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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표면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surface engineering, v.49 no.2, 2016년, pp.191 - 195
박수길 (충북대학교 공업화학과) , 김청 (충북대학교 공업화학과)
Among the lithium metal oxides for hybrid-capa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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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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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이차전지의 단점은? | 여러 에너지 저장 장치 후보중에 충·방전이 가능하며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차전지와 짧은 시간에 충·방전이 가능하며 전극의 손상이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리튬이차전지는 내구성과 안정성 그리고 출력 특성 등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이중층 커패시터는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양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2-3]. 이를 해결하기 위해 두 저장 장치의 장점을 살린 하이브리드 커패시터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4-7]. | |
에너지 저장 장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전기 자동차나 스마트그리드 분야 등 신재생에너지 활용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해 사회 전반에서 사용되는 전기에너지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전기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저장장치(Energy storage system, ESS)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1]. 여러 에너지 저장 장치 후보중에 충·방전이 가능하며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리튬이차전지와 짧은 시간에 충·방전이 가능하며 전극의 손상이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한 전기이중층 커패시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리튬이차전지는 내구성과 안정성 그리고 출력 특성 등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이중층 커패시터는 저장할 수 있는 에너지양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2-3]. | |
LTO/CNT 복합체의 장점은? | 본 연구에서는 Sol-gel법을 이용하여 구형의 LTO/CNT 복합체를 합성하였다. LTO의 경우 구형의 입자로 제조하면 표면화학 반응인 이온의 삽입과 탈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구형 LTO로 합성하였고, CNT로 LTO 표면을 개질하여 전도도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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