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영재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수업 사례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s Instruc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for Gifted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2, 2016년, pp.143 - 160  

김민정 (대구사월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최근 영재 교사의 수업 전문성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많아지는 반면, 정작 각 영재 교과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 전문성의 요소나 이를 적용하여 수업을 분석한 사례는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논문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수학 영재 교수 학습의 요소를 탐색하고 초등 영재 교사의 수학 수업을 상세히 분석한 사례를 제공한다. 분석 결과 전반적인 교수 학습의 특징 외에도 수학 영재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환경 조성, 수학 심화학습 위주의 과제 제시 및 확장, 고차원적인 수학적 사고 촉진, 수학적 규칙성 연결성 유용성을 강조하는 특징이 드러났다. 이를 통해 초등 수학 영재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수업에 대한 실제적 담론의 기초를 형성하고, 영재 교사에게는 초등 수학 영재 수업을 바라보는 안목의 형성과 전문성 향상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ecent increasing interest in classroom expertise of teachers for gifted there has been lack of research on exploring or analyzing the components of classes for gifted tailored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ubject matter Given this, this study looked for the components of performance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 진흥법을 제정한 목적은? 영재교육 진흥법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능력과 재능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교육부, 2014). 이러한 영재교육의 목적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 대상자 수혜율은 매년 늘어나고 있다(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2016).
외국에서 영재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Davis 외(2011)는 열정을 가지고 영재의 관점을 이해하며 존중하고 개별 영재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며 영재에게 자신감을 부여할 줄 아는 태도를 지녀야 하고 민주적인 학습 분위기 형성, 추가적인 과업이나 실험 준비, 영재를 위한 프로 그램 전폭 지지 등과 같이 수업에 대한 관심도 요구하였다. 외국에서 요구하는 영재 교사의 전문성은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뿐만 아니라 영재와 소통할 수 있는 리더십 및 영재들의 성취도를 최상으로 높일 수 있는 수업 전문성도 요구함을 알 수 있다. 
수학 영재의 특징은? 2%를 차지하고 있다(영재교육종합데이터 베이스, 2016). 이 중 수학 영재는 높은 수학적 능력을 조기에 나타내며 어린 나이부터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고 자신만의 독특한 계산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Davis, Rimm & Siegle, 2011). 또한, 수학영재는 학습에 대한 호기심 및 경쟁심이 많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스스로 반성하고 사회성이 좋으며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지니고 있다(김민정, 류성림, 2007). 수학 영재가 자신의 능력에 알맞은 영재교육을 받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변인 중 하나는 그들을 지도 하는 영재 교사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강영란 (2013). T1-73 계산기를 활용한 초등 5학년 수학 영재 학급의 수업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시리즈 C , 16(3), 315-331. (Kang, Y. R. (2013). An analysis of using T1-73 calculator for the 5th grade students in an elementary math gifted clas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6(3), 315-331.) 

  2. 강현영 (2014).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학교수학, 16(3), 567-584. (Kang, H. Y. (2014). A study on utilization of teaching-learning portfolio for improvement of teaching competency of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School Mathematics, 16(3), 567-584.) 

  3. 곽영순?최승현?장경숙 (2012). 수업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매뉴얼 개발-수학, 과학, 영어 교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23. (Kwak, Y. S., Choi, S. H. & Jang, G. S. (2012). Research on the manual development for activating teaching consulting in mathematics, science, english. KICE 2012-23.) 

  4. 교육부 (2014). 영재교육 진흥법. Retrieved from http://www.moe.go.kr/web/100092/law/list.do (Ministry of Education (2014). Promotion of gifted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moe.go.kr/web/100092/law/list.do) 

  5. 김미환?송상헌 (2011). Flanders 언어상호작용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수학영재 수업에서의 교사 발언 사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5(2), 385-415. (Kim, M. H. & Song, S. H. (2011). Analysis on teacher's discourse in math gifted class in elementary school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5(2), 385-415.) 

  6. 김민정?류성림 (2007). 수학영재의 특성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0(1), 41-56. (Kim, M. J. & Ryu, S. R. (2007). A cas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s gifted children.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0(1), 41-56.) 

  7. 나귀수 (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학습공동체 활동 에 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3), 373-395. (Na, G. S. (2010). Reporting the activities of learning community on elementary mathematics less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3), 373-395.) 

  8. D광역시과학교육원 (2013). 영재교육실무편람. (DISE (2013). Practical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9. D광역시교육청 (2013). 초등학교 수업연구교사제 운영 계획 안내. (DGE (2013). Planning guidance of elementary class research teacher system.) 

  10. 박광순 (2010). 수학영재 수업 사례분석. 영재교육연구, 20(3), 655-679. (Park, K. S. (2010). A case study on instruction for mathematically gifted children. Journal of Gifted Education, 20(3), 655-679.) 

  11. 박영희 (2011). 초등 수학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대학과 초등학교의 학습공동체 사례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5(1), 47-61. (Park, Y. H. (2011). Reporting the activities of professional development system for enhancing elementary mathematical teaching professionalism.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5(1), 47-61.) 

  12. 방정숙 (2009). 예비 초등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학 수업 사례 분석. 초등교과교육연구, 11, 35-70. (Pang, J. S. (2009). An analysis of mathematics instruction for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prospective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 35-70.) 

  13. 방정숙 (2010). 초등학교 수학 수업 어떻게 분석할 것 인가?. 초등교과교육연구, 15, 109-140. (Pang, J. S. (2010). How do we analyze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Journal of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 109-140.) 

