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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3 no.4 = no.89, 2016년, pp.59 - 75
하창승 (동명대학교 해운경영학과) , 정대현 (부산대학교 경영연구원)
In the era of convergence, more attention is paid to development of Fintech which attempts for innovation of the financial transaction paradigm through ICT. Proliferation of Fintech to engraft finance-related services on mobile and ICT is found in various fields such as loans, investment and asse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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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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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란? | 핀테크(Fintech)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 기술을 이용하여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통칭한다(한동균, 2015). 현재 PC 기반의 온라인 금융서비스는 보편화되었다. | |
NFC 간편결제란 무엇인가? | 현재 핀테크 서비스에 관한 일반 사용자들의 인식은 NFC 간편결제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이란 RFID의 한 종류이며 NFC 통신전용 칩을 이용하여 10cm이내의 근거리 통신을 통해 금융 결제서비스가 가능한 국제 규격의 스마트카드와 리더기를 하나로 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KISDI, 2013). NFC는 기기 간 비접촉식 근거리무선통신 기술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반으로 스마트폰에 임베디드 되어 전자 지갑 서비스로 제공되어 스마트폰이 신용카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이돈곤, 2015). |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의 역할은? | 융복합 시대에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금융거래 패러다임의 혁신을 꾀하고자 하는 핀테크의 발달이 주목받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을 강화하고 촉발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핀테크 산업 분야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아질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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