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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9 no.2 = no.93, 2016년, pp.234 - 242
김무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정태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고경준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In express operation plans for urban trains, it is effective for the reduction of the number of sidetracks to apply a high performance train that has improved acceleration/deceleration ability and a regular train to local and express trains, respectively. In this research, based on a plan to use a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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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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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대표적인 급행화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 대표적인 급행화 연구로는, 1990년대 후반 서울시 지하철 구간을 대상으로 Skip-Stop 방식, 논스톱 및 복합시스템의 급행화 방식을 소개한 연구[2]와 급행 지하철 이용의 통행 특성 및 분석을 통한 통행시간 단축효과에 관한 연구[3]가 진행되었다. 2000년대 들어, 지하철 전구간으로 연구 범위를 넓히고 대피선 및 추가 노선 설치를 통한 급행화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는데, Fujita 등[4,5]은 서울시 지하철의 급행화 방안 분석 및 서울역~수원 노선과 오사카~교토간 완급행 현황을 비교하였다. | |
서울의 경우 도시철도의 수송분담율이 세계 주요 대도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이유는? | 1[1]의 OECD 국가별 출퇴근 소요시간과 교통수단별 분담율을 살펴보면, 서울의 경우 도시철도의 수송분담율이 세계 주요 대도시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그 이유로는 수도권 광역도시철도의 노선우회도가 높으며 역간 거리가 짧아 타 교통수단 대비하여 속도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정속도를 향상시킨 급행열차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 |
일반적인 급행화 방안은 어떤 형태인가? | 일반적인 급행화 방안은 급행열차와 완행열차가 교차하는 지점에 대피선을 지정하여, 교차시 완행열차가 급행열차 통과 때까지 대피선에서 대기하는 형태이다. 서울 지하철 9호선은 노선 설계시부터 급행화를 고려한 체계적인 계획에 따라, 대피선을 지정하여 노선 신설을 진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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