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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패션 디자인 진흥 정책이 신진 패션 디자이너의 브랜드 운영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Korean fashion design incubation policies on new fashion designer's brand management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2, 2016년, pp.132 - 149  

임보아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의상디자인 전공) ,  박주희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  이은정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d importance of design creativity in global fashion marketplaces, there have arisen numerous promotional strategies for new fashion designers in Korea, yet little research has been done on this subject. This study examines the new fashion design promotion policies in Korea and thei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책이란 무엇인가? 패션디자인 진흥 정책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먼저 정책에 대해 고찰하고, 패션디자인 진흥정책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정책(policy)의 어원은 국가 혹은 도시, 정부를 운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공공의 문제점에 대한 처리를 위해 명확한 대상에게 특정한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시키기 위해 정부 혹은 단체에서 취하는 현실적이고 일관적인 행동방안을 말한다(Lee & Kim, 2009). 이를 바탕으로, 패션 디자인 진흥 정책은 ‘패션 디자인 사업의 진흥을 위해 정부에서 취하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현실적인 행동 방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을 영입하여 창의적 디자인 제안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차별화하는 글로벌 패션 하우스로 무엇이 있는가? 이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패션 디자이너의 창의적 디자인 역량이다. 샤넬(Chanel), 버버리(Burberry),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등글로벌 패션 하우스들은 그 시대의 이상적인 미적 가치에 부응하는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여 창의적 디자인 제안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차별화 한다(Kim, 2014; Park & Lee, 2010). 한편, 무명의 패션 디자이너도 참신한 디자인 역량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지면서 글로벌한 패션 브랜드를 구축하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국내 브랜드가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이 예전에 비해 활발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무엇이 있는가?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국내 시장으로의 진입이 보다 수월해졌고, 마찬가지로 국내 브랜드의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역시 예전에 비해 활발해지고 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패션 디자이너의 창의적 디자인 역량이다. 샤넬(Chanel), 버버리(Burberry),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등글로벌 패션 하우스들은 그 시대의 이상적인 미적 가치에 부응하는 역량 있는 디자이너들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여 창의적 디자인 제안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차별화 한다(Kim, 2014; Park & Le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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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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