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학습의 교육적 효과 및 학습자들의 수업 경험
Educational Effects and 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llaborative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4, 2016년, pp.243 - 254  

이순덕 (남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 교직수업에 적용한 협력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협력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수업경험의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광주에 소재한 N대학교의 사범계열 학생 44명을 대상으로 전체 7주 동안 실험을 진행하였다. 4명의 이질적인 구성원으로 구성된 협력학습 집단별로 학습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성취도에 대한 사전-사후분석 결과 의미 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협력학습 성향이 높은 학습자들의 학업성취가 의미 있게 향상하였다. 둘째, 인식론적 신념은 사전-사후분석에서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다. 하지만, 협력학습 성향이 높은 학습자들은 협력학습 이후에 단순한 지식에 대한 믿음과 잠정적 지식에 대한 믿음이 오히려 약해지는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협력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인지적, 정의적, 동기적 측면의 다양한 수업 경험을 보고했고, 협력학습 성향이 낮은 학습자에 비해 높은 학습자들은 동기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수업 경험을 보다 많이 보고했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협력학습 실행을 위해서는 구성원간 친밀감 형성이 전제되어야 하고, 각자 역할에 따른 사전준비 활동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and explore the learners' experiences in three dimensions: cognition, emotion and motivation. Another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n in-depth examination of 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llaborative learning. Data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즉 교수자가 협력학습을 적용하는 관점과 구조화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운영 면에서 독특하고 다양한 모형들이 나타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교직수업에 적용한 소집단 협력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협력학습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느낀 수업 경험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 및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집단 학습의 장점은? 따라서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소집단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집단 학습은 학생들에게 협동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2], 반성적 사고를 통해 자신의 지식과 앎에 대한 생각이나 신념이 보다 명확해지고 문제해결 과정에서 다른 학생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른 학습이란? 학습에 대한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습이란 학습자가 교사, 동료 학습자, 학습 자료 등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사회적 합의의 내면화 과정[1]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의미한 학습을 위해서는 활발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소집단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식론적 신념이 교육과 경험에 의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건 무엇을 의미하는가? 인식론적 신념에 대한 정의와 명칭은 학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한 가지 중요한 이론적인 가정은 인식론적 신념이 교육과 경험에 의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것이다[27-29]. 즉 지식의 본질과 접근방식에 대해서는 권위자가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지식을 가르쳐야 한다는 소박한(naive) 신념에서 인식 주체가 불확실하고 상대주의적인 지식을 다양한 원천을 통해 스스로 배워야 한다는 정교화된(sophisticated) 신념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식론적 신념은 교육경험과 문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발전하고 변화할 수 있다[3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Vygotsky, L. S.,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Harvard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78. 

  2. Tobin, K., "Alternative perspectives on authentic learning environments in elementary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7(4), 303-310, 1997. DOI: http://dx.doi.org/10.1016/S0883-0355(97)90012-4 

  3. Sharan, Y., "Cooperative learning for academic and social gains: Valued pedagogy, problematic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45(2), 300-313, 2010. DOI: http://dx.doi.org/10.1111/j.1465-3435.2010.01430.x 

  4. Brody, C., Davidson, N.,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Cooperative Learning: Issues and Approaches, SUNY Press: Albany, 1998. 

  5. Johnson, D. W., Johnson, R. T., Stanne, M. E., "Cooperative Learning Methods: A Meta-analysis", Cooperative Learning Center,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2000. 

  6. Mercer, N., Wegerif, R., Dawes, L., "Children's talk and the development of reasoning in the classroom", British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5(1), 95-112, 1999. DOI: http://dx.doi.org/10.1080/0141192990250107 

  7. Slavin, R. E., "Research on cooperative learning & achievement: What we know, what we need to know",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ist, 21, 43-69, 1996. DOI: http://dx.doi.org/10.1006/ceps.1996.0004 

  8. Kagan, S., Cooperative Learning. San Clemente, CA: Resources for Teachers, Inc., 1994. 

  9. H. S. Kang, M. C. Kang,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5(1), 69-82, 2006. 

  10. King, A., "Autonomy and question asking: The role of personal control in guided student-generated questing",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 27, 664-687, 1994. DOI: http://dx.doi.org/10.1016/1041-6080(94)90008-6 

  11. Cohen, E. G.,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4(1), 1-35, 1994.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12. D. W. Lee, Human education and cooperative learning. Seoul: Sungwonsa, 1995. 

  13. Eby, L. T., Dobbins, G. H., "Collectivistic orientation in teams and individual and group-level analysi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18(3), 275-295, 1997. DOI: http://dx.doi.org/10.1002/(SICI)1099-1379(199705)18:3 3.0.CO;2-C 

  14. Kirkman, B. L., Shapiro, D. L., "The impact of team members' cultural values on productivity, cooperation, and empowerment in self-managing work team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2(5), 597-617, 2001. DOI: http://dx.doi.org/10.1177/0022022101032005005 

  15. Wagner, J. A., "Studie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Effects on Cooperation in Group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8(1), 152, 1995. DOI: http://dx.doi.org/10.2307/256731 

  16. Johnson, D. W., Johnson, F. P., Joining Together: Group Theory and Group Skill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9. 

  17. Jia, Y., "Building a Web-based collaborative learning environment", IEEE ITHET 6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Juan Dolio, Dominican Republic, 7-9 July, 2005. DOI: http://dx.doi.org/10.1109/ITHET.2005.1560279 

  18. Stoyannova, N., Kommers, P., "Learning effectiveness of concept mapping in a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design", Euro CSCL Conference Proceedings, 2001. 

