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의 나에게 쓴 편지 분석을 통한 과학영재들의 진로 정체성 탐색
Explore Vocational Identity of Science-Gifted Students by Analyzing Letters Written to Myself in the Futur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6 no.2, 2016년, pp.253 - 267  

유은정 (서울과학고등학교) ,  김경화 (창덕여자중학교) ,  고선영 (고척고등학교) ,  장선경 (수도여자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람은 누구나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개인이 결정하는 진로의 방향은 곧 그의 삶의 방향과 질을 결정하므로, 긍정적 진로발달을 이루기 위한 진로 정체성은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 과업 중 하나이다. 개인적 측면뿐만 아니라 국가적 측면에서도, 과학영재들의 진로 정체성은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다. 본 연구는 과학영재학교에 최종 합격한 과학영재 10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들의 진로 정체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미래의 자신에게 쓴 편지를 수정 보완된 VISA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과학영재들의 진로 정체성 상태는 조기결정과 탐색유예를 보여주었다. 과학영재들은 진로 몰입 정도가 진로 탐색이나 진로 재고려 차원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진로 동일시, 좁은 탐색과 진로 유연성이 높게 나타났다. 과학영재들의 진로 정체성에서 발견된 공통적인 지향점은 강한 열정, 한계에 대한 도전, 인류에 대한 책임감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과학영재들의 진로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환기하고자 하였으며 과학영재들이 개인의 목표와 영재교육 본연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영재를 위한 진로교육방법과 그 내용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rybody dreams of a bright future. A future career determines the direction and quality of an individual's life. Achieving positive career development is one of the most crucial tasks during adolescence. In both national and personal perspectives, the vocational identity of science-gifted studen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 정체성이란? 최근 진로분야에서 진로 정체성(Vocational Identity)이란 개념이 핵심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진로 정체성이란 자신의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명확하고 안정된 심상이며(Holland, 1985),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일관된 개인의 가치체계이다. 진로 정체성을 확립 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정도로의 구체화된 자기개념 발달이 요구된다(Blustein et al.
다각적인 영역 에서의 영재의 발굴과 함께 영재교육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2013년 발표된 3차 영재교육 중장기발전계획(Ministry of Education, 2013)에서는 수학⋅과학영역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영역 에서의 영재의 발굴과 함께 영재교육 최적화를 시도한다는 점을 강조 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인지적인 면에서의 영재교육뿐만 아니라 정의 적인 의미가 포함된 영재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중요시 다루어야 할 내용 중에는 진로성숙과 리더십 계발 등이 포함된다. 산업사회와 지식기반사회에서 영재교육대상자 에게 행해지는 진로교육은 국가의 인적자원 관리의 필요성과 그 맥락을 함께 한다.
진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진로 정체성이란 자신의 목표, 흥미, 재능에 대해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명확하고 안정된 심상이며(Holland, 1985),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일관된 개인의 가치체계이다. 진로 정체성을 확립 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정도로의 구체화된 자기개념 발달이 요구된다(Blustein et al., 19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1. Adams, G. R., & Fitch, S. A. (1982). Ego stage and identity status development: A cross-sequential analysi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3(3), 574-583. 

  2. Ahn, M., & Yoo, M. (2012). Compare formal image of science and scientists in the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the general preference student career awarenes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2(3), 527-550. 

  3. Berzonsky, M. D. (1989). Identity style: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4(3), 268-282. 

  4. Blustein, D. L., Devenis, L, E., & Kidney, B.A. (1989). Relationship between the identity formation process and caree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2), 196-202. 

  5. Blustein, D.L, & Noumair, D.A. (1996). Self and Identity in Career Development: Implications for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4(5), 433-441. 

  6. Bosma, H. A. (1985). Identity development in adolescents: Coping with commitm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roningen, The Netherlands. 

  7. Colangelo, N. (2003). Counseling gifted students. In N. Colangelo and G.A. Davis(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 Bacon. 

  8. Csikszentmihalyi, M. (1975). Beyond boredom and anxiety. San Francisco, CA: Jossey-Bass. 

  9. Delisle, J., & Squire, S. (1989). Career development for gifted and talented youth: Position statement.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1), 97-104. 

  10. Erikson, E. H. (1959). Identity and the life cycle: Selected papers. Psychological Issues, 1, 1-171. 

  11. Greene, M. J. (2006). Helping build lives: Career and life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ed student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0(1), 34-42. 

  12. Greene, M.J. (2002). Gifted adrift? career counseling of the gifted and talented. Roeper review, 25(2), 66-72. 

  13. Habermas,T., & Bluck, S. (2000). Getting a life: The emergence of the life story in adolescence. Psychological Bulletin, 126, 248-269. 

  14. Han, K., & Yang, T. (2007).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of research in the area of gifted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7(2), 338-364. 

  15. Holland, J. L. & Holland, J. E.(1977). Vocational indecision: More evidence and specula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4(5), 404-414. 

  16. Holland, J. L. (1985). Making vocational choice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7. Jeong, J.H. (2013). A Study of the Career Identity Status and Narrative Identity of University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18. Jeong, Y.J. (2015).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Career Decision Level, Career Identit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Career-Undecided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gwoon University, Seoul. 

