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2, 2016년, pp.382 - 396
안서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김이랑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This study explores 1) the cultural meanings that television beauty programs deliver, 2) the ways consumers consume TV beauty programs, and 3) the differences in the meaning of television beauty programs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An Enneagram was used to define different personality types. T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뷰티제품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직접 광고의 형태에 가까웠던 초기의 뷰티프로그램은 스스로 패션정보를 찾으며 더 객관적인 정보와 평가를 원하는 현재의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게 실용적인 정보를 다각도에서 조명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Kim, 2013). 특히 뷰티제품은 단순한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자아감각을 높이고, 자기 만족감, 자기 개선의 실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학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Lee& Park, 2013; Park, 2003), 소비자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는 뷰티제품이 가지고 있는 복잡한 상징과 의미뿐만 아니라 이 의미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전이되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
소비대상물이 획득하게 된 의미가 소비자에게 전이되는 예로 무엇이 있는가? | 둘째, 소비대상물이 획득하게 된 의미가 소비자에게전이된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광고에서 ‘변함없는 사랑’에 비유된다. 소비자는 다이아몬드 반지를 구매함으로써 ‘변함없는 사랑’ 을획득하게된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는 여유와 편안함을 얻게 되며, 나이키 운동화를 통해 소비자는 승리와 스포츠 정신을 경험하게 된다. McCracken(1986)은 이 과정을 소유(Possession), 손질(Grooming), 교환(Exchange), 처분(Divestment)의 네 가지 의례행동(Rituals)으로 설명하였다. | |
에니어그램이란 무엇인가? | 에니어그램은 인간성격을 세 가지 중심에너지를 기준으로 아홉 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내는 성격모형이다. 즉, 에니어그램은 각 유형의 사람들의 근본적인 추진력과 동기부여의 기제를 중심에너지로 설명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지에 대해 유형별로 나누는 성격측정도구이다(Lapid-Bogda, 2010;Mehmetoglu, 2012; Pace & Brannick, 2010). 에니어그램은 모든 사람의 성격유형이 혼합되어 나타나지만 특징적인 기본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수많은 방식으로 발전되지만 그 성격유형에는 항상성이 있다고 본다(Riso & Hudson, 1999). |
Bargh, J. A., Lombardi, W. J., & Higgins, E. T. (1988). Automaticity of chronically accessible constructs in person $\times$ situation effects on person perception: It's just a matter of tim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4), 599-605. doiI:10.1037/0022-3514.55.4.599
Bordo, S. (2003). Unbearable weight (O. B. Park, Trans.). Seoul: Tomoon.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Choi, J. H. (2014, January 15). 화장품 업계 '진정성' 마케팅이 대세? [Cosmetics industry 'Authenticity' the new trend?]. Beauty Hankook. Retrieved April 13, 2015, from http://www.beautyhankook.com/news/articleView.html?idxno16928
Chun, S. Y. (2013).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lothing consumption attitude type indicator: Enneagram personality typology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Go, A., Yoon, M. Y., Cha, S. H., Kim, K. M., & Loubane, I. (2013). The impact of celebrity endorser's twitter advertising messages on brand attitude and brand credibilit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24(1), 271-296.
Holt, D. B. (1995). How consumers consume: A typology of consumption practic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2(1), 1-16. doi:10.1086/209431
Hong, S. T. (1999). An empirical study on the differences in consumer' behavior by their psychological type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0(4), 1-22.
Hwang, K. R. (2005).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양육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Enneagram on parenting attitude]. The Korean Society for Enneagram, 2(2), 91-122.
Isaacs, A., & Fudjack, J. (1996). Demographic data results: The Enneagram and MBTI comparison chart. Enneagram Monthly, 15, 12-13.
Jung, H. S. (2005). Research on the motives and gratifications of viewers of fashion and beauty related cable TV progra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ahng, H. W., Lee, K. S., Koh, A. R., Chung, M. S., & Nam, M. W. (2012). 의상사회심리학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Seoul: Gyomoon publishers.
Kang, M. J. (2003). The meaning of consumption object and the meaning transfer process. Journal of International Management, 18, 181-223.
Kim, J. M. (2014). Study on the comparison of view point of Enneagram: Center of intelligence group, hornevian group, harmonic group. The Journal of Enneagram Consilience Research, 2(1), 5-30.
Kim, J. S. (2005). The effect of make-up on the self-concept in the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7(6), 633-640.
