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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성격유형에 따른 의미전이 -TV 뷰티프로그램을 중심으로-
Meaning Transfers Depending on Personality Type -Focusing on TV Beauty Program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2, 2016년, pp.382 - 396  

안서영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김이랑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1) the cultural meanings that television beauty programs deliver, 2) the ways consumers consume TV beauty programs, and 3) the differences in the meaning of television beauty programs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An Enneagram was used to define different personality types.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제품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직접 광고의 형태에 가까웠던 초기의 뷰티프로그램은 스스로 패션정보를 찾으며 더 객관적인 정보와 평가를 원하는 현재의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게 실용적인 정보를 다각도에서 조명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Kim, 2013). 특히 뷰티제품은 단순한 기능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자아감각을 높이고, 자기 만족감, 자기 개선의 실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심리학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Lee& Park, 2013; Park, 2003), 소비자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는 뷰티제품이 가지고 있는 복잡한 상징과 의미뿐만 아니라 이 의미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전이되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소비대상물이 획득하게 된 의미가 소비자에게 전이되는 예로 무엇이 있는가? 둘째, 소비대상물이 획득하게 된 의미가 소비자에게전이된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광고에서 ‘변함없는 사랑’에 비유된다. 소비자는 다이아몬드 반지를 구매함으로써 ‘변함없는 사랑’ 을획득하게된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구매함으로써 소비자는 여유와 편안함을 얻게 되며, 나이키 운동화를 통해 소비자는 승리와 스포츠 정신을 경험하게 된다. McCracken(1986)은 이 과정을 소유(Possession), 손질(Grooming), 교환(Exchange), 처분(Divestment)의 네 가지 의례행동(Rituals)으로 설명하였다.
에니어그램이란 무엇인가? 에니어그램은 인간성격을 세 가지 중심에너지를 기준으로 아홉 가지의 유형으로 나타내는 성격모형이다. 즉, 에니어그램은 각 유형의 사람들의 근본적인 추진력과 동기부여의 기제를 중심에너지로 설명하고, 이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지에 대해 유형별로 나누는 성격측정도구이다(Lapid-Bogda, 2010;Mehmetoglu, 2012; Pace & Brannick, 2010). 에니어그램은 모든 사람의 성격유형이 혼합되어 나타나지만 특징적인 기본 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수많은 방식으로 발전되지만 그 성격유형에는 항상성이 있다고 본다(Riso & Hudso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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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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