  19. Kang, K. (2009). The domestic research trend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for gifted.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0(1), 54-67. 

  20. Kelly, K., and Cobb, S.J. (1991). A profile of the career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young gifted adolescents: examining gender ad multicultural differences. Roeper Review, 13(4), 202-206. 

  21. Kelly, K., and Colangelo, N. (1990). Effects of academic ability and gender on career development. Journal for the Education of the Gifted, 13, 168-175. 

  22. Kerr, B., & Erb, C. (1991). Career counselling with academically talented students: Effect of a value-based intervention. Journal of counselling Psychology, 38(3), 309-314. 

  23. Kim, N., Bang, J., & Jeong, J. (2012). The perceptions and demand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parents regarding the career teach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8(4), 249-268. 

  24. Kim, S., & Yoo, M. (2012). Comparis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nd gifted students career-oriented professional values and science egre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 1222-1240. 

  25. Laine, A. (1998). Faire de sa vie une histoire: Theories et pratiques de l'histoire de vie en formation. Paris: Desclee de Brouwer. 

  26. Lee, B-l. (2012). A comparative analysis of career aspiration, career decision-making and happiness between science high school and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Korean Society for Creativity Education, 12(3), 133-155. 

  27. Lee, G., Choi, K., & Lee, H. (2011). Career development courses from elementary to high school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1(1), 48-60. 

  28. Lee, H-J., & Kwon, C-S. (2014). Comparison on the consciousness level of the social contribution and career awareness between elementary gifted students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1), 110-118. 

  29. Lee, J-A., Park, S., & Kim, Y. (2012). An analysis of educational factors on career choice of science-gifted students to science and technology bound universit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2(1), 15-29. 

  30. Lee, S-h. & Oh, B-y. (2014) Comparing 4-Statuses and 6-Statuses of Career Identity: focusing on Searching Moratorium.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6(2), 459-478. 

  31. Leung, S.A. (1998). Vocational identity and career choice congruence of gifted and talented hig school student. Counseling Psychology Quarterly, 11(3), 325-335. 

  32. McAdams, D. P. (1995). What do we know when we know a person? Journal of Personality, 63, 365-396. 

  33. McAdams, D. P. (2001). The psychology of life stories.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5, 100-122. 

  34. McAdams, D.P. (2006). The problem of narrative coherence. Journal of Constructivist Psychology, 19, 109-125. 

  35. McLean, K.C. (2005). Late adolescent identity development: narrative meaning making and memory tell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1, 683-691. 

  36. Miller, J. V. (1981). Over view of career education for gifted and talented. Journal of Career Education, 7(4), 266-270. 

  37. Ministry of Education (2013). The 3rd master plan for promotion of gifted education (2013-2017).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8. Nakamura, J., & Csikszentmihalyi. M. (2002). The concept of flow.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89-105).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39. Paccon, M. Q. (2002).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 

  40. Perrone, P. A. (1991). Career development. In N. Colangelo & Gray A. G.(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pp. 321-327). Massachusetts, Ma: Allyn and Bacon. 

  41. Porfeli E. J., Lee B., Vondracek F. W., & Weigold I. K. (2011).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vocational identity status. Journal of Adolescence, 34(5), 853-871. 

  42. Savickas, M. L.(1989). Annual review: Practice and research in career counseling and development. The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38, 100-134. 

  43. Seo, Y.R., & Lee, S.H. (2012). Comparison between self-identity and career-identity on career attitude maturit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3(2), 525-542. 

  44. Shim, K-C., Park, S-T., Park, J-S., Byun, D-W., & Kim, Y-S. (2003). Perception for occupations of science gifted/talented middle school students' analysing "self-portraits after 20 year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13(2), 57-71. 

  45. Son, Y-A, Sin, S-J, & Son, E-Y. (2014). Valuables affecting to Career Identity of middle school stud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7(1), 109-125. 

  46. Stephen, J., Fraser, E., & Marcia, J. E. (1992). Moratorium-achievement (Mama) cycles in lifespan identity development: Value orientations and reasoning system correlates. Journal of Adolescence, 15(3), 283-300. 

  47. Super, D. E. (1990). A life-span, life-space approach to career development. In D. Brown, L. Brooks, & Associates (Ed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applying contemporary theories to practice (2nd ed., pp. 197-261). San Francisco: Jossey-Bass. 

  48. Vondracek, F. W. (1992). The construct of identity and its use in career theory and research. Career Development Quarterly, 41(2), 130-144. 

  49. Waterman, A. S., & Geary, P. S. (1974). Longitudinal study of changes in ego identity status from the freshman to the senior year at college. Developmental Psychology, 10(3), 387-392. 

  50. Yang, J-W., Yang, E., & Kim, G. (2012). Attachment,careerselfefficacy,and career-relatedbehaviorsamongcollegestudents In Korea: mediating effect of meaning-making in the turning point narrativ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8), 55-76. 

  51. Yoon, K., & Yoo, S. (2011). Gifted by the Holland theory, comparison of humanities and social gifted,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middle school career. Journal of Secondary Education, 59(4), 1001-1029. 

  52. Yu, E-J. (2009). Identity formation of preservice earth-science teachers who changed their maj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