표시하여 결과적으로 유사견해를 가진 집단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자아와 관련된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의 병원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실습 교육의 방향제시와 더 나아가 임상에서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Q-방법론을 통해 개인 안에 존재하는 임상현장실습의 인식에 대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내재된 다양한 가치를 탐색해 보고 주관적이고 개별적인 속성을 감안한 인식유형을 파악하여 각 유형별 임상현장실습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임상에서의 직무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Q-방법론은 연구 대상자가 자신의 의견을 자율적으로 특정 주제나 자극에 대해 표시하여 결과적으로 유사견해를 가진 집단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자아와 관련된 많은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이에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의 주관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유형의 결과는 자기계발 추구형, 실습현장 회피형, 자신감 획득형, 의욕 과잉형의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각 유형별 특성과 선행연구와의 비교 및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교육과정 중 고려할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의 주관적 구조를 파악하는데 적합하다고 사료되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유형의 결과는 자기계발 추구형, 실습현장 회피형, 자신감 획득형, 의욕 과잉형의 4가지 유형으로 도출되었으며 각 유형별 특성과 선행연구와의 비교 및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교육과정 중 고려할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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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현장실습은 응급구조학과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응급구조(학)과에 있어서 임상현장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응급상황에서 다양한 환자처치를 경험하고 병원 전 단계에서 응급처치를 담당하는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2]. 응급구조(학)과 학생은 임상현장실습을 통해 1급 응급구조사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술을 터득하여, 정확한 처치를 시행하는 소신 있는 1급 응급구조사가 될 수 있으며 응급의료체계에 책임 있는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3].
임상현장실습이란 무엇인가 임상현장실습이란 대학에서 학습한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과 지식 등을 적용하여 지식, 기술 및 태도 면에 행위변화를 주는 것이다[1].
Q-방법론적 접근이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에 대한 인식 특성을 파악하기위해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현장실습 경험에 대한 인식의 주관적인 특성을 파악하기에 Q-방법론적 접근이 적합하다고 사료되었다. 교과 과정 중 이루어지는 임상현장실습의 경험은 그것을 어떻게 인식하고 실습 지도를 받느냐에 따라 미래의 1급 응급구조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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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Park JR. Characteristics of junior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and their attitude on clinical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buk National University 1992, Daegu, Korea. 

  2. Baek MR.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2003;7:95-107. 

  3. Park SM, Choi ES. Influencing factors on the satisfaction of the paramedic students in clinical training. Korean J Emerg Med Ser 2012;16(1):91-101. 

  4. Choi SS.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associated factors with satisfaction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2012, Gwangju, Korea. 

  5. Park JW, Ha NS.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J Korean Acad Psych Ment Health Nurs 2003;12(1):27-35. 

  6. Jeon HY, Kim G, Ahn HG. An analysis study on stressor experienced by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Korean J Emerg Med Ser 1999;3:4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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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ang HS, Kim S, Kim HK. Stress experience on nursing students to clinical practice. Korean J Child Health Nurs 1999;5(1):5-17. 

  14. Shin SG, Im IC. Satisfaction level of clinical practice and related variables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J Korea Contents Assoc 2010;10(9):276-84. https://doi.org/10.5392/JKCA.2010.10.9.276 

  15. Oh DN, Um YR, Kim CM, Ju SJ, Choi JH, Park MS.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 trying to be a meaningful presence.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6;22(4):430-40.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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