  19. Puntambekar, S., "An integrates approach to individual and collaborative learning in a web-based learning environment", CSCL '99 Proceedings of the 1999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 for collaborative learning, 1999. 

  20. McLoughlin, C., Luca, J., "A learner-centered approach to developing team skills through web-based learning and assessment",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3(5), 571-582, 2002. DOI: http://dx.doi.org/10.1111/1467-8535.00292 

  21. Ghaith, G. M., "The relationship between forms of instruction, achievement and perceptions of classroom climate", Educational Research, 45(1), 83-93, 2003. DOI: http://dx.doi.org/10.1080/0013188032000086145 

  22. Sanna, L. J., "Self-efficacy theory: Implication for social facilitation and social loaf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2(5), 774-786, 199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2.5.774 

  23. Webb, N. M., Palincscar, A. S., "Group processes in the classroom", In D. Berliner & R. Calfee (Eds.), Handbook of educational psychology, NY: Macmillan, 1996. 

  24. Hofer, B. K., Pintrich, P. R., "The development of epistemological theorie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knowing and their relation to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7(1), 88-140, 1997.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7001088 

  25. Schommer, M., "Epistemological development and academic performance among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5, 406-411, 1993.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5.3.406 

  26. Schommer, M., "Effects of beliefs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on comprehens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3), 498-504, 199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2.3.498 

  27. Gill, M. G., Ashton, P. T., Algina, J., "Changing pre-service teachers epistemological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ning in mathematics: An intervention study",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2), 95-102, 2004. DOI: http://dx.doi.org/10.1016/j.cedpsych.2004.01.003 

  28. Hofer, B. K., "Exploring the dimensions of personal epistemology in differing classroom contexts: Student interpretations during the first year of college",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9(2), 129-163, 2004. DOI: http://dx.doi.org/10.1016/j.cedpsych.2004.01.002 

  29. Valanides, N., Angeli, C., "Effects of instruction on change in epistemological belief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30(3), 314-330, 2005. DOI: http://dx.doi.org/10.1016/j.cedpsych.2005.01.001 

  30. Stahl, E., Pieschl, S., Bromme, R., "Task complexity, epistemological beliefs and metacognitive calibration: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35(4), 319-338, 2006. DOI: http://dx.doi.org/10.2190/1266-0413-387K-7J51 

  31. Rukavina, I., Daneman, M., "Integration and its effects in acquiring knowledge about competing scientific theories from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8, 272-287,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8.2.272 

  32. Kardash, C. M., Howell, K. L., "Effects of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opic-specific undergraduates' cognitive and strategic processing of dual-positional tex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2), 524-535, 2000.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92.3.524 

  33. Hofer, B. K., "Demensionality and displinary differences in personal epistemolog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378-405, 2000. 

  34. Schommer-Aikins, M., Mau, W., Brookhart, S., Hutter, R., "Understanding middle students' beliefs about knowledge and learning using a multidimentional paradigm",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4, 120-128, 2000. DOI: http://dx.doi.org/10.1080/00220670009598750 

  35. Schommer-Aikins, M., Hutter, R.,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hinking about everyday controversial issu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6(1), 5-20, 2002. DOI: http://dx.doi.org/10.1080/00223980209604134 

  36. Harrington, H. L., Quinn-Leering, K., Hodson, L., "Written case analyses and critical reflection",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2(1), 25-37, 1996. DOI: http://dx.doi.org/10.1016/0742-051X(96)89078-0 

  37. Schraw, G., Dunkle, M. E., Bendixen, L. D., "Cognitive processes in well-defined and ill-defined problem solving",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9, 1-16, 1995. DOI: http://dx.doi.org/10.1002/acp.2350090605 

  38. Jocobson, M. J., Spiro, R. J., "Hypertext learning environments, cognitive flexibility, and the transfer of complex knowledge: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Educational Computing Research, 12(4), 301-333, 1995. DOI: http://dx.doi.org/10.2190/4T1B-HBP0-3F7E-J4PN 

  39. Schommer, M., Crouse, A., Rhodes, N., "Epistemological beliefs and mathematical text comprehension: Believing it's simple doesn't make it so",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4, 435-443, 1992. 

  40. Songer, N. B., Linn, M. C., "How do students' view of science influence knowledge integration?", Journal of Research Science Teaching, 28, 761-784, 1991. DOI: http://dx.doi.org/10.1002/tea.3660280905 

  41. Pajares, F.,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07-332, 1992.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2003307 

  42. S. D. Lee, E. G. Chung, S. A. Oh, "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ors' epistemological beliefs and teaching methods",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79-100, 2009. 

  43. Cunningham, J. W., & Fitgerald, J., "Epistemology and reading", Reading Research Quartly, 31(1), 36-60, 1996. DOI: http://dx.doi.org/10.1598/RRQ.31.1.3 

  44. Solomon, D., & Battistich, V., "Teacher beliefs and practices in schools serving communities that differ in socioeconomic level",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4(4), 327-347, 1996. DOI: http://dx.doi.org/10.1080/00220973.1996.10806602 

  45. H. J. Jung, D. S. Kim, " The effects of the types of collaboration model on collaboration load and outcomes in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6(3), 105-124, 2010. 

  46. B. G. Bak, S. Y. Chai, " Re-conceptualization of personal epistemology and its valid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4), 829-854, 2006. 

  47. S. D. Lee, "The effects of students teaching on pre-service special education teachers' view of teaching profession, teacher efficacy and epistemological beliefs", The Journal of Nambu University, 14, 31-41, 2014. 

  48. H. J. Koh, E. J. Lee, & S. J. Kang, "The effects of a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by level of students' collectivis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7(3), 389-397, 2013. DOI: http://dx.doi.org/10.5012/jkcs.2013.57.3.38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