Kim, J. Y. (2013, September 2). '명품도 재조명'... 똑똑해진 케이블 TV 뷰티 프로그램 ['Re-focusing even on luxuries'... Smart beauty programs on cable TV channels]. SBS funE. Retrived April 13, 2015, from http://etv.sbs.co.kr/news/news_content.jsp?article_idE10004531637
Kim, M. J., Lee, K. Y., Kang, H. Y., & Yang, E. J. (2013). Study on the product's wanna-be phenomenon of customer affected by television beauty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Beauty Art Society, 7(3), 421-429.
Kim, Y. G. (2015, November 9). '여자는 무조건 날씬해야'... 외모지상주의에 아이들 살빼기 고통 ['Women must be Skinny'... Children in prey of lookism]. Yonhap News. Retrieved January 14, 2016, from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5/11/08/0200000000AKR20151108044600009.HTML?input1195m
Kleine III, R. E., & Kernan, J. B. (1991). Contextual influences on the meanings ascribed to ordinary consumption obj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8(3), 311-324. doi:10.1086/209262
Kwon, I. H., & Kim, D. Y. (1994). A study on advertising effects of celebrity endorser-Product differences & individual difference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5(1), 35-46.
Lapid-Bogda, G. (2010). Bringing out the best in everyone you coach: Use the Enneagram system for exceptional results. New York, NY: McGraw-Hill.
Lapid-Bogda, G. (2012). The Enneagram development guide. California, CA: Enneagram Press.
Lee, G. W. (2015, February 23). 한국 화장품은 왜 세계인의 애호상품이 됐을까 [How Korean cosmetics came to be globally loved]. BusinessPost. Retrieved February 23, 2016, from http://www.businesspo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88
Lee, H. O. (2006). A study on the motives of women's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 Focusing on plastic surgery and obesity treatment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8(1), 113-122.
Lee, J. Y., & Park, H. J. (2013). Effects of self-esteem, physical appearance comparison, and media concern on sociocultural attitude toward appearance, body attitude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5(3), 1-17.
Lee, M. A., Rhee, E. Y., & Kim, R. D. (2008). Cultural meaning and ritual behaviors in symbolic consumption process of fashion products - Focused on Nike mania consumers -.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11(2), 149-173.
Ma, Y. J., & Koh, A. R. (2001). A study on evaluation of salesperson's service and purchase behavior as related to customer's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6), 1155-1166.
McCracken, G. (1986). Culture and consumption: A theoretical account of the structure and movement of the cultural meaning of consumer goo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3(1), 71-84.
McCracken, G. (1989). Who is the celebrity endorser? Cultural foundations of the endorsement proces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310-321.
Mehmetoglu, M. (2012). Personality effects on experiential consump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2(1), 94-99. doi:10.1016/j.paid.2011.09.008
Moon, J. W. (2016, January 4). 2016년 국내 화장품 산업 '고성장 지속' [Cosmetics market will 'sustain high growth'n 2016]. WOWTV. Retrived January 13, 2016, from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artidA201601040012
Nam, K. H., & An, J. A. (2014). The effects of beauty program characteristics on the viewers' response.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43, 279-297.
Pace, V. L., & Brannick, M. T. (2010). How similar are personality scales of the "same" construct? A meta-analytic investig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9(7), 669-676. doi:10.1016/j.paid.2010.06.014
Park, E. A. (2003). Cross-cultural study of the effect of bodyesteem to subjective well-being: Korean and U.S. female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2(2), 35-56.
Rhee, Y. J., & Lim, S. J. (2002). The effect of body cathexis, weight control behavior on cloth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6(2), 1491-1501.
Rhodes, S. (2009). The positive Enneagram: A new approach to the nine personality types. Seattle, WA: Geranium Press.
Riso, D. R., & Hudson, R. (1999). The wisdom of the Enneagram. New York, NY: Bantam Books.
Ryu, J. Y. (2013, May 31). 여성 시청자 72.4%, 뷰티 프로그램 소개 제품 구입 경험 [72.4% of female viewers have purchased products introduced in beauty pprograms]. ACROFAN. Retrived April 13, 2015, from http://www.acrofan.com/ko-kr/consumer/news/20130531/00000017
Shin, K. R. (2004). 질적 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Sohn, Y. K. (2014). A study on the advertising effects of celebrity endorser in Korea a metal-analy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16(2), 183-220.
Solomon, M. R. (1983). The role of products as social stimuli: A symbolic interactionism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0(3), 319-329. doi:10.1086/208971
Youn, Y., & Youn, Y. S. (2009). A research on centers of energy of Enneagram and consumer decision making processes. Journal of Ennegram Studies, 6(2), 133-15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