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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기업의 경영자 기업지배력이 기업 재무성장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 중소기업의 규모와 기업업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moderating effect of Korean fashion SMEs' company age and siz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ment ownership and company financial growth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4 no.2, 2016년, pp.248 - 262  

윤남희 ((주)트렌드랩506) ,  김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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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Korean companies in the fashion industry are SMEs, and the role of the CEO and management ownership is important for enhancing the firm's competence and developing strategies. The study aims to examine the effect of management ownership on company financial growth. In particular, the study foc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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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패션 중소기업의 경영자 기업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성장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경영자 기업지배력과 재무성장성에 미치는 기업 업력의 조절효과에 대한 기업규모의 이중조절효과에 대한 연구문제 3을 확인하기 위하여 재무성장성에 미치는 기업지배력의 영향이 기업업력과 기업규모의 상호작용효과에 의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검증 하였다. 부트스트랩 검증모델 3에서(Table 3) 기업 규모에 의해 유의한 이중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β=-.
  • 특히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매출공시는 소매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는 것에 반해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은 매출의 도소매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매출액 추정 이 일관되지 않고, 각 기업이 다양한 해외 시장의 경영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경영성과의 상대적인 비교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국내 패션상품 소매판매에 있어 동일한 마케팅 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으로 한정하고 이들 기업의 국내 매출액을 통해 경영성과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기업의 기타 경영활동 으로 인한 부동산 매출액이나 해외 상품매출액은 배제시켰다.
  • 본 연구는 국내 패션기업의 경영자 기업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역량은 기업규모와 기업업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경영자 기업지배력 영향력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기업가 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업력의 조절효과와 기업업력과 기업규모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와 개념적 모형은 [Fig.
  • 특히 국내 패션 산업은 타산업과 달리 몇 개의 대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지만, 많은 중소기업이 국내 패션산업을 지속적으로 존속하게 하는 원동력이라는 측면에서 이들 중소기업의 경영성과를 높이는 전략에 대한 고찰은 산업 전체의 성장성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중소기업 경영자의 기업지배력과 기업의 재무적 성과 간의 영향 관계와 이들 관계에 대한 기업규모와 업력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규명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패션기업 경영자가 기업운영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기업의 경영환경을 고려하고 경영자 자신의 경영태도 및 지배구조의 유연성을 점검함으로써 성장 가능한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기업재무제표를 공시할 의무를 가진 의류 및 잡화를 판매하는 패션기업 중 3년간 재무적 성과를 공시한 기업을 전수조사하여 재무적 성과를 파악하였다. 장기적 관점의 기업 성장성 추이를 파악하는데 있어 한계가 있으나, 국내 패션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종단적 관점의 재무성과를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국내 패션 중소기업에서 실질적인 경영활동의 중요한 지표로 판단되는 기업의 재무성장성에 주목하고, 기업의 재무적 성과가 지속되고 성장하는데 있어 기업 경영자의 기업지배력이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들의 관계는 누적된 경영 활동의 경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기업업력의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패션기업의 경영자 기업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 하는 것을 목적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역량은 기업규모와 기업업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경영자 기업지배력 영향력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서 기업가 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업업력의 조절효과와 기업업력과 기업규모의 상호작용에 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또한 매출성장률에 투입되는 매출액은 분석대상이 되는 국내 패션 중소기업의 국내 경영활동을 통한 매출액으로 한정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패션중소기업의 경영자의 기업지배력을 통한 경영활동으로 나타나는 경영성과를 추론해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 패션제품의 국내 판매에 의한 매출액만 포함하였다. 특히 국내 패션시장에서의 매출공시는 소매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는 것에 반해 해외 시장에서의 매출액은 매출의 도소매 여부를 확인할 수 없어 매출액 추정 이 일관되지 않고, 각 기업이 다양한 해외 시장의 경영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경영성과의 상대적인 비교에 어려움이 있다.
  • 수요변동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영의 유연성이 중소기업을 존속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측면에서(Mills & Schumann, 1985), 변화가 빠른 패션산업 환경에서 기업가의 경영지배력을 높이는 것은 중소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효율적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는 패션 중소기업의 경영자의 기업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 특히 우리나라는 지배주주가 직간접적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수준이 매우 높은데, 국내 기업의 패널데이터를 분석한 Lim and Choi(2012) 연구에 따르면 창업자와 그 가족의 지분소유를 통해 기업에 대한 영향력이 집중되며, 직접 경영을 하는 대표이사가 최대주주 또는 특수관계자인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지배구조를 국내 기업의 소유구조를 특징지을 수 있는 경영자의 지분율을 통해 기업의 지배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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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은 무엇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장기화된 저성장 시대에 국내 패션기업은 매출성장과 안정적 수익성의 재무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노력은 의사결정권자인 경영자의 의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기업 활동의 혁신과 지속가능 성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가정신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무엇보다도 국내 패션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경영자의 역량은 기업의 성과에 직결될 수 있다.
국내 패션기업들의 2014년도 실제 매출은 어떠한가? 한국 경제성장률의 둔화와 함께 국내 패션시장 역시 저성장 시대의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국내 패션기업들의 2014년도 실제 매출은 전년대비 3.1%의 낮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이는 국내 실질경제성장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ktnews, 2015). 이러한 장기화된 저성장 시대에 국내 패션기업은 매출성장과 안정적 수익성의 재무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업의 규모가 작은 국내 패션 중소기업은 어떤 운영이 효율적 인가? 해외 많은 기업들이 전문경영인에 의해 기업을 운영하는데 반해, 전통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작은 국내 패션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기업가의 기업 소유집중도를 높여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 수요변동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경영의 유연성이 중소기업을 존속 하도록 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측면에서(Mills & Schumann, 1985), 변화가 빠른 패션산업 환경에서 기업가의 경영지배력을 높이는 것은 중소기업을 운영하는데 있어 효율적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 서본 연구는 패션 중소기업의 경영자의 기업지배력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주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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