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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텔지어 성향이 지각된 감정의 음식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사회적 유대감을 조절변수로 -
Nostalgia Tendency Impact on the Propensity perceived Emotional Food Repurchase Intention: - Moderator Effects of Social Solidarity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3 = no.78, 2016년, pp.79 - 91  

김건휘 (상지영서대학교 호텔경영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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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년 5월 1일 경부터 5월 30일에 이르는 한 달간 조사기간을 두어 실시하였고, 자료 수집은 서울 시내 레스토랑 및 일반음식점 관리 책임자에게 연구목적과 설문내용을 충분히 설명한 후 레스토랑 및 일반음식점 관리 책임자의 책임하에서 방문하는 고객에게 자기기입식으로 응답하게 하였다. 첫째, 노스텔지어 성향으로 지각된 감정의 음식 때문에 레스토랑 및 일반음식점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노스텔지어 성향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은 B=0.767(p<.001)로 재구매의도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력이 있었다. 모형의 적합성을 측정하는 결정계수는 모형의 적합성을 측정하는 결정계수는 0.589로 전제 변동의 58.9%를 설명하였고, 모형의 유의성을 검증하는 F=431.234(p<.001)로 모형은 유의적으로 나왔다. 둘째, 노스텔지어 성향과 사회적 유대감의 유의적인 부(-)의 영향력으로 강한 조절효과를 나타냈다. 이에 사회적 유대감이 낮을수록 노스텔지어 성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over one month from May 1st to May 30th, 2015. Data were collected after confirming purpose of current study with eating house manager from the restaurant consumer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impact of nostalgia tendency on the propensity to revisit the eating house.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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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olbrook & Schindler(2003)는 노스텔지어는 소비자의 어린 시절에 유명했던 무언가에 의해 만들어진 미인 선호이며, 이 선호들은 소비자의 삶을 통하여 지속된다고 하였다. 강한 유대감이 형성되는 유아기나 청소년기에 느꼈던 추억의 음악, 영화, 음식 등에 대한 선호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년시절의 경험이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치며, 소비 패턴과 선호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 첫째, 노스텔지어 성향으로 지각된 감정의 음식때문에 음식점을 재방문하는 소비자의 충성도, 정책 지지도, 선호도를 측정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개개인의 특성과 사회적 유대감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자율성과 사회 유대감이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노스텔지어 성향을 가진 고객의 지각된 감정의 음식으로 인하여 레스토랑 및 일반 음식점 재방문과 재방문한 고객의 사회적 유대감을 확인하여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보고자 한다.
  • 001)로 모형은 유의적으로 나왔다. 둘째, 노스텔지어 성향이 사회적 유대감을 조절효과를 활용하여 사회 유대감이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상호작용항이 들어간 ‘노스텔지어 성향×사회적 유대감’ 의 추가적인 투입으로 인한 설명력의 증가는 68.
  • 또한, 국내논문 중에서는 노스텔지어 성향과 재구매 의도, 사회적 유대감에 관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노스텔지어 성향을 통해 실제적인 지각된 감정의 음식에 대해 레스토랑 및 일반 음식점 재구매 의도를 분석함으로써 노스텔지어 성향으로 인한 고객 재방문에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연구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노스텔지어 성향이 지각된 감정의 음식의 재구매의도와 사회적 유대감이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Fig.
  • 둘째, 개개인의 특성과 사회적 유대감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자율성과 사회 유대감이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셋째, 노스텔지어 성향을 가진 고객의 지각된 감정의 음식으로 인하여 레스토랑 및 일반 음식점 재방문과 재방문한 고객의 사회적 유대감을 확인하여 변수간의 영향관계를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연구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첫째, 노스텔지어 성향으로 지각된 감정의 음식때문에 음식점을 재방문하는 소비자의 충성도, 정책 지지도, 선호도를 측정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한다. 둘째, 개개인의 특성과 사회적 유대감을 조절변수로 활용하여 자율성과 사회 유대감이 개인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노스텔지어 성향으로 지각된 감정의 음식을 찾아 방문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노스텔지어 성향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노스텔지어 성향은 B=0.

가설 설정

  • 1) 노스텔지어 성향은 지각된 감정의 음식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노스텔지어 성향이 사회적 유대감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H1: 노스텔지어 성향이 지각된 감정의 음식이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노스텔지어 성향이 사회적 유대감에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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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스텔지어가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를 모두 포함하기 시작한 시기는? 이러한 우울하고 절망인 관점은 노스텔지어가 향수병과 같은 맥락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20세기 중반에는 노스텔지어의 의미가 최근과 같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의미 모두를 포함하기 시작했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서야 독자적으로 개념적인 지위를 얻게 되었다(Davis 1979).최근의 사전은 이러한 독립된 구분을 반하여 향수병과 노스텔지어를 정의한다.
현대인의 인간 관계의 특징은? 현대인은 빠르게 급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IT기술의 발달로 인해 편리하고 쉽게 새로운 친구를 만들고 유대 관계를 형성한다. 이렇게 형성된 즉흥적이고 얕은 관계는 사람들 간의 진정한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고 현대인들을 외롭게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들은 과거를 회상하면서 불안한 심리를 잊고 싶어 한다.
노스텔지어의 어원이 된 두 개의 그리스어는? 노스텔지어는 두 개의 그리스어에 기초한다. 원시의 땅으로 돌아가자는 nostos(‘return’)와 고통, 아픔, 슬픔을 의미하는 algos(‘pain’)이다(Holak & Havlena 1992; Sedikides, Wildschut, & Baden,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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