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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용 경유의 희석량에 따른 선박용 윤활유의 유변학적 거동연구
Rheological behavior study of Marine Lubricating oil on the amount of MGO (Marine Gas Oil) dilution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2, 2016년, pp.240 - 245  

송인철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  이영호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  여영화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  안수현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  김대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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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상용 경유의 희석량에 따른 선박용 윤활유의 점도 및 전단응력의 변화 등 유변학적 거동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연료희석에 의한 윤활유의 점도감소는 피스톤링라이너의 마모로 인한 엔진내구성을 저하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연구에 사용된 윤활유는 고유황 경유(황함유량 0.05 %)를 3 %, 6 %, 10 %, 15 %, 20 %로 희석하여 magnetic stirrer를 이용, 혼합하여 제조하였다. 측정온도는 $-10^{\circ}C{\sim}80^{\circ}C$ 범위로 설정하고, 점도 및 전단응력 변화는 회전점도계인 Brookfield Viscometer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윤활유에 해상용 경유의 희석량이 증가할수록 점도 및 전단응력이 감소하며, 이것은 상대적으로 낮은 점도의 해상용 경유가 윤활유에 희석됨에 따라 윤활유의 점도 및 전단응력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저온($0{\sim}-10^{\circ}C$)에서는 점도 및 전단응력이 급격이 낮아지다가, $40^{\circ}C$ 이상에서는 점도 및 전단응력 감소가 해상용 경유 희석량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윤활유의 점도 및 전단응력 감소는 윤활유의 뉴턴유체 거동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경유의 혼입에 의한 점도감소로 선박의 엔진마모를 촉진할 수 있으므로 엔진의 내구성 향상을 위해 윤활유의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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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the rheological behavior study such as viscosity and change of shear stress regarding marine lubricating oil according to the amount of Marine Gas Oil (MGO) dilution. The viscosity reduction due to fuel dilution is crucially important characteristic to decreasing engine durabi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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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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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온도증가에 따른 유체의 점도감소 및 전단면에서의 응력감소 등 유변학적 물성을 갖는 윤활유의 성능시험은 고속 디젤엔진에서 윤활유의 교환주기 결정 등 고속 디젤기관 및 윤활유 연구에 필요하다(Kontopoulou, 2011).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MTU엔진을 사용하는 국민안전처 소속 경비함정의 주기관인 고속 디젤엔진에서 윤활유에 해상용 경유가 혼입하는 경우 윤활유의 점도 및 전단응력 변화 등 유변학적 거동을 실험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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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경비함정에 사용되는 주기관은 무엇인가? 따라서, 신속하고 효과적인 해양사고의 대응을 위해 경비함정의 출동에 문제가 없도록 경비함정의 관리에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현재 경비함정에 사용되는 주기관은 대부분이 고속 디젤기관인 MTU엔진으로, 연료유가 갖는 화학적 에너지가 피스톤의 상․하 왕복운동으로 실린더내의 부피변화를 일으켜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기계적인 일로 전환시키는 내연기관이다.
고속 디젤기관의 윤활유의 열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안을 실시하고 있는가? 경비함정의 출동시간이 증가되면서 고속 디젤기관 윤활유의 열화는 증가하게 되며, 이것은 윤활유 내 연료유, 수분 및 첨가제의 산화 등으로 윤활유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엔진 가동율에 따른 엔진제조사의 시험절차 및 방법에 의거하여 윤활유의 교환주기를 결정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하여 경비함정의 주기관 윤활유도 주기적으로 교체를 실시하고 있다(Jung, 2009). 그러나, 해상의 기상상태 변화, 항해시간, 급가속 등 여러 가지 항행 조건에 따라 윤활유 교체주기를 고려하여야 하며, 윤활유의 교체주기 연장을 위한 성능분석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료유 혼입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경비함정의 고속 디젤엔진이 갖는 다양한 운항조건에 따른 연료유 혼입은 엔진내부 운동부 마모의 주요 원인이 되며, 엔진성능 저하와 함께 엔진파손에 이를 수도 있다. 특히, 연료분사노즐의 파손 및 노후화로 인한 부정확한 연료분사는 윤활유로 연료유의 혼입량을 증가시키며 이것은 미연소 연료와 윤활유가 혼합되어 윤활유의 점도가 감소함으로써 피스톤링 및 라이너의 마모를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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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eon, K. J., C. G. Lee, S. Y. Yong and M. H. Park(2012), The Oil Degradation Degree Analysis Study Due to the Amount of the Fuel Dilution in the Engine Oil,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286-290. 

  2. Jeon, K. J., J. K. Rhee, S. Y. Yong and M. H. Park(2011), Engine Wear Ratio Study through LPG Engine Oil Ageing Monitoring,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625-629. 

  3. Jeon, K. J., M. H. Park and S. Y. Yong(2014), A Study on Deterioration of Engine Oil Properties by Fuel Dilution and Water Dilution,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333-338. 

  4. Jeon, K. J. and S. K. Kim(2005), A Study on the Monitoring Method of Engine Aging by Lubricants Analysis,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579-585. 

  5. Jeon, K. J. and S. K. Kim(2007), A Study on Engine Wear Condition by Element Analysis of Diesel Engine Oil,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307-313. 

  6. Jung, Y. S.(2009), A Study on the Management of Lubricating oil for the Naval vessel Diesel Engines, Master's thesis of Korea Maritime University. 

  7. Kim, C. K. and H. G. Kim(2008),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cosity Characteristics of Diluted Engine Oils with Diesel Fuel, Journal of the KSTLE, Vol. 24, No 1, pp. 1-6. 

  8. Kim, H. G. and C. K. Kim(2005), Experimental Study on the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Diluted Engine Oil by Diesel Fuel, Journal of the KSTLE, Vol. 21, No 4, pp. 159-164. 

  9. Kontopoulou, M.(2011), Applied Polymer Rheology, Polymeric Fluids with Industrial Applications, A John Wiley & Sons, INC., pp. 3-27. 

  10. Lee, S. J., H. G. Choi, S. J. Park, D. I. Kim, K. E. Jeong and I. G. Kim(2012), A Case Study Analysis of Lubricating oil for the Guard Ship Management, Transactions of the Korea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 363. 

  11. SP-IDC(2015), Shipping & Port Integrated Data Center, 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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