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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 데이터를 이용한 음식방송의 효과 확인: 이중차이분석을 적용하여
Investigating the Influence of a Food-themed TV Program on Delivery Food Order Amount Using Big Data with Difference-in-Differences Method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1, 2016년, pp.25 - 39  

박지혜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  박재홍 (경희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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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도 공개된 빅 데이터를 사용하여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 비교적 쉽게 빅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분석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SKT Data Hub에서 공개한 '배달 업종 이용 현황 분석' 데이터를 이용하여, 음식을 주제로 한 방송이 실제로 배달음식 주문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중차이(DID: Difference In Differences) 방법을 적용한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배달음식을 주제로 한 TV 프로그램의 5개 회 차 중 4개 회 차의 방영 후 배달음식의 주문량이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음식을 주제로 한 방송으로 인해, 해당 방송이 진행된 점포 뿐아니라 해당 점포와 같은 음식 업종 전반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공개된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에서 쉽게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참고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case for people who are unfamiliar with data analysis to equip them in using big data easily without complex programming tasks. Consequently, we investigate whether a food-themed TV program influences the number of delivery food orders with the use of the difference-in-differ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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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들이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는 방법과 비용 등의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도 공개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 비교적 쉽게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분석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사례는 현실과 동떨어진 것이 아닌, 영세 자영업자의 점포 운영 등과 같이 실생활에서의 경영의사 결정에 도움이 되는 결과를 도출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음식 방송이 배달음식 주문량에 미치는 효과를 객관적인 데이터를 이용하여 검증하고, 음식 방송으로 인해 방송이 진행된 점포 뿐 아니라 해당 점포와 같은 음식 업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이 미쳐지는 것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또한 공개된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일반에서도 쉽게 데이터를 활용하도록 참고할 수 있는 분석 사례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음식 방송이 배달음식 주문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C케이블 방송사 M음식 프로그램의 첫 방송일(2015년 1월 30일)부터 현재(2015년 6월 26일)까지의 방영 회 차 중 배달음식이 주제인 회 차를 대상으로 방송의 효과를 확인한다.2) 배달음식이 주제인 회 차는 모두 5개 회 차(2회-짜장면, 3회-보쌈김치, 11회-짬뽕, 14회-족발, 16회-피자)로, M음식 프로그램의 회 차별 주제 음식에 대한 정보는 <표 3>과 같다.
  • 본 절에서는 일반에 공개된 빅 데이터가 민간 주도하에 창업 및 사업화에 활용된 국내 · 외 사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가령 특정 방송 프로그램이 배달 음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경우, 설문을 통해 업종 종사자들이 느끼는 방송효과를 측정하는 것 보다는 방송 전-후 매출액을 비교하는 것이 보다 객관적으로 방송의 효과를 나타내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음식방송 프로그램의 영향을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실제로 발생한 배달음식주문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이 분석을 시행하였다.
  • 이중차이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본 논문에서 짜장면이 주제로 방송된 2회 차 방송의 효과를 확인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 보자. 먼저, 짜장면이 해당되는 배달음식 업종인 중국음식 업종을 방송수혜집단으로 선정하고, 비교집단을 선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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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 데이터 입수 환경의 변화는 어떠한가? 현재 국내에서 공공기관 및 기업이 운영하는 주요 사이트를 통해 일반에 공개된 데이터만 해도 약 3만 건이 넘는다. 다시 말해 과거에는 정부기관이나 기업 차원에서만 빅 데이터를 입수하여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가능했다면, 이제는 일반 개인 차원에서도 빅 데이터를 쉽게 입수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이다.
세계 각국이빅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au) 등 해외 주요국에서는 일찍부터 정부가 보유한 공공분야의 빅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는 사이트를 개설하는 등 일반인도 쉽게 빅 데이터를 접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이렇게 세계 각국이빅 데이터를 민간에 공개하는 이유는 누구나 공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소통․공유․협업을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서비스․재화 등의 가치를 창출하게 함으로써 이를 신 성장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일반 개인 차원에서도 빅 데이터를 쉽게 입수가 가능하지만 어떤 한계가 있는가? 하지만 단순히 빅 데이터를 공개한다고 해서 데이터를 다뤄보지 않은 비전공자 또는 일반인이 바로 데이터를 분석해서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들이 빅 데이터를 활용하는 데는 방법과 비용 등의 측면에서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데이터 분석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도 공개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복잡한 프로그래밍 없이 비교적 쉽게 빅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 할 수 있도록 참고할 수 있는 분석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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