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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의 통합모형
A Unified Model of Action Learning and Design Thinking for Social Innov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2, 2016년, pp.89 - 100  

박상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창업대학원) ,  오승희 (한양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박정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  이명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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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 혁신분야의 문제해결도구로 활용 비중이 커지고 있는 디자인 씽킹액션러닝 방법론을 비교분석하고 통합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두 방법론의 프로세스 측면에서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하고, 두 방법론의 장점을 기반으로 통합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비교 분석 연구를 통해 제시된 통합모델은 디자인 씽킹 방법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액션러닝의 팀빌딩과 성찰 프로세스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완하였다. 또한 통합모델을 검증하기 위한 사례 연구를 통해 디자인 씽킹 방법만을 활용하는 경우보다 액션러닝이 가미된 통합모델이 더욱 우수한 성과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사회혁신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 방법론을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두 방법론을 기반으로 수정된 통합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디자인 씽킹을 이용한 사회 혁신 전략의 질적 수준과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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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article analyzes two different strategies that both aim at creating innovative design or problem solving: design thinking and action learning. User-driven innovation strategy that has become more and more popular during the last decades is "design thinking". Based on designerly methods and pr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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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와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통합모형의 성과 및 만족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팀프로젝트는 경남 G대학에서 2015년 9월 1일부터 11월 20일까지 12주 동안 진행된 사회적기업 리더과정 참가자들 38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 현장에서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과 같은 혁신 방법론을 수행하다보면 각 방법론들의 프로세스 모델 상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되고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니즈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혁신을 위한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의 이론적 고찰과 현장에서 수행한 경험을 기반으로 프로세스 모델을 서로 비교분석함으로써 두 방법론의 강점을 기반으로 보다 발전된 통합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통합모형은 전체적인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동안 팀활동 강화를 위하여 팀 관리와 활동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또한 문제정의가 완료된 후와 가치전달 후 성찰단계를 추가함으로써 도출된 해결책에 대하여 객관적 평가를 통해 만족스러운 문제해결책을 도출하도록 유도한다.
  • 본 연구는 위에서 언급한 두 방법론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고려하여 강점을 부각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최적의 통합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두 방법론의 비교를 위해 1차 프로젝트로 디자인 씽킹 방법론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1차 프로젝트는 디자인 씽킹 전문가에 의해 <표 4>와 같은 세부 과정대로 진행되었다.
  • 위 두 방법론은 각각 혁신도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으나 본 연구는 이들의 강점과 약점을 심도 있게 비교 분석하여 보다 나은 혁신도구를 창안하고자 하였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팀 활동이 약하고 과업 수행 중 중단될 경우가 있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액션러닝의 강점을 추가한 통합 모형을 제시하였다.
  • , 2011, Sung, 2012). 이에 본 논문은 사회혁신을 위한 효과적인 혁신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 방법론의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보완된 통합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통합모형을 정성적, 정량적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검증 및 보완함으로써 완성도를 높이는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즉 두 사회 혁신 방법론이 개별적으로 수행되는 것보다 통합모형으로 수행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고 최적의 문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기 위한 다양한 지표 개발을 통하여 보다 과학적으로 심도 있게 연구하고자 한다.
  • 개요를 정의한 후에는 고객의 니즈가 무엇인지 발견하게 된다. 특히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상황, 고객과 관련된 세계에 직접 발을 들여 놓음으로써 그들의 생활을 완전히 이해하고자 한다. 아이디어 도출은 영감 생성에서 이루어진 관찰과 리서치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사점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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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자인 씽킹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회혁신을 추구할 때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도출하고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사회혁신의 핵심 출발점이다.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들 가운데 최근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방법론으로 사용자 중심(User-Driven)의 접근 방법으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디자인적 학문과 방법에 기초한 디자인 씽킹은 90년대에 디자인 컨설팅회사인 IDEO에 의해 고안되었으며(Kelley & Littman, 2001), 최근 비즈니스 스쿨과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의 R&D 부서들이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다.
디자인 씽킹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씽킹을 “소비자가 가치 있게 평가하고 시장기회를 활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으로 적용 가능한 비즈니스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디자이너 감수성과 작업방식을 이용한 사고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Brown, 2008). 또한 디자인 씽킹은 제품이나 서비스 혁신에 중요하며, 단지 외적인 디자인이 아니라 제품 전체와 개발·기획·마케팅 등의 전 과정에서 다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디자인 씽킹을 교육과정이나 창업 분야에 활용하는 사례로는 무엇이 있는가? 사회 혁신을 위한 문제해결도구로 디자인 씽킹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교육과정이나 창업 분야에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KAIST 경영대학, 건국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 등 학계에서 디자인 씽킹 커리큘럼을 도입하고 있으며, 17개 시도별 창조경제혁신센터에도 디자인 씽킹 개념을 도입한 바있다. 또한 글로벌 NGO사업에도 디자인 씽킹 개념을 도입하여 사회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현장에서 디자인 씽킹과 액션러닝과 같은 혁신 방법론을 수행하다보면 각 방법론들의 프로세스 모델 상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되고 이를 보완하고자 하는 니즈가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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