  14. 방정숙?권미선?김정원 (2012). 초등학교 우수 수업 동영상에 나타난 좋은 수학 수업의 특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3), 403-426. (Pang, J. S., Kwon, M. S. & Kim, J. W. (2012).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Korea Society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16(3), 403-426.) 

  15. 서혜애?박경희 (2005). 과학영재교육 교사 교수방법 전문지식 측정도구 개발. 한국교원교육연구, 22(2), 159-180. (Seo, H. A. & Park, K. H. (2005). Development of a science teacher scale of professional knowledge for teaching the gifted. The Study of the Korean Teacher Education, 22(2), 159-180) 

  16. 송인섭?한기순 (2008). 한국영재교육의 새로운 지평. 서울: 학지사. (Song, I. S. & Han, K. S. (2008). Direction of the Korean Gifted Education. Seoul: Hakjisa.) 

  17. 여상인?최남구 (2014). 초등영재 담당교사의 개인변 인에 따른 영재교육 전문성 비교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8(1), 15-28. (Yeo, S. I. & Choi, N. G. (2008). Comparative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professionalism in gifted education according to their personal variable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8(1), 15-28.) 

  18.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 (2016). 국가영재 교육통계. Retrieved from https://gedkedi.re.kr (GED (2016). National Gifted Education Statistics. Retrieved from https://gedkedi.re.kr) 

  19. 이금선?강옥기 (2008).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반성에 대한 준거 제안. 학교수학, 10(2), 199-222. (Lee, K. S. & Kang, O. K. (2008).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criteria for teaching reflection for the professional enhancement of mathematics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0(2), 199-222.) 

  20. 이안나 (2013). 초등수학 영재지도교사의 PCK와 수학 수업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ee, A. N. (2013). An analysis on the PCK and lessons of teachers for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The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1. 이윤경?이중권 (2014). 우수 수학 수업 사례에 대한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수학교육학술지, 2014(2), 273-278. (Lee, Y. K. & Lee, J. K. (2014).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for a case study of effective mathematics instruction.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014(2), 273-278.) 

  22. 이재분?김주아?서예원?강병직?김규린?이균호 (2013). KEDI 영재교육기관 평가 편람. 한국교육개발원 2013-06-1. (Lee, J. B., Kim, J. A., Seo, Y. W., Kang, B. J., Kim, K. R. & Lee, K. H. (2013). KEDI evaluation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KEDI 2013-06-1.) 

  23. 조경미?여상인 (2013). Flanders 언어상호작용 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과학영재수업에서의 유능 한 영재교사 발언 사례 연구. 영재교육연구, 23(6), 1055-1076. (Cho, K. M. & Yeo, S. I. (2013). A case study on effective teachers' discourse in science gifted class using Flanders interaction analysis program. Journal of Gifted Education, 23(6), 1055-1076.) 

  24. 조분경 (2015). 초등 수학영재학급 지도교사로서 반성 을 통한 수업 전문성 변화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Jo, B. K. (2015). Changes in the professionalism as a teacher of mathematically gifted class through her reflection. The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5. 최남구 (2010). 영재 담당 교사의 전문성과 효능감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hoi, N. G. (2010). Research on specialization and efficacy of teachers in charge of educating gifted children. The Master's thesis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최승현 (2007).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수학과 내용교수지식(PCK)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3-2. (Choe, S. H. (2007). The research on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mathematics depending on new revision of curriculum. KICE 2007-3-2.) 

  27. 최승현?임찬빈 (2006). 수업평가 매뉴얼 : 수학과 수업평가 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6-24-5. (Choe, S. H. & Imm, C. B. (2006). Class evaluation manual : Mathematics. KICE 2006-24-5.) 

  28. 최승현?박지현?남금천 (2013). 핵심역량에 기초한 중학교 수학 수업 방안 탐색-수학영재수업을 중심으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2), 99-119. (Choe, S. H., Park, J. H. & NAM, G. C. (2013). Schemes to incorporate key competencies for the gifted in the middle school math teaching.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7(2), 99-119.) 

  29. 황혜정 (2011). 수학 수업의 교사 지식에 관한 평가 요소 탐색-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3), 241-263. (Hwang, H. J. (2011). The study on the investigation of the mathematics teaching evaluation standards: Focused on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assessment.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4(3), 241-263.) 

  30. Assouline, S., & Lupkowski-Shoplik, A. (2005). Developing math talent: A guide for educating gifted and advanced learners in math. Waco: Prufrock Press. 

  31. Bosse, M, J., & Rotigel, J, V. (2006). Encouraging your child's math talent: The involved parent's guide. Waco: Prufrock Press. 

  32. Chambelin, M. T., & Chamberlin, S. A. (2010). Enhancing preservice teacher development: Field experiences with gifted students.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33(3), 381-416. 

  33. Davis, G, A., Rimm, S, B., & Siegle, D. (2011).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6th ed.). Boston: Pearson. 

  34. Hansen, J. B., & Feldhusen. J. F. (1994). Comparison of trained and untrained teachers of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8(3), 115-121. 

  35. Karp, A. (2010). Teachers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Tell About Themselves and Their Profession. The Roeper Institute, 32, 272-280. 

  36. Kitano, M., Montgomery, D., VanTassel-Baska, J., & Johnsen, S. K. (2008). Using the National Gifted Education Standards for prek-12 professional development. USA: NAGC & CEC-TAG 

  37. Pang, J. S. (2009). Good mathematics instruction in south korea. ZDM Mathematics Education, 41(3), 349-362. 

  38. VanTassel-Baska, J., & Stambaugh, T. (2006). Comprehensive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s(3rd ed.). Boston: Pears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