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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의 업데이트가 모바일 앱의 순위에 미치는 영향: 앱 스토어의 무료 앱을 대상으로
Effects of Mobile App Updates on Mobile App Rankings: Free Apps in the App Store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8 no.1, 2016년, pp.125 - 140  

조희승 (오라클 컨설팅 서비스) ,  임건신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정보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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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확산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애플사의 통계에 따르면 2008년 모바일 앱 누적 다운로드 건수가 1억 건이었으며, 2009년 1년 만에 10억 건을 돌파하였고, 3년 후인 2012년에는 앱 누적 다운로드 수가 450억 건이 넘었다. 2014년 10월 현재 850억 건의 다운로드가 있었다. 이와 같이 급속히 증가하는 모바일 앱에 대한 관심으로 학계에서도 앱의 다운로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는 연구들이 최근에 많이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에서는 분석하지 않은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가 모바일 앱의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애플스토어에 등록된 앱들의 전체 순위, 카테고리 내 순위, 업데이트 내용, 리뷰의 수와 평점 등을 수집하였다. 업데이트 내용은 구매계층모형(buying hierarchy model)에 의해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의 업데이트로 분류하고 각각의 업데이트가 앱의 순위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했다. 분석결과, 전체 순위에는 기능성 업데이트가 정의 영향을 미치고, 카테고리 순위에는 신뢰성 업데이트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모바일 앱 다운로드에 관한 연구 중에서 업데이트 내용을 최초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모바일 앱 개발자가 상품개발전략에 업데이트의 내용을 중시하여야 한다는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bile applications (apps) play a significant role in the proliferation of smartphones. According to statistics from Apple, 100 million apps were downloaded in 2008. Since then, the number of cumulative app downloads have increased exponentially. By October 2014, 85 billion apps had been download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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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앱의 순위가 모바일 앱의 수요를 예측하는 중요한 대용치(surrogate)라는 선행 연구(엄성용, 2011; Ghose and Han, 2014)가 이미 이루어진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모바일 앱의 순위를 높일 수 있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의 역할을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에서는 앱 개발자에게 앱의 다운로드 또는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의 순위를 높여야 하며, 앱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앱의 업데이트에 주의를 주어야 한다는 실증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는 구매계층모형에 따라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앱의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업데이트를 수행할 것이라는 전제에 의한 것이다. 모바일 앱의 경우에 출시 가격이 거의 변동이 없으며, 동일 카테고리 내의 앱들 간에 가격 차이가 거의 없는 특성이 있으며, 무엇보다도 가격의 효과를 배제한 업데이트만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무료(free) 앱 만을 대상으로 3가지 세분된 업데이트가 해당 앱의 순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모바일 앱의 정확한 다운로드 수에 대한 자료가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다운로드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순위에 업데이트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무료 앱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판매금액에 대한 자료가 없으며, 또한, 무료 앱이기 때문에 다운로드와 상관관계가 높은 순위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고 본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다뤄지지 않았던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해,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 내용을 분류하고, 분류된 업데이트가 모바일 앱의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자 한다.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는 기존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 모바일 앱에서의 업데이트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자주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앱의 순위가 모바일 앱의 수요를 예측하는 중요한 대용치(surrogate)라는 선행 연구(엄성용, 2011; Ghose and Han, 2014)가 이미 이루어진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모바일 앱의 순위를 높일 수 있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의 역할을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에서는 앱 개발자에게 앱의 다운로드 또는 판매실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앱의 순위를 높여야 하며, 앱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앱의 업데이트에 주의를 주어야 한다는 실증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에서 조사되지 않은 앱 업데이트에 대해서 분석을 하고자 한다. 모바일 앱에서의 업데이트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자주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가 앱의 순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를 윈더미어(Windermere Associates)사가 창안한 구매계층모형(buying hierarchy model)을 근거로 세분하고자 한다. 구매계층모형에서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제품 선정 시에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 가격을 순차적으로 고려하는 4단계 구매패턴을 따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 대부분의 기존연구들에서는 앱의 다운로드 수(즉, 앱의 수요) 또는 판매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조사하였지만, 그 요인들에는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지는 않았다(Ghose and Han, 2014). 본 연구에서는 업데이트의 내용을 세분하여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 등의 업데이트가 앱의 순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Christensen도 1997년에 출간된 그의 명저 혁신 기업의 딜레마(The Innovator’s Dilemma)에서 이 구매계층모형에 기반을 두고 파괴적 혁신 전략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구매계층모형의 4가지 요소 중 가격을 제외한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으로 앱 업데이트를 세분하여 각각의 업데이트의 효과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구매계층모형에 따라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앱의 기능성, 신뢰성,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업데이트를 수행할 것이라는 전제에 의한 것이다.
  • 즉, 모바일 앱의 순위는 앱 개발자들이 제일 관심을 갖는 마케팅의 성과지표로써 앱의 판매 또는 다운로드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러한 전제하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가 앱의 순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3)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서 모바일 앱 개발자들은 그들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앱 사용자를 이해하고 이를 회사의 발전에 반영하는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앱 개발자들이 사용자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앱을 업데이트함으로써 앱의 순위를 올릴 수 있는 지를 확인해 보고자 한다. 모바일 앱의 순위가 높을수록 더 많이 노출이 되어 더 많은 트래픽과 앱의 다운로드 또는 수요를 초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엄성용, 2011; Ghose and Han, 2014; Ifrach and Johari, 2014; Jung et al.

가설 설정

  • 두 번째 실무적 시사점은 출시 직후의 순위에 관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출시 직후의 순위가 업데이트 직후의 순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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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는 어떤 목적으로 이뤄지는가? 4) 모바일 앱의 경우, 거의 모든 앱이 출시 이후 수차례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있다.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는 모바일 앱의 기능성을 확장하거나, 오류를 수정하거나, 편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다(이진, 2008; Dogan et al., 2010).
본 논문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은 어떤 장점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있는가? 모건 스탠리의 조사(2009)에 따르면 2020년이면 전 세계적으로 소비자들이 컴퓨터가 아닌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은 실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키고 있다. 또한, 스마트폰 총 사용 시간의 85%를 모바일 앱의 사용에 할애하고 있다는데(www.
모바일 앱 업데이트는 기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다른 어떤 목적을 갖는가? 모바일 앱의 업데이트는 기존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앱의 업데이트는 단순 버그의 수정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앱 개발에 반영하고 앱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야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온라인 포럼의 게시판 등을 통해 모바일 앱 개발자들은 향상된 기능을 포함하고 고객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모바일 앱의 순위와 평판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모바일 앱과 개발사에 